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물 사용관련 주요 지표인 1인1일 급수량을 이용하여 수요관리 추진 결과 분석 및 절감량을 산정하고, 수요관리를 통하여 발생하는 절감량을 물 수급전망에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1인1일 급수량 분석결과 상수도 여건이 열악한 지자체는 상수도 보급 개선이 선행되어야 하며, 장래용수수요량 추정시에도 이를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금강권역을 대상으로 수요관리 절감량을 산정하고 K-WEAP (Korea-Water Evaluation And Planning System)을 이용하여 물수지분석을 수행한 결과 하천유량 변화 및 지하수와 저수지저수량 증가를 확인하였으며, 이는 다른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물 사용관련 주요 지표인 1인1일 급수량을 이용하여 수요관리 추진 결과 분석 및 절감량을 산정하고, 수요관리를 통하여 발생하는 절감량을 물 수급전망에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1인1일 급수량 분석결과 상수도 여건이 열악한 지자체는 상수도 보급 개선이 선행되어야 하며, 장래용수수요량 추정시에도 이를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금강권역을 대상으로 수요관리 절감량을 산정하고 K-WEAP (Korea-Water Evaluation And Planning System)을 이용하여 물수지분석을 수행한 결과 하천유량 변화 및 지하수와 저수지저수량 증가를 확인하였으며, 이는 다른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In this study, we developed the assessment method that evaluate the water demand management and calculate the water saving volume using water use indicator, and developed the system to link the water saving volume that occur through demand management and water supply and demand. The results from thi...
In this study, we developed the assessment method that evaluate the water demand management and calculate the water saving volume using water use indicator, and developed the system to link the water saving volume that occur through demand management and water supply and demand. The results from this study, local governments with poor water conditions should be followed to improve the water supply. And, future water demand estimates should be even considering it. We calculated the water saving volume of the Geum River basin using K-WEAP (Korea-Water Evaluation And Planning System) and performed the water budget analysis. We found that the change of river flow, ground water level and reservoir water level, and it can be utilized for other demand.
In this study, we developed the assessment method that evaluate the water demand management and calculate the water saving volume using water use indicator, and developed the system to link the water saving volume that occur through demand management and water supply and demand. The results from this study, local governments with poor water conditions should be followed to improve the water supply. And, future water demand estimates should be even considering it. We calculated the water saving volume of the Geum River basin using K-WEAP (Korea-Water Evaluation And Planning System) and performed the water budget analysis. We found that the change of river flow, ground water level and reservoir water level, and it can be utilized for other dem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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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2) K-WEA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요관리에 의한 물수급변화를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절감량 산정은 수요관리 사업실적 및 사업수단별 절감량 원단위를 이용하여 산정하는 방법과, 물수요관리계획 수립시 예측한 1인1일 급수량과 수요관리 시행 이후의 실제 1인1일 급수량의 차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강우-유출 모형인 Tank 모형을 이용하여 중권역별로 자연유출량을 산정하였고, 용담댐과 대청댐은 2005년 방류량 자료를 이용하였다. 구축된 물 수급 네트워크와 수요량 및 공급 시설에 대한 2005년 자료를 이용하여 물수지 분석을 수행하였다.
9 이상으로 예측값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 시군 3개(c), 예측값을 기준으로 증가 혹은 감소를 번갈아 보이는 시군이 24개였다(d). 또한 상수도 보급률 및 1인1일 급수량의 크기에 따라 비슷한 경향을 보였고, 상수도 보급률이 낮은 지자체는 상수도 여건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상수도 보급률 및 1인1일당 급수량 분포에 따른 그룹별 분석을 시행하였다. 그룹은 기준년도인 1997년의 보급률과 1인1일 급수량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대상 시군 154개의 상수도 보급률과 1인 1일 급수량의 평균(각각 57%, 340 L) 및 표준편차(각각 25%, 108 L)를 고려하여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관리 전후의 1인1일 급수량의 변화를 파악하고, 1인1일 급수량을 이용하여 절감량을 산정하여 수요관리 사업실적 및 원단위를 이용한 절감량과 비교하였다. 또한 통합수자원평가계획 모형인 K-WEAP (Korea Water Evaluation And Planning System)을 이용하여 수요관리의 결과 발생하는 절감량이 물수급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 분석하여 장래 물수급전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미호천의 물수지분석을 위하여 검증에 사용하였던 네트워크를 사용하였고, 수요관리에 따른 물수급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요관리 전후의 모든 조건은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생활용수 수요량 자료만 변화하게 된다. 먼저 실적을 이용한 수요관리를 적용하여 물수지분석 수행후 미호천 최하류의 하천유량을 검토하였다. 실적을 고려한 경우 미호천의 최하류의 연중 하천유량은 Fig.
물 수급 네트워크의 검증을 위하여 공주수위관측소의 관측유량과 K-WEAP을 통하여 모의된 유량을 비교하였다.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제곱근 평균제곱오차(DRMS; daily root mean square), 평균편차의 비율(PBIAS; percent bias), Nash-Sutcliffe 효율성 지수(NSE; Nash-Sutcliffe efficiency) 및 지속 모형 효율성 지수(PME; persistence model efficiency) 등의 통계값을 이용하였다.
본 장에서는 이와 같이 수요관리로 인해 발생한 절감량이 물수급변화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K-WEAP을 이용하여 물수지 분석을 수행하였다. 물수지 분석을 위한 절감량 산정은 환경부에서 적용한 수요관리 사업실적 및 원단위를 고려하는 방법과 수요관리 전후의 1인1일 급수량 변화를 고려한 방법을 각각 적용하였다.
물수지분석 수행 후 하천유량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금강의 주요지점인 공주지점과 미호천을 선택하였다. 미호천은 댐방류량의 영향을 받지 않는 비교적 큰 하천으로 회귀율이 물수급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공주지점은 상류에 위치하는 댐의 영향을 받고, 광역상수도에 의한 취수 물수급 네트워크가 복잡하므로 이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미호천의 물수지분석을 위하여 검증에 사용하였던 네트워크를 사용하였고, 수요관리에 따른 물수급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요관리 전후의 모든 조건은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생활용수 수요량 자료만 변화하게 된다. 먼저 실적을 이용한 수요관리를 적용하여 물수지분석 수행후 미호천 최하류의 하천유량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인1일 급수량을 분석하여 물수요관리 이후 상수도 사용량 변화를 파악하고 절감량을 산정하였고, K-WEA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요관리 효과로 인한 절감량이 물수급변화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1인1일 급수량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자원장기종합계획에서 사용하였던 1인1일 급수량 예측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수요관리 정책추진 이전의 시계열 자료 분석을 통하여 예측된 1인1일 급수량과 물절약 정책 및 수요관리종합계획이 수립된 이후의 실제 1인1일 급수량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관리 전후의 1인1일 급수량의 변화를 파악하고, 1인1일 급수량을 이용하여 절감량을 산정하여 수요관리 사업실적 및 원단위를 이용한 절감량과 비교하였다. 또한 통합수자원평가계획 모형인 K-WEAP (Korea Water Evaluation And Planning System)을 이용하여 수요관리의 결과 발생하는 절감량이 물수급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 분석하여 장래 물수급전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론에 정리하였듯이 수요관리의 결과 2009년까지 모두 8억 6천 8백만 톤의 절감효과를 거두었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다. 본 장에서는 이와 같이 수요관리로 인해 발생한 절감량이 물수급변화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K-WEAP을 이용하여 물수지 분석을 수행하였다. 물수지 분석을 위한 절감량 산정은 환경부에서 적용한 수요관리 사업실적 및 원단위를 고려하는 방법과 수요관리 전후의 1인1일 급수량 변화를 고려한 방법을 각각 적용하였다.
수요관리에 의한 지하수, 댐저수지, 하천의 물수급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물수지분석을 수행하였다. 수요관리에 의한 댐 저수량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하류에 필요한 양만 방류되도록 부족공급방식(deficit supply)으로 댐운영을 하였고, 수요량 변화에 의한 지하수의 변동을 보기 위하여 지하수와 하천의 수요처선호도를 동일하게 하여 수요절감에 따라 지하수의 취수량도 변화되도록 하였다. 또한 수요관리 전후의 효과를 확실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절감량이 더 큰 수요관리 사업실적 자료를 이용하였다.
수요관리에 의한 지하수, 댐저수지, 하천의 물수급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물수지분석을 수행하였다. 수요관리에 의한 댐 저수량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하류에 필요한 양만 방류되도록 부족공급방식(deficit supply)으로 댐운영을 하였고, 수요량 변화에 의한 지하수의 변동을 보기 위하여 지하수와 하천의 수요처선호도를 동일하게 하여 수요절감에 따라 지하수의 취수량도 변화되도록 하였다.
그룹은 기준년도인 1997년의 보급률과 1인1일 급수량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대상 시군 154개의 상수도 보급률과 1인 1일 급수량의 평균(각각 57%, 340 L) 및 표준편차(각각 25%, 108 L)를 고려하여 구분하였다. 시계열 예측의 기준년도인 1997년 이후 예측값에 대한 실측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는 Table 1과 같다. 분석 결과 보급률 40% 이하의 경우(Fig.
본 연구에서는 1인1일 급수량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자원장기종합계획에서 사용하였던 1인1일 급수량 예측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수요관리 정책추진 이전의 시계열 자료 분석을 통하여 예측된 1인1일 급수량과 물절약 정책 및 수요관리종합계획이 수립된 이후의 실제 1인1일 급수량과 비교하였다. 실제 1인1일 급수량이 예측 1인1일 급수량보다 낮은 경우에는 정부의 발표와 같이 물수요관리에 의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동일하거나 높은 경우에는 물 수요관리에 의한 절감효과는 미미하며 오히려 증가추세라고 볼 수 있다.
대상 데이터
행정구역중 권역이 분리되는 시·군은 인구비 및 면적비를 적용하여 고려했고, 생활·공업용수와 농업용수의 회귀율은 각각 65%와 35%를 적용하였다. 강우-유출 모형인 Tank 모형을 이용하여 중권역별로 자연유출량을 산정하였고, 용담댐과 대청댐은 2005년 방류량 자료를 이용하였다. 구축된 물 수급 네트워크와 수요량 및 공급 시설에 대한 2005년 자료를 이용하여 물수지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상수도 보급률 및 1인1일 급수량의 크기에 따라 비슷한 경향을 보였고, 상수도 보급률이 낮은 지자체는 상수도 여건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상수도 보급률 및 1인1일당 급수량 분포에 따른 그룹별 분석을 시행하였다. 그룹은 기준년도인 1997년의 보급률과 1인1일 급수량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대상 시군 154개의 상수도 보급률과 1인 1일 급수량의 평균(각각 57%, 340 L) 및 표준편차(각각 25%, 108 L)를 고려하여 구분하였다. 시계열 예측의 기준년도인 1997년 이후 예측값에 대한 실측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는 Table 1과 같다.
또한 수요관리 전후의 효과를 확실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절감량이 더 큰 수요관리 사업실적 자료를 이용하였다. 금강본류의 하류에 위치한 공주지점을 기준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공주수위표 지점 상류의 하천 및 광역상수도에서 취수되는 지자체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요관리 절감량은 7,725 천m3/년이다. 물수지 분석결과 공주지점의 하천유량은 1,754 천m3/년 증가했고, 지하수저수량은 175 천m3/년, 댐 저수량은 128 천m3/년이 증가하여, 절감량의 약 27% 정도의 수량 변화가 있었다.
수요관리에 의한 댐 저수량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하류에 필요한 양만 방류되도록 부족공급방식(deficit supply)으로 댐운영을 하였고, 수요량 변화에 의한 지하수의 변동을 보기 위하여 지하수와 하천의 수요처선호도를 동일하게 하여 수요절감에 따라 지하수의 취수량도 변화되도록 하였다. 또한 수요관리 전후의 효과를 확실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절감량이 더 큰 수요관리 사업실적 자료를 이용하였다. 금강본류의 하류에 위치한 공주지점을 기준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공주수위표 지점 상류의 하천 및 광역상수도에서 취수되는 지자체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요관리 절감량은 7,725 천m3/년이다.
물수지분석 수행 후 하천유량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금강의 주요지점인 공주지점과 미호천을 선택하였다. 미호천은 댐방류량의 영향을 받지 않는 비교적 큰 하천으로 회귀율이 물수급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공주지점은 상류에 위치하는 댐의 영향을 받고, 광역상수도에 의한 취수 물수급 네트워크가 복잡하므로 이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제 1인1일 급수량이 예측 1인1일 급수량보다 낮은 경우에는 정부의 발표와 같이 물수요관리에 의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동일하거나 높은 경우에는 물 수요관리에 의한 절감효과는 미미하며 오히려 증가추세라고 볼 수 있다. 분석대상 범위는 제주도 및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예측이 불가능한 곳을 제외한 154개 시군 자료이고, 각 년도의 상수도통계8)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Fig.
데이터처리
물 수급 네트워크의 검증을 위하여 공주수위관측소의 관측유량과 K-WEAP을 통하여 모의된 유량을 비교하였다.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제곱근 평균제곱오차(DRMS; daily root mean square), 평균편차의 비율(PBIAS; percent bias), Nash-Sutcliffe 효율성 지수(NSE; Nash-Sutcliffe efficiency) 및 지속 모형 효율성 지수(PME; persistence model efficiency) 등의 통계값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분석 결과 보급률 40% 이하의 경우(Fig. 1(a)의 경향), 실제 1인1일 급수량이 예측 1인1일 급수량보다 높은 시군은 52개중 28개로 54%였고, 28개 시군 중 24개 시군은 실제 1인1일 급수량이 수요관리계획에서 계획한 1인1일 급수량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급률 80%를 초과한 경우에는 이와 반대로 34개 시군 중 76%인 26개 시군의 예측 1인1일 급수량이 실제 1인 1일 급수량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Fig.
1) 상수도 여건이 열악한 지역은 장래의 상수도 보급률 증가 및 1인1일 급수량 증가를 고려한 수요관리 계획 수립이 필요하며 또한 장래용수수요량 추정시에도 이를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절감량을 산정한 결과 실적 및 원단위를 이용한 절감량은 금강권역 전체를 대상으로 할 경우 10,630 천m3/년, 공주지점에 영향을 주는 32개 시군의 절감량은 8,230 천m3/년, 미호천에 영향을 주는 시군은 1,214 천m3/년으로 산정되었다. 1인1일 급수량의 변화를 기준으로 절감량을 산정한 결과, 금강권역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경우 예측수요량은 610,053 천m3/년이며 실제 물사용량은 612,610 천m3/년으로 물 수요관리를 고려하여 예측한 수요량보다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주지점에 영향을 주는 시군의 경우 예측수요량은 548,747 천m3/년이고 실제 사용량은 547,320 천m3/년으로 1,426 천m3/년이 절감된 것으로 분석되었고, 미호천 하류에 영향을 주는 시군의 절감량은 8,093 천m3/년으로 분석되었다.
3) 일별 물수지 분석결과 물수요절감량 전량이 하류에 필요한 수요량이나 하천유지유량에 기여하는 것은 아니며, 각 수요처별 수요절감량과 회귀율을 고려한 결과 일부분만이 하류의 물수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수요절감을A 통해 추가로 공급할 수 있는 유량은 하류의 하천유지유량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나 고시된 하천유지유량을 초과한 유량은 바다로 유실되게 된다.
4) 국내의 관련연구를 살펴보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는 현재 물 절약 종합대책의 절수실적 평가가 절수기기 원단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원단위에 의한 계량화 방법과 계량화하기 힘든 추진수단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이에 따라 실제 절수량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물 수요관리 실적을 종합적이고 전문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성과지표와 평가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분석하였다.
1인1일 급수량의 변화를 기준으로 절감량을 산정한 결과, 금강권역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경우 예측수요량은 610,053 천m3/년이며 실제 물사용량은 612,610 천m3/년으로 물 수요관리를 고려하여 예측한 수요량보다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주지점에 영향을 주는 시군의 경우 예측수요량은 548,747 천m3/년이고 실제 사용량은 547,320 천m3/년으로 1,426 천m3/년이 절감된 것으로 분석되었고, 미호천 하류에 영향을 주는 시군의 절감량은 8,093 천m3/년으로 분석되었다. 이 양은 유수율 제고, 절수기기 보급, 빗물이용시설 설치, 중수도 설치, 처리수 재이용 등 수요관리를 통하여 절감된 양으로 볼수 있다.
866 백만m3/년으로 수요관리에 의해 441 천m3/년의 유량이 더 흐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절감량 1,274 천m3/년의 35%에 해당하는 양이다. 두 번째로, 수요관리 전후의 1인1일 급수량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수요관리후에 절감량 8,093 천m3/년의 35%인 2,821 천m3/년의 유량이 더해져 1,679.247 백만m3/년의 유량이 흐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수요절감량이 모두 하천유량 증대에 기여하지 않는 이유는 회귀율에 의해 취수된 생활용수의 35%만 소모되기 때문이며 Fig.
또한 팔당댐이나 충주댐의 광역상수도와 금강의 하천수를 취수하는 지자체, 금강의 광역상수도와 삽교천, 만경강 등 기타 하천에서 취수하는 지자체 등 복잡한 네트워크에 의해 금강본류의 댐 이외에 다른 댐의 저수량이 증가하거나 삽교천, 만경강 등 다른 하천의 유량증대에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금강본류의 대청댐, 용담댐의 저수량 변화, 공주지점의 하천유량 변화, 대상 지자체의 지하수저수량 변화만을 고려한 경우 절감량의 35%보다 적은 양의 유량변화가 있었다.
시도별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안)9)에서는 시군별 장래 물 수요량을 예측한 후, 유수율 제고, 절수기기 설치 등 물 수요관리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에 따른 절감량을 산정하여 수요관리 효과를 고려한 장래수요량 및 1인1일 급수량을 예측하였다. 따라서 물수요관리 종합계획 수립 및 시행 이후 상수도 통계에서 발표된 1인1일 급수량은 수요관리 절감효과가 반영된 사용량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에서 예측한 1인1일 급수량과 수요관리 절감효과가 반영된 실제 1인1일 급수량의 차이를 절감량으로 산정하였다.
금강본류의 하류에 위치한 공주지점을 기준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공주수위표 지점 상류의 하천 및 광역상수도에서 취수되는 지자체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요관리 절감량은 7,725 천m3/년이다. 물수지 분석결과 공주지점의 하천유량은 1,754 천m3/년 증가했고, 지하수저수량은 175 천m3/년, 댐 저수량은 128 천m3/년이 증가하여, 절감량의 약 27% 정도의 수량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증대된 수량 중 1,754 천m3/년은 하류로 흘러가는 유량이며, 수요관리로 인한 물 확보 효과는 저수지(댐) 및 지하수에 증가된 303 천m3/년이라고 볼 수 있다.
1(a)의 경향), 실제 1인1일 급수량이 예측 1인1일 급수량보다 높은 시군은 52개중 28개로 54%였고, 28개 시군 중 24개 시군은 실제 1인1일 급수량이 수요관리계획에서 계획한 1인1일 급수량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급률 80%를 초과한 경우에는 이와 반대로 34개 시군 중 76%인 26개 시군의 예측 1인1일 급수량이 실제 1인 1일 급수량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Fig. 1 (b)의 경향).
실적 고려전후의 유량변화를 보여주고자 하였으나, 하천유량에 비해 절감량에 의한 유량변화가 미미하여 도표를 이용하여 확인이 어려웠다. 분석결과, 수요관리 전의 유량은 1,676.425 백만m3/년, 수요관리후의 유량은 1,676.866 백만m3/년으로 수요관리에 의해 441 천m3/년의 유량이 더 흐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절감량 1,274 천m3/년의 35%에 해당하는 양이다. 두 번째로, 수요관리 전후의 1인1일 급수량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수요관리후에 절감량 8,093 천m3/년의 35%인 2,821 천m3/년의 유량이 더해져 1,679.
이 양은 유수율 제고, 절수기기 보급, 빗물이용시설 설치, 중수도 설치, 처리수 재이용 등 수요관리를 통하여 절감된 양으로 볼수 있다. 이와 같이 수요관리 사업 실적을 절감량과 1인1일 급수량을 이용한 절감량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산정방식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실적을 이용할 경우에는 수요관리 사업실적이 있으면 실적과 원단위를 이용하여 절감량이 산정되나 1인1일 급수량을 이용할 경우에는 사업실적이 있는 경우에도 물수요관리종합계획에서 예측한 1인1일 급수량 보다 실제 1인1일 급수량이 높을 경우 절감량을 산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중, 공주지점의 유량에 영향을 주는 곳은 금강본류 및 본류에 유입되는 지류의 하천에서 취수하거나 광역상수도를 이용하는 32개 시군이고, 미호천하류에 영향을 주는 곳은 천안시, 청주시 등 8개 시군이다. 절감량을 산정한 결과 실적 및 원단위를 이용한 절감량은 금강권역 전체를 대상으로 할 경우 10,630 천m3/년, 공주지점에 영향을 주는 32개 시군의 절감량은 8,230 천m3/년, 미호천에 영향을 주는 시군은 1,214 천m3/년으로 산정되었다. 1인1일 급수량의 변화를 기준으로 절감량을 산정한 결과, 금강권역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경우 예측수요량은 610,053 천m3/년이며 실제 물사용량은 612,610 천m3/년으로 물 수요관리를 고려하여 예측한 수요량보다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와 같이 수요절감을A 통해 추가로 공급할 수 있는 유량은 하류의 하천유지유량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나 고시된 하천유지유량을 초과한 유량은 바다로 유실되게 된다. 따라서 별도의 공급시스템이나 저류시스템을 건설하여 절약된 물을 가뭄시나 물 부족 시 공급한다면 향후 풍부한 물 사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 수요관리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하는가?
물 수요관리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해서는 1) 프로세스 평가를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2) 평가 대상을 선정하여, 3)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한다.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의 주요내용은 ① 물 절감량을 어떻게 측정하는가? ② 장래의 물 절감량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③ 물 절감량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불확실성의 수준은 어느정도인가? ④ 전망된 물 절감량은 수요관리 프로그램 운용비용 측면에서 적당한가? 그리고 장기 물 공급계획에 반영할 수 있을 만큼 신뢰성이 있는가? 이다.
물 수요 관리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물 수요관리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해서는 1) 프로세스 평가를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2) 평가 대상을 선정하여, 3)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한다.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의 주요내용은 ① 물 절감량을 어떻게 측정하는가? ② 장래의 물 절감량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③ 물 절감량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불확실성의 수준은 어느정도인가? ④ 전망된 물 절감량은 수요관리 프로그램 운용비용 측면에서 적당한가? 그리고 장기 물 공급계획에 반영할 수 있을 만큼 신뢰성이 있는가? 이다. 평가방법에는 공학적인 방법과 통계학적인 방법 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연계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총계법을 이용하여 수요관리 사업실적 및 원단위를 적용하는 방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총계법을 이용하여 수요관리 사업실적 및 원단위를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기타가정(프로그램에 속해 있지 않은 사용자 정의 변수 및 수식을 만들 수 있음)에 사업실적 별 원단위를 정의하고, 생공용수 수요처의 사회경제지표에 사업실적을 입력한다(Fig. 4(a)). 수식편집기를 이용하여 수요관리절감률(총수요량에 대한 수요관리 절감량의 비율)을 산정하면(Fig. 4(b)) 그에 따른 따라 수요량이 적용되어 물수지분석을 수행하게 된다. 수요관리 전후의 1인1일 급수량 자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요처의 사회경제지표에 1인1일 급수량 및 급수인구를 입력하고 수식편집기를 통하여 수요량을 산정하여 물수지분석을 수행하게 된다. 이와 같이 시스템을 구축하면 이후 사업실적이나 1인1일 급수량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수요량 산정 및 물수지 분석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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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전국수도종합계획(2007).
건설교통부, 수자원장기종합계획(2006-20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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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책평가연구원, 친환경상품진흥원, 물 수요관리 종합 대책 수립연구, p.7, p.24(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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