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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시 교육환경개선에 관한 연구 -통학로의 안전성 확보를 중심으로-
A study on improvement of walking safety in newtown schoolzone way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0 no.1, 2011년, pp.53 - 63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scheme to provide children safer and more comfortable walking circumstances by survey current walking circumstances of schoolzone ways. A scheme suggested in this study was based on the analysis of survey to elementary school in 3 Newtowns(Dongtan, Dongbaek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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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신도시 학교주변의 통학환경의 문제점을 현장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계획방향 제시를 그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준이 안전한 통학환경을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통학로의 안전성에 중요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다음 (표3)과 같은 요인들을 제시하고, 현장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과연 연관성이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특히 「학교의 위치(입지)」가 잘못되어 발생되고 있는 통학환경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시급히 모색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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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나의 근린주구의 규모는 얼마인가? 1926년 페리가 제안한 근린주구론에 의하면 하나의 근린주구는 초등학교와 주민이 필요한 상업시설 및 여가시설 등을 가지며, 간선도로에 의해 구획되어지는 공동체의 한 영역으로 정의하고, 그 규모는 어린이들이 도보 통학이 가능한 반경 약 400m (1/4mile)에 거주인구는 초등학교 1,000명~1,200명에 해당하는 약 5,000명~6,000명을 제시하였다.
하나의 근린주구란 무엇인가? 1926년 페리가 제안한 근린주구론에 의하면 하나의 근린주구는 초등학교와 주민이 필요한 상업시설 및 여가시설 등을 가지며, 간선도로에 의해 구획되어지는 공동체의 한 영역으로 정의하고, 그 규모는 어린이들이 도보 통학이 가능한 반경 약 400m (1/4mile)에 거주인구는 초등학교 1,000명~1,200명에 해당하는 약 5,000명~6,000명을 제시하였다.
학교의 교육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 학교 주변 2백 미터 이내의 환경을 보호하는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제도」의 한계점은? 기존에 학교의 교육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는 학교주변 2백 미터 이내의 환경을 보호하는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제도」가 있다. 그러나 이 제도는 학교를 설립후에 새롭게 발생되는 유해환경만을 제한하는 한계가 있고, 대규모 개발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환경영향평가제도 또한 교육환경 평가항목도 제한적이어서 교육환경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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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 인천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개발계획 설명서, 2009.2 

  2. 김기호외 1인, 도시의 생명력 - 그린웨이, 랜덤하우스, 2006 

  3. 안희욱, 어린이보호구역내 통학로의 보행환경에 관한 연구 - 구미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2009.2 

  4.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환경평가제도 시행방안 연구, 2007 

  5. 한국토지주택공사, 용인동백지구 택지개발사업 제1종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 2006.6 

  6. 한국토지주택공사, 화성동탄지구 택지개발사업 제 1종지구단위계획결정(6차변경)도서, 2008.3 

  7.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 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교육환경평가서, 2009.10 

  8. Bundesminster fuer Raumordnug, Bauwesen und Staedtebau, Verkehrsberuhigung und Stadtverker, 1985 

  9. Roberto Brambilla and Gianni Longo - Planning, design, and management of traffic-free zones, New York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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