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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p-Wake 이론을 이용한 잠수함 항적탐색 가능성
The Detectability of Submarine's Turbulent Wake on the sea surface using Ship-Wake Theory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4, 2011년, pp.773 - 779  

이용철 (해군사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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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전단류(Shear free flow) 가정을 이용한 수상함 항적모델을 잠수함에 적용 결과 잠수함 난류항적 지름은 $x^n,\;({\frac{1}{5}}{\leq}n\;<{\frac{1}{2}})$ 에 비례하였으며, 난류항적의 최소 확산을 가정할 때(${\sigma}=50.25$, 즉 ${\infty}\;x^{1/5}$인 경우), 길이65m, 폭 6.5m 속력 6kts 인 잠수함의 난류항적 반지름은 잠수함 함미로부터 1.2Km 후방에서 약 20m, 10Km 후방에서는 약 30m에 달하였고, 해수면에서 관측 가능한 잠수함 난류항적은 잔잔한 해상상태에서 잠수함 후방 약 15Km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쇄파가 발생하는 악천후에서는 해수면에서 난류항적을 관측하기는 매우 제한되었다. 이는 적어도 서해와 같이 얕은 잠수함 작전환경에서는 잠수함 난류항적이 해수면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며 SAR와 같은 탐지체계를 이용 시 탐색 가능함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idth of a submarine's turbulent wake, using Shear-free and Ship wake theory, is proportional to $x^n,\;({\frac{1}{5}}{\leq}n<{\frac{1}{2}})$ If we assume submarine's length, width, velocity are 65m, 6.5m, 6kts respectively, and the minimum diffusion of turbul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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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지난 천안함 사건과 같이 북한의 잠수함 위협 상존하고 있는 안보현실과 해양 환경에 따라 음향 탐색의 신뢰도가 제한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국내에서도 비 음향신호로서 난류항적을 이용한 해수면 광역 실시간 잠수함 탐색에 대한 연구가 무엇보다 필요하나 앞서 언급하였듯이 국내 난류항적에 대한 연구가 사실상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알려진 수상함 항적 모델을 잠수함에 적용함으로써 잠수함 항적의 확산 범위 및 에너지 준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잠수함 난류항적에 대한 개괄적인 해수면 탐색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이상의 결과는 현재의 잠수함 탐색이 음향 및 레이더를 이용한 국지적 잠수함 탐색에서. SAR와 같은 영상 수단을 동원할 경우 실시간 해수면 광역탐색으로 확대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가설 설정

  • 난류항적은 비선형 시스템으로서 무수히 많은 자유도가 존재하기 때문에 문제해결을 위한 가정을 필요로 한다. Naudascher[15], Milgram[8] 등에 의하면, 자유전단류(Shear free) 모델은 수상함 항적을 기술함에 있어 훌륭한 가정이라 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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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격 감시체계는 어떤 분야의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는가? 원격 감시체계를 이용한 해수면 물리현상 연구는 198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원격 감시체계는 해수면의 광학영상 및 레이더 또는 자외선 영상을 제공함으로써 광대역 해양 표면연구[1]를 가능하게 하였을 뿐 아니라, 해수면의 온도분포[2], 해양 표면 해류[3], 해수면 상의 바람 분포[4], 해수면상의 생물 분포 연구[5]등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특히 고 분해능 합성 개구면 레이더 (SAR : Synthetic Aperture Radar)에 의해 제공되는 해수면 레이더 영상은 수상함 항적(Ship Wake)을 식별 가능케 함으로써 항적탐색[6]-[8]이라는 새로운 학문분야를 개척 하였다.
원격 감시체계를 이용한 해수면 물리현상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된 시기는 언제부터인가? 원격 감시체계를 이용한 해수면 물리현상 연구는 198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원격 감시체계는 해수면의 광학영상 및 레이더 또는 자외선 영상을 제공함으로써 광대역 해양 표면연구[1]를 가능하게 하였을 뿐 아니라, 해수면의 온도분포[2], 해양 표면 해류[3], 해수면 상의 바람 분포[4], 해수면상의 생물 분포 연구[5]등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에서 수상함 항적이 주변과 대비되는 검은 흔적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 같이 밝은 주변과 대비되는 검은 흔적으로 나타나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해수면에 존재하는 수 cm 크기의 수면파 (short waves)들은 SAR 신호를 난반사시킴으로써 밝은 영상으로 표현된다. 이에 반해 수상함이 생성하는 난류는 해수면 표면장력을 변화시킴으로써 수면파를 소멸[7],[8] 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수상함 항적은 상대적으로 주변과 대비되는 검은 영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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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tewart, "Methods of Satellite Oceano- graphy", Univ. of California Press, Berkely, 1985. 

  2. Minnett, "The Regional Optimization of Infrared Measurement of Sea Surface Temperature from Space", J. Geophysical Research, Vol. 95, No. C8, pp 13497 - 13510, 1990. 

  3. Shemer, Maron and Markman, "Estimates of Currents in the Nearshore Ocean Region using interferometric Synthetic Aperture Radar", J. Geophysical Research, Vol. 98, No. C4 pp 7001 - 7010, 1993. 

  4. Kelly, Caruso, "A Modified Objective Mapping Technique for Scatterometer Wind Data", J. Geophysical Research, Vol. 95, No. C8 pp 13483 - 13496. 1990 

  5. Dickey T.D "Ten Emergence of Concurrent High Resolution Physical and Bio-Optical Measurement", Reviews of Geophysics, Vol.29, No.3, pp 383-413, 1991. 

  6. Lyden, Hammond, Lyzenga, Shuchman, "Synthetic Aperture Radar imaging of surface ship wakes", J. Geophysical Research, Vol. 93, No. C10, pp 12293 - 12303, 1988. 

  7. Milgram, Peltzer, Griffin, "Suppression of Short Sea waves in Ship Wake Measurements and Observations", J. Geophysical Research, Vol. 98, No. C4, pp 7103 - 7114, 1993. 

  8. Milgram, Skop, Peltzer, Griffin, "Modeling Short Wave Energy Distributions in the Far Wakes of Ships", J. Geophysical Research, Vol. 98, No. C4, pp 7115-7124, 1993. 

  9. http://psc.apl.washington.edu/Harry/Pierre/SHO WEX/index.html 

  10. Kwi-Joo Lee, I.V. Shugan, Jung-Sun An, "Kelvin ship wake modification due to wind waves", 한국 해양공학회지 제 22권 5호 pp 1 - 6, 2008 

  11. 지윤희, 이재훈, 김재수, 김정해, 김우식, 최상문, "항적 산란신호의 모델링과 실험적 검증", 한국 음향학회지 제 28권 제 1호 pp 10 - 18, 2009. 

  12. Hasselmann, "Gurndleichungen der seegangs voraussage", Schiffstechnik 7. pp 191-195, 1960 

  13. R.L.Synider, F.W.Doboson, J.A.Elliott, R.B.Long, "Array measurements of atmospheric pressure fluctuations above surface gravity waves", J. Fluid Mech. 102, pp 1-59, 1981 

  14. A. Y. Benilov, "Ship-Wake Turbulence", Numerical Methods in Laminar and Turbulent Flow, Vol.10, pp 253-264, 1997 

  15. E. Naudascher, "low in the Wake of Self Propelled Bodies and related source of Turbulence", J. Fluid Mechanics, Vol.22 No.1, 1965 

  16. Monin, Yaglom, "Statistical Fluid Mechanics : Mechanics of Turbulence", Vol 1, 4th printing, pp 383, 1979. 

  17. K. A. Hoffma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for Engineers", A Publication of Engineering Education System, Austin Taxes, 1989 

  18. H. Tennekes, J. L. Lumley, "A First course in Turbulence", 13th, MIT Press, 1990 

  19. G. Zilman, A. Zapolski, M. Marom, "SAR Imaging of Ship Wakes and Inverse Ship Wake Problem", IWWWFB Workshop, 2004 

  20. M. Reed, J. H. Milgram, "Ship Wakes and Their Radar Images", Annu. Rev. Fluid Mechanics. Vol. 34 pp 469 - 50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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