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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4 no.2, 2011년, pp.73 - 80
이원준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문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천장호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장진열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문원준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창섭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The present study deals with the propeller design for the standard new propeller series so called KF Series for 52ton class fishing vessel. The MAU or B series have been usually used for the fishing vessel's propeller, which are to be improved in consideration of the efficiency as well as the cav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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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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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의 명확한 설계를 위해 무엇을 하는 것이 타당한가? | 기준 프로펠러를 설계하기 위한 대상선은 국내 연근해에서 운용중인 어선을 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프로펠러의 명확한 설계는 신조선에 대한 통계자료 및 모형시험자료를 이용하여 대상선을 선정하고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타당하다. 하지만 어선의 경우 한국어선협회에서 발간하는 어선잡지를 통하여 신조선 및 표준어선형을 공고하고 있으나, 1995년을 끝으로 어선잡지가 폐간 되면서 더이상의 자료는 확보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 |
현재 어선용 프로펠러 설계는 어떤 실정에 있는가? | 어선용 프로펠러의 경우, 모형시험이나 이론해석을 통한 정도 높은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시리즈 데이터(주로 MAU 시리즈)에 의존하여 초기설계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프로펠러의 평균피치 정도만 맞추어 장착하고 있으며 효율이나 캐비테이션 등의 성능에 대하여는 거의 고려해 주지 못하고 있다. |
국토해양부, 해운민원시스템, http://badasori.mltm.go.kr/index.jsp
한국어선협회, 1980-1995, 어선(漁船).
이창섭, 서정천, 현범수, 김문찬, 서성부, 문일성, 2007, 선박 추진과 프로펠러 설계, 문운당.
水産廳, 1992, 標準漁船 開發을 爲한 調査硏究.
수산청, 1994, 표준어선형 연구개발: FRP연안어선 4종 개념 및 기본설계.
수산청, 1994, 표준어선형 연구개발: FRP연안어선 5종 개념 및 기본설계.
수산청, 1994, 표준어선형 연구개발: 마력추정도표.
수산청, 1995, 표준어선형 연구개발: FRP연안어선 5종 개념 및 기본설계 3(1)-3(2).
상공부, 1991, 합성수지어선의 설계 및 생산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1.
辛尾一, 失崎 敦生, 昭和 48年 7月 (1973), プロペラ設參計 と 考法表集, 株式會社 成山堂書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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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공개 리포지터리에 출판본, post-print, 또는 pre-print를 셀프 아카이빙 하여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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