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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되는 동하중에 의한 구조물 상부바닥 균열 감소를 위한 진동저감 연구
A Study on How to Reduce Vibration in order to Decrease the Cracks that Form on the Upper Floor of a Structure due to Continuous Dynamic Load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4, 2011년, pp.1532 - 1538  

전종균 (선문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삼진 (선문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상곤 (선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도영 (선문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반복되는 동하중에 의한 구조물 상부바닥에 나타나는 균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물류 센터 상층 바닥슬라브에 균열발생 원인으로 의심되는 지게차의 진동이 향후 운영상에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지점에서 지게차의 운행/적하차시 발생하는 진동을 측정 및 분석 하였다. 측정된 진동을 바탕으로 진동허용규제치와 비교분석한 결과, 허용규제치를 초과하는 과도진동으로 판명되어 구조적 균열의 원인을 규명하였다. 또한 측정 결과 값을 바탕으로 범용 유한요소모델링 및 해석을 통해 진동저감을 위한 영향성을 평가하였다. 이에 따른 대책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대책 안 시공 후 진동저감효과를 검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cracks that formed on the upper floor of the structures due to continuous dynamic loading. We explain the cause of floor slab cracks on the upper floor of the distribution center and discuss preventive measures that can enhance the center's functions and security.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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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바닥슬라브가 지게차의 과도진동에 의해 구조적 균열이 발생한 것을 규명하고 진동저감 대책 방안을 제시하여 구조물의 원활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도모하고자 하였다. 지게차의 운행 및 적하차시 진동 측정/분석을 반복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측정한 결과, 7지점에서 진동 가속도 및 속도가 진동허용규정치의 범위를 초과하여 구조적 균열의 원인을 규명하는데 입증 할 수 있었다.
  • 때문에 작업자들에게 심리적인 불안감 및 물적 피해를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요지점에 지게차의 운행 및 작업 시 발생하는 과도 진동 특성이, 건물에 미치는 진동영향성을 평가 하고, 평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어 대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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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동원이란? 구조물 설계는 진동원의 가진 특성에 대해 만족하는 설계가 요구된다. 진동원이란 진동의 발생을 유발하는 가진 특성이며, 가진 특성에 따라 진동응답 수준도 달라진다. 또한 구조물의 원활한 사용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진동의 동하중조건을 제시한 진동허용규제치 준수가 요구된다.
과도한 진동이란? 하지만 현재 물류센터 바닥슬라브가 지게차의 과도한 진동에 의해 구조적 균열이 발생하고 있다. 과도한 진동이란 구조물의 진동허용규제치 수준보다 높은 진동의 가진 특성을 말한다. 때문에 작업자들에게 심리적인 불안감 및 물적 피해를 주고 있다.
바닥슬라브의 미세균열에 의한 지게차의 과대 하중과 지속적인 하중에 의해 크랙으로 진전되는 현상에 대해 송지호 등은 어떤 연구를 수행해 입증한 바가 있는가? 바닥슬라브의 미세균열은 지게차의 과대 하중과 지속적인 하중에 의해 크랙으로 진전 될 수 있다. 송지호 등[5]은 주기적인 과대하중에 의한 균열 열림점의 하중변동 연구를 수행해 입증한바 있다. 따라서 구조물의 진동허용 규제치를 준수하여 과도진동을 규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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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이성, 윤승현, 박강근, "이동 가진원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판에서의 진동평가", 한국공간구조학회지, Vol. 7, pp. 83-90, 2007. 

  2. S.A. Neild, P.D. McFadden and M.S. Williamas, "Damage Assessment in Concrete Beams using Non-linear analysis of Vibrtaion Measurement", Key Engineering Materials, Vol. 245-246, pp. 557-564, 2003. 

  3. 조순호, "진동계측에 의한 고층건물의 동적성능 추출", 한국지진공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341-348, 2009. 

  4. 이강석, 위정두, 김용인, 이현호, "비선형 해석법에 의한 철근콘크리트 건물의 내진성능평가", 한국지진공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245-252, 2009. 

  5. 송지호, 김정엽, "변동하중하의 피로균열진전과 닫힘거동", 대한기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01-206, 1995. 

  6. H. Bachmann and W. Ammann, "Vibration in structures, induced by man and machine", Structural Eng. Document, pp. 58-66, 1987. 

  7. "건축 구조설계기준", 대한건축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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