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동레벨과 진동속도의 상관성에 관한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Vibration Level and Vibration Velocity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29 no.2, 2011년, pp.43 - 50  

송하림 (조선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노영배 (대동발파기술사사무소) ,  강추원 (조선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발파가 이루어지는 공사현장에서의 거리별 진동레벨을 리온계측기로 측정하였고 같은 거리상에서 진동속도를 측정을 위해 BlastmateIII를 사용하였다. 현장실험에서 발파는 총 5,180kg의 장약량으로 총 130회의 발파가 진행되었으며 회당 발파공수는 5, 10, 20공으로 공당 4kg의 약량이 사용되었다. 발파로 인한 진동은 진동속도와 진동레벨로 같은 거리에서 동시 측정하였다. 계측은 발생원으로부터 15~102m 구간에서 측정하였고 8차례 구간을 나누어 진동속도, 진동레벨 데이터를 각각 273개 획득하였다. 측정된 진동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존의 상관식에 의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를 실제 측정한 진동레벨과 비교 분석하고 상관성에 대하여 연구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measured a vibration level at each distance of construction fields where blasts occur using Lion measuring instrument and used BlastmateIII to measure vibration velocity at the same distance. A total 130 blasts occurred with the weight of a total of 5,180 kg and the number of blast hol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발파공사현장에서는 진동속도를 평가 기준으로 측정하고 있으며 진동레벨 환산식에 의한 예측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발파에서의 진동을 거리별로 진동레벨측정기와 진동속도측정기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기존의 여러 진동레벨 추정식을 비교, 검토하여 현장업무에 있어서 신뢰성 있는 진동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jima 환산식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기존의 대표적인 환산식인 Ejima 환산식은 최대속도 진폭으로부터 수직진동레벨을 산정하는 경우 수직 진동에 대해서는 주파수가 8Hz 이상인 연속 정현파일 경우에 주로 사용되고 충격진동파형에서는 과대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Venmarche 환산식 또한 진동레벨 환산에 이용되며 이 식은 일반적으로 진동원이 연속진동이 아닌 충격진동에서 진동레벨로의 환산에 적정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뇌관의 종류나 1회 사용 지발단수 등의 적용이 다양하므로 진동평가에 어려움이 따른다.
환경공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 중 계측에서의 발파에 의한 진동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되는데 어떻게 구분되나요? 이러한 환경공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 중 계측에서의 발파에 의한 진동은 크게 2가지로 분류한다. 첫 번째로 건축구조물에 미치는 물리적 영향을 평가하는 진동속도(cm/sec)와 인체 감응에 의한 영향을 평가하는 진동레벨(dB(V))로 구분하게 된다. 현재 공사현장에서 측정되는 대부분이 진동속도를 기준으로 진동속도 측정기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와 반대로 인체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는 진동레벨에 대한 측정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Venmarche 환산식은 어떤 것에 이용되며, 어디에 적용되나요? 기존의 대표적인 환산식인 Ejima 환산식은 최대속도 진폭으로부터 수직진동레벨을 산정하는 경우 수직 진동에 대해서는 주파수가 8Hz 이상인 연속 정현파일 경우에 주로 사용되고 충격진동파형에서는 과대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Venmarche 환산식 또한 진동레벨 환산에 이용되며 이 식은 일반적으로 진동원이 연속진동이 아닌 충격진동에서 진동레벨로의 환산에 적정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뇌관의 종류나 1회 사용 지발단수 등의 적용이 다양하므로 진동평가에 어려움이 따른다. 그 밖에도 여러 상관식이 있으나 아직 명확한 결론에 도달하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강추원, 2005, 발파공학 A to Z, 구미서관, pp. 379-398. 

  2. 이연수, 장서일, 2004, 도심지 발파공사장의 발파진동 특성, 한국소음진동공학회 논문집 제14권, 제7호, pp. 632-638. 

  3. 이연수, 장서일, 2005, 근접장 발파진동에서 진동속도와 진동레벨의 비교, 한국소음진동공학회 논문집, 제15권, 제8호, pp. 918-923. 

  4. 김일중, 원연호, 조영동, 2009, 진동레벨 추정식에 관한 연구, 2009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대한화약발파공학회), pp. 51-59. 

  5. 김남수, 양형식, 2000, 발파소음의 예측기법과 환경규제기준으로의 변환연구, 화약?발파: 대한화약발파공학회 논문집, 제18권, 제2호, 대한화약발파공학회, pp. 14-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