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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하중을 받는 프리캐스트 코핑부의 거동 특성 연구
A Study on Behavior Characteristics of Precast Coping Part under Axial Load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3 no.3, 2011년, pp.281 - 287  

원덕희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이동준 (수성엔지니어링) ,  김승준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강영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최근 프리캐스트 하부 구조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 및 국외에서 현장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프리캐스트 하부 구조의 경우 대부분 교각의 기둥 부분에 대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나, 프리캐스트 하부 구조를 완성하려면 코핑부 또한 사전 제작 및 현장 운반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코핑부의 경량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렇듯 코핑부의 경량화를 위해서 코핑부 역시 기둥부와 같이 분절화하여 현장에서 조립하는 공법을 적용하여야 교량의 하부 구조 시스템이 완전하게 프리캐스트 하부 구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사전에 제안된 프리캐스트 교각에 맞는 프리캐스트 코핑부를 기존 연구자에 의하여 제시되어진 모델을 기반으로 한 수정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해석 및 실험 연구를 통하여 거동 분석을 수행하여 그 성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bridge construction technology has made great progress from development of high performance materials and new bridge types. However, most technology are based on methods of cast-in-place and material cost saving. The method of cast-in-place concrete causes environmental damages and costu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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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완전한 조립식 교각을 개발하기 위하여 코핑부를 분절화하고 경량화시켜 현장에서 조립 시공을 하도록 하는 시공 방법의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실험 및 해석적인 방법으로 검증하였으며,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이 2가지의 해석 방법을 수행하기 위하여 콘크리트(solid : C3D8R), 철근(truss : T3D2), 강선(beam : B31)각각의 요소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철근과 강선 그리고 콘크리트의 interaction 옵션은 묻힘 지역(embedded region)을 적용하여 합성 거동으로 가정하였다.
  • 이 절에서는 해석 및 실험 연구에 적용될 모델을 선정하였다. 아래의 3가지 모델의 경우 코벨이 아닌 내민보검토를 하였으며, deep beam으로 설계 하였다.
  • 철근과 강선의 탄성계수는 200 GPa, 철근의 항복 강도 400 MPa, 강선의 항복 강도는 800 MPa로 가정하였다. 콘크리트의 탄성계수는 28,427.
  • 코핑부를 조립화하기 위해서는 3대 요소를 충족시켜야 한다. 첫 번째, 구조 안정성이다. 기존의 현장 타설로 일체화 되어 있는 코핑부를 공장에서 각 유닛을 제작한 후에 현장에서 조립 시공만 하는 공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접합부의 취약화로 인해 전체 구조물이 붕괴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접합부의 구조 안정성이 가장 첫 번째로 확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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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 타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대부분의 기술 개발은 현장 타설 및 재료비 절감을 위한 공법에 치중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 타설의 경우 주변 환경 피해와 주변 민원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날씨에 큰 영향을 받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공기 단축을 위한 공법 개발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PC 강선만을 이용한 접합 방법은 어떤 문제가 있는가? 기존의 PC 강선만을 이용한 접합 방법의 경우에는 전단력에 대한 저항이나 강선의 장력을 손실에 대비하여 이를 지탱해 줄 방법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하여 구조물이 급작스런 취성 파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한 보완 방법으로서 콘크리트 접합면의 경우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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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atsumoto, E. E., "Development of a Precast Bent Cap System," Doctoral Thesis,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USA, 2000, 562 pp. 

  2. Billington, S. L., Barnes, R. W., and Breen, J. E., "A Precast Substructure Design For Standard Bridge Systems," Research Report, No. FHWA/TX-98/1410-2F, 1998, pp. 24-26. 

  3. Billington, S. L. and Breen, J. E., "Improving Standard Bridges with Attention to Cast-In-Place Substructure,"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5 No. 4, 2000, pp. 344-351. 

  4. Billington, S. L., Barnes, R. W., and Breen, J. E., "Alternate Substructure Systems for Standard Highway Bridge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6, No. 2, 2001, pp. 87-94. 

  5. Billington, S. L. and Yoon, J. K., "Cyclic Response of Unbonded Posttensioned Precast Columns with Ductile Fiber-Reinforced Concrete,"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9, No. 4, 2004, pp. 353-363. 

  6. 김태훈, 진병무, 김영진, 신현목, "조립식 프리스트레스 트 콘크리트 교각의 접합부에 관한 해석적 연구," 한국 지진공학회 논문집, 11권, 1호, 2007, pp. 79-87. 

  7. 김태훈, 박세진, 김영진, 신형목, "P-Delta 영향을 고려한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PSC 교각의 성능 평가," 한국지진 공학회 논문집, 12권, 4호, 2008, pp. 45-54. 

  8. 김태훈, 박세진, 김영진,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PSC 교 각의 조립식 코핑부: I. 시스템 개발 및 검증," 대한토목 학회 논문집, 30권, 5A호, 2010, pp. 463-473. 

  9. 김태훈, 김영진, 이재훈, 신형목,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PSC 교각의 조립식 코핑부: II. 실험 및 해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30권, 5A호, 2010, pp. 475-484. 

  10. 김현호, 심창수, 정철헌, 김철환, "중실원형 단면 조립식 교각의 내진성능 평가,"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11권, 3 호, 2007, pp. 23-31. 

  11. 정철헌,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 연결부에 관한 정적 실험,"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10권, 2호, 1998, pp. 109-117. 

  12. 원덕희, 한택희, 이동준, 강영종, "조립식 내부 구속 중 공 CFT 교각을 위한 교각 세그먼트 접합부 연구," 한국 강구조학회 논문집, 22권, 2호, 2010, pp. 16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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