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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0 no.1, 2011년, pp.53 - 6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scheme to provide children safer and more comfortable walking circumstances by survey current walking circumstances of schoolzone ways. A scheme suggested in this study was based on the analysis of survey to elementary school in 3 Newtowns(Dongtan, Dongbae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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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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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근린주구의 규모는 얼마인가? | 1926년 페리가 제안한 근린주구론에 의하면 하나의 근린주구는 초등학교와 주민이 필요한 상업시설 및 여가시설 등을 가지며, 간선도로에 의해 구획되어지는 공동체의 한 영역으로 정의하고, 그 규모는 어린이들이 도보 통학이 가능한 반경 약 400m (1/4mile)에 거주인구는 초등학교 1,000명~1,200명에 해당하는 약 5,000명~6,000명을 제시하였다. | |
하나의 근린주구란 무엇인가? | 1926년 페리가 제안한 근린주구론에 의하면 하나의 근린주구는 초등학교와 주민이 필요한 상업시설 및 여가시설 등을 가지며, 간선도로에 의해 구획되어지는 공동체의 한 영역으로 정의하고, 그 규모는 어린이들이 도보 통학이 가능한 반경 약 400m (1/4mile)에 거주인구는 초등학교 1,000명~1,200명에 해당하는 약 5,000명~6,000명을 제시하였다. | |
학교의 교육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 학교 주변 2백 미터 이내의 환경을 보호하는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제도」의 한계점은? | 기존에 학교의 교육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는 학교주변 2백 미터 이내의 환경을 보호하는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제도」가 있다. 그러나 이 제도는 학교를 설립후에 새롭게 발생되는 유해환경만을 제한하는 한계가 있고, 대규모 개발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환경영향평가제도 또한 교육환경 평가항목도 제한적이어서 교육환경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국토해양부, 인천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개발계획 설명서, 2009.2
김기호외 1인, 도시의 생명력 - 그린웨이, 랜덤하우스, 2006
안희욱, 어린이보호구역내 통학로의 보행환경에 관한 연구 - 구미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2009.2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환경평가제도 시행방안 연구, 2007
한국토지주택공사, 용인동백지구 택지개발사업 제1종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 2006.6
한국토지주택공사, 화성동탄지구 택지개발사업 제 1종지구단위계획결정(6차변경)도서, 2008.3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 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교육환경평가서, 2009.10
Bundesminster fuer Raumordnug, Bauwesen und Staedtebau, Verkehrsberuhigung und Stadtverker, 1985
Roberto Brambilla and Gianni Longo - Planning, design, and management of traffic-free zones, New York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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