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처 기반의 국방 Modeling & Simulation 체계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an Architecture-Based M&S System for Ministry of National Defense원문보기
우리 군은 컴퓨터와 네트워크, 통신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지난 수년간에 걸쳐 워게임 모델을 개발, 운영해 옴으로써 국방 M&S 분야의 수준을 꾸준히 향상시켜 왔다. 특히 다수의 연습/훈련 모델과 분석이나 획득분야에 대한 모델 개발도 각 군을 중심으로 많은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국방 M&S 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현실적으로 실태를 파악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특히 워게임 분야는 2006년 자원아키텍처 구축을 시작으로 전장 및 정보환경 아키텍처 등 국방아키텍처 구축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나, 전장아키텍처 구축시 연습 훈련분야 기능이 제외되어 별도의 워게임 아키텍처 구축이 요구되었다. 한국군의 실전적 합동 연합 연습 및 훈련지원을 보장하고 국방 및 전장아키텍처 이행계획에 대한 효과적인 검증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합동워게임 아키텍처 구축을 위하여 현 워게임체계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합동워게임 아키텍처 구축에 대해서 제언하였다.
우리 군은 컴퓨터와 네트워크, 통신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지난 수년간에 걸쳐 워게임 모델을 개발, 운영해 옴으로써 국방 M&S 분야의 수준을 꾸준히 향상시켜 왔다. 특히 다수의 연습/훈련 모델과 분석이나 획득분야에 대한 모델 개발도 각 군을 중심으로 많은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국방 M&S 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현실적으로 실태를 파악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특히 워게임 분야는 2006년 자원아키텍처 구축을 시작으로 전장 및 정보환경 아키텍처 등 국방아키텍처 구축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나, 전장아키텍처 구축시 연습 훈련분야 기능이 제외되어 별도의 워게임 아키텍처 구축이 요구되었다. 한국군의 실전적 합동 연합 연습 및 훈련지원을 보장하고 국방 및 전장아키텍처 이행계획에 대한 효과적인 검증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합동워게임 아키텍처 구축을 위하여 현 워게임체계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합동워게임 아키텍처 구축에 대해서 제언하였다.
The Korean military has developed and operated computer, network, communication technologies as well as war game models to strengthen the national defense M&S continuously. In particular, lots of projects for developing models for drill/training, analyses, and acquired fields are being conducted in ...
The Korean military has developed and operated computer, network, communication technologies as well as war game models to strengthen the national defense M&S continuously. In particular, lots of projects for developing models for drill/training, analyses, and acquired fields are being conducted in the military. However, it needs to look into the actual conditions and seek for strategies to develop the national defense M&S. First of all, in the field of war games, various national defense architectures have been built, including war and information environment architectures starting from the resource architecture in 2006. However, the function of drill and training is limited, so additional war game architectures are required to be built. To build joint war game architectures available as an effective verification tool to implement plans of the national defense and war architectures, this study examines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current war game systems and suggested building joint war game architectures.
The Korean military has developed and operated computer, network, communication technologies as well as war game models to strengthen the national defense M&S continuously. In particular, lots of projects for developing models for drill/training, analyses, and acquired fields are being conducted in the military. However, it needs to look into the actual conditions and seek for strategies to develop the national defense M&S. First of all, in the field of war games, various national defense architectures have been built, including war and information environment architectures starting from the resource architecture in 2006. However, the function of drill and training is limited, so additional war game architectures are required to be built. To build joint war game architectures available as an effective verification tool to implement plans of the national defense and war architectures, this study examines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current war game systems and suggested building joint war game architectures.
합동워게임 아키텍처 구축을 통하여 합참을 비롯한 각 군에서의 워게임체계에 대하여 어떤 효과를 기대하고 있나?
첫째, 워게임 모델에 대한 공통 기준과 방법(참조 모델 및 지침) 제공으로 워게임 모델간, 국방정보체계와의 상호운용성을 향상한다.
둘째, 워게임 모델 정보자원(DB, 모의기능, 시나리오, 모의논리 등)에 대한 재사용성 증대로 워게임 모델 개발, 운영, 유지보수 등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셋째, 아키텍처 기반의 상향식 워게임모델 개발소요를 통하여 체계적인 비교 검토 및 적합성 검증∙판단, 효과적인 예산 집행 및 아키텍처 기반의 필요 모델∙기능 식별과 계획 반영∙획득을 통해 기능 누락을 방지함으로써 최적화된 워게임모델 확보가 가능하다.
넷째, 전군 차원의 워게임체계 사업 예산 편성, 집행, 평가 등 소요/획득의 투명성 및 신뢰성 확보를 비롯하여, 워게임체계 현황 및 문제점 파악이 용이하여 워게임 관련 정책 수립 및 투자 결정 효율성을 증진한다.
다섯째, 합동워게임 아키텍처의 공통 기준과 표준을 통해 복잡한 체계나 운용환경 등에 대한 의사소통 개선, 운용업무 효율성 증대 및 합참차원의 하향식 워게임 모델 및 모델기능의 신규 소요식별을 통한 워게임 모델 성능 향상이다.
마지막으로 지침 및 기준과 기술표준의 적용으로 변화하는 운용환경에 유연한 적응이 가능하다.
합동워게임 아키텍처의 핵심 개념은 무엇인가?
합동워게임 아키텍처의 핵심 개념은 합동작전개념을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워게임체계의 비전, 전략, 목적 및 목표와 관련된 조직, 업무절차, 모델, 교환정보, 기술표준 등이 상호 연결되도록 수직적 정렬과 이에 대한 추적성(Traceability)을 제공하는 것으로써, 합동워게임 아키텍처가 가져야할 기능은<표 11>과 같으며, 본 연구에서는 향후 구축할 합동워게임 아키텍처를“합동워게임 아키텍처는 합동작전개념을 구현할 수 있는 워게임체계의 주요 구성요소간의 상호관계를 구조화한 종합청사진”으로 정의 하였다.
정보자원관리는 무엇인가?
각 군에서는 정보체계의 규모가 양적, 질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정보자원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전군적인 차원에서 정보 자원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정보자원관리는 군에서 운용 중∙개발 중∙개발 예정인 체계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절차, 주요기능, 기술/표준, 조직/인력 등 정보 체계관련 주요 자원을 통합적,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정보자원의 공유 또는 재활용이 가능하며, 투자 우선순위 의사결정과 정보기술 기반으로 군의 경영전략수립을 지원할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