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산형 서버 구조 기반 Map 밸런스 서버를 이용한 게임 서버 간 부하 관리 방법
A Management method of Load Balancing among Game Servers based on Distributed Server System Using Map Balance Server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5 no.6 = no.51, 2011년, pp.1034 - 1041  

김순곤 (중부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남재 ((주)엘맥스) ,  양승원 (우석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반적으로 분산 형 구조의 게임서버시스템 하에서 게임 배경처리는 일정크기로 나누어진 여러 개의 부분 배경들을 다수의 게임서버가 나누어서 처리한다. 그런데 분할된 게임 배경에 대한 게임 사용자들의 선호도가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모든 게임 배경 내 사용자들의 분포를 일률적으로 만들기는 매우 어렵다. 이 때문에 캐릭터들이 한 장소에 급격히 집중되어 게임이 진행되는 경우, 서버가 처리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 시스템이 일시적으로 다운되는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 수행할 캐릭터가 없는 상황에서도 배경처리를 계속 수행해야 하므로 게임서버의 효율이 상당히 떨어지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Map 밸런스 서버를 이용하여 사용자 처리를 위한 부하를 비교적 균등화 시킬 수 있는 Map 관리 방법을 제안 하였다. 제안한 모델 하에서는 사용자가 활동하지 않는 게임 내 공간 처리를 일시 중지시키는 방법으로 게임 서버의 부하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서버 간 처리하는 배경을 새로 할당하여 부하를 재분배함으로써 서버들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In distributed online game server system, game maps are processed separately by means of dividing into several unit blocks. But the keeping normal distribution of user in game map is very difficult because preferences of game users are not same according to individual user's private cha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규모 사용자를 수용하는 MMORPG에서 사용자의 선호도로 인한 불균등한 게임 배경 점유에 따른 각 서버 부하의 불균형을 Map 밸런스를 제어하는 방법을 통하여 해결하여 게임 사용자 처리를 위한 각 서버들의 효율을 높이고 지연없는 게임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분산 처리 모델을 제안하였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Map 밸런스 서버를 이용하여 사용자 처리를 위한 부하를 비교적 균등화 시킬 수 있는 Map 관리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산형 구조의 게임 서버 시스템은 어떤 구조를 띄고 있는가? 이에 반하여 분산형 구조의 게임 서버 시스템은 그림 3과 같이 하나의 게임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능요소 즉, 캐릭터생성/삭제, 게임 Map 관리, 채팅, 거래 등을 위한 인증, 게임 룰 처리, 통신접속 및 사용자 정보관리에 대한 기능을 분리한 후, 이들을 각각의 독립적으로 담당하는 로그인/업데이트서버, 통신서버, 게임서버, 데이터베이스서버 등으로 분산시킨 후 각 서버들을 초고속의 내부 망으로 연결하여 게임을 처리하는 구조이다.
대칭형 서버에서 서비스 비용이 사용자 수 증가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대칭형 서버는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게임클러스터에 속해있는 서버들이 하나의 집합개념을 가지고 동작하기 때문에 서비스 비용이 사용자 수 증가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한다.
단일 서버구조에서 불가능한 대규모 사용자를 처리하기 위해서 고안된 서버 구조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그림 2와 같은 여러 개의 서버가 하나의 클러스터로 묶여서 하나의 게임배경을 처리하는 대칭형 클러스터링구조와 그림 3과 같이 게임서버가 수행하는 기능들을 독립적으로 분산 운용하여 각 기능을 독립적인 서버가 담당하도록 하는 분산형 다중서버구조의 채택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제시카 멀리건, 브라짓 패트로브스키, 온라인게임기획, 이렇게 한다, 제우미디어, 2006. 

  2. 이남재, 곽훈성, 진화하는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을 위한 분산형 게임 서버 모델,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 2권 1호, pp 36-41, 2002. 

  3. 이남재 외 2, "온라인 게임에서의 효율적인 클라이언트 접속처리를 위한 비대칭 분산형 다중 서버 구조", 정보처리학회 논문지 제12-B권 제4호(통권 제100호), pp.27-38, 2005. 

  4. 김법균, 안동언, 정성종, MMORPG에서의 부하 분산을 위한 가상 영역 정보 기반 동적 지역 분할,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지 A, VOL. 13 NO. 03, pp. 223-230, 2006. 

  5. 하수철, 성해경, 게임 공간의 분류와 시나리오의 기간 및 공간 동기화 표현법,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지 A, VOL. 06 NO. 10, pp. 2630 - 2641, 1999 

  6. 김태준, 서봉수, 종합 서비스 네트워크를 위한 예방적 경로 부하 밸런싱, 한국정보기술학회 논문지 VOL.9 NO. 2, pp.161, 2011 

  7. T. Henderson: "Latency and Behaviour on a Multiplayer Game Server", Proc. of 3rd Int'1. Workshop on Networked Group Communication (NGC2001), LNCS2233, pp.1-13, 2001. 

  8. 장봉석, 양기철, 배상현 광대역 이동통신망의 데이터 트래픽 공평서비스를 위한 상향링크 스케줄링 알고리즘, 한국정보기술학회 논문지 VOL.9 NO. 7, pp.85, 2011 

  9. G. Huang, M. Ye, and L. Cheng, "Modeling system performance in MMOG," IEEE Communications Society Globecom Workshops 29, pp.512-518, 2004. 

  10. A. Abdelkhalek, A. Bilas, and A. Moshovos, "Behavior and performance of interactive multi-player game servers," ISPASS01(2001), Vol.4, No.6, pp.137-146,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