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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6 no.5, 2011년, pp.46 - 53
The risk assessment of thermal behavior and runaway reaction cased by an exothermic batch process in manufacture of the vinyl acetate resin are described in the present paper. The aim of the study was to evaluate the risk of runaway reaction with operating parameters such as a reaction inhibitor,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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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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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합공정의 사고가 발생하는 이유는? | 이러한 결과는 중합반응 공정이 타 화학반응 공정보다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합공정의 사고는 잘못된 개시제의 투입이나 교반유무 혹은 부적절한 운전에 의하여 회분식(batch)이나 반 회분식(semi-batch) 또는 연속 중합공정 중에 사고가 발생된다. 특히, 비닐아세테이트 중합은 벌크중합(bulk polymerization)으로 중합개시제가 비닐아세테이트 모노머에 용해되어 있는 저장탱크와 리사이클 된 모노머의 저장탱크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 된다6). | |
Barton과 Nolan은 영국에서 발생한 회분식 반응공정의 화학사고 사례를 1962년부터 1987년까지 조사한 결과, 134건의 폭주반응 사고 중 몇 건이 중합반응 공정에서 일어났다고 보고하였는가? | 한편, Barton과 Nolan은 영국에서 발생한 회분식 반응공정의 화학사고 사례를 1962년부터 1987년까지 조사한 결과, 134건의 폭주반응 사고 중 64건이 중합반응 공정에서 일어났다고 보고하였다12). 이러한 결과는 중합반응 공정이 타 화학반응 공정보다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비닐아세테이트 중합공정을 대상으로 열량계의 일종인 Multimax reactor system를 이용하여 공정운전 조건과 원료물질 투입량의 변화에 따른 열적 거동 평가를 통해 폭주반응 위험성을 고찰한 결과로 얻은 결론은? | 1) 열 거동평가 결과 교반속도가 낮을 경우 반응온도 50~60℃까지는 비닐아세테이트 중합이 서서히 진행되면서 반응의 제어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며, 반응온도가 65℃의 경우에는 반응기내에 점도가 높아져 열이 쉽게 전달되지 못하여 온도가 급격히 증가되어 중합속도가 증폭되는 자동가속화(auto acceleration)화 현상이 발생하여 폭주반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2) 반응온도 50℃와 55℃에서는 교반속도가 열적위험 특성을 크게 증가시키는 변수로서 영향이 적음을 알 수 있었다. 교반속도 600 rpm에서는 일정 반응시간(약 210분) 후 다량의 반응열에 의한 열유속과 열적 전환율이 급격히 증가하는데 이는 자동가속화(auto acceleration)에 기인하여 폭주반응으로 이어짐을 알 수 있었다. 3) 용제인 메탄올이 과잉으로 충전되면 반응온도 55℃ 이하에서는 흡열반응을 보이며 중합반응이 진행이 어려워 반응소요 시간이 길어지며, 반응온도 60℃에서는 메탄올의 양에 관계없이 일정시간 경과하면 자동가속화 현상이 일어나 반응온도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4) 반응온도 60℃에서는 BPO와 LPO가 100%과 충전일 경우 모두 자동가속화 현상을 보이고 있으나, BPO의 경우가 더 빠른 시간에 자동가속화가 발생하였다. 정상 충전일 경우 LPO는 자동가속화현상이 보이지 않는 반면 BPO의 경우에는 자동가속화 현상이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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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원, "화학반응공정에서 열적위험성 평가 기술 개발", 연구원 2010-연구원-1037, 한국산업안전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이근원, "열량계를 이용한 화학제품 제조업의 폭주 반응 위험성 평가", 연구원 2009-99-1309,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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