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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5 no.2, 2011년, pp.21 - 26
이웅재 ((주)이엔드디 기술연구소) , 심경실 ((주)이엔드디 기술연구소) , 정주용 ((주)이엔드디 기술연구소) , 김태민 ((주)이엔드디 기술연구소)
Emissoin of heavy duty vehicle have much positioned in air pollution although its limited number of vehicles. CNG vehicles are coming to the fore as one of the solution of diesel vehicles. CNG vehicles exhaust smaller emission than diesel vehicles on PM and NOx. In this study, aftertreatment techn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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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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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고정원에 많이 사용되는 V2O5/W/TiO2가 CNG 엔진에 부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 기존 고정원에 많이 이용되는 V2O5/W/TiO2의 경우 vanadium의 오염문제, 상대적으로 배기온도가 높은 CNG 엔진에서 열적 내구성 문제로 차량 적용의 어려움, CNG-OC와 같이 적용할 경우 고온에 의해 귀금속의 SCR 촉매로의 승화 문제 등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 |
환경적인 측면 이외에 천연가스 자동차의 장점은 무엇인가? | 또한, 연료 중에 황성분이 없기 때문에 SOx가 배출되지 않으며, 전자제어엔진, 희박연소 등의 신기술로 NOx의 배출량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다. 특히, 소음·진동이 매우 적어 승차감이 좋고, 주행성능과 연비는 기존차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으며, 옥탄가가 가솔린보다 높아(옥탄가 130정도)엔진 효율이 높아 현재 많이 보급되고 있다. Table 1에는 자동차 연료별 배출가스 발생현황을 나타내었다. | |
CNG(Compressed Natural Gas) 버스로 대체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전체 등록차량의 3%에 불과한 대형경유차가 자동차 오염물질의 36%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운행 빈도가 높은 시내버스가 대부분 저공해 자동차인 CNG(Compressed Natural Gas) 버스로 대체되고 있다. 천연가스 자동차는 환경 친화적인 연료인 천연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매연이 배출되지 않으며, 반응성탄화수소(NMHC)및 일산화탄소(CO)의 배출량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이동민, "국내 경유와 CNG 시내버스의 규제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특성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환경대학원, 4-11(2010)
Jan de Wit, Ianina Mofid, "Methane oxidation catalyst for gas engine". Danish Gas Technology Centre project report, 2-32(2005)
이진만, 양오봉, 김춘영, 우성일, "메탄 산화를 위한 Pd 촉매의 특성", KJCHE, 10(4), 557-562(1999)
Rui Marques, Linda Mazri, Stephani Da. Costa, "Selective reduction of NOx by hydrogen andmethane in natural gas", Catalyst today, 137, 179-184 (2008)10(4), 557-562(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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