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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W 그라우팅에 의한 지하차도 기둥의 파손원인 분석
Damage Analysis of Underpass Columns by LW Grouting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1 no.5, 2011년, pp.75 - 82  

황철성 (경원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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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W 그라우팅은 지하구조물의 차수 및 지반개량을 목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반개량공법 중의 하나이다. 지하차도를 가로질러 터널을 가설하기 위해 연약지반을 개량할 목적으로 지하차도하부에 그라우팅 약액을 주입하던 중 지하차도의 중앙기둥이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지하차도의 건설, 전진기지의 설치 및 약액의 주입과정을 3차원 모델링에 의한 단계적 해석을 실시한다. LW 그라우팅의 주입압은 비교적 저압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설계 주입압에 의해서도 저면지반이 암반으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지하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는 지하차도를 파손시킬 수 있는 것으로 계산된다. 파손된 지하차도의 기둥은 그라우팅의 배치가 건설될 터널의 곡면을 따라 배치됨으로써 횡력의 작용에 의한 전단력에 의해 파손된 것으로 나타난다. LW 그라우팅의 효과를 최대화하고 또 다른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설계단계부터 주입압, 주입공의 배치및 주입순서에 따른 지하차도의 영향을 계산함으로써 적정 주입압과 배치를 정하여 부등융기에 의한 지하차도의 유해한 영향을 방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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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iles Waterglass Grouting(LW Grouting) is one of the ground improvement methods to protecting water leakage and reinforcement in underground structures. Some of central columns of an underpass are damaged during injection of grouting liquid which is to improve loose soil for the construction of 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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