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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1, 2011년, pp.155 - 183
심재희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 정분도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competition status of Korean and Chinese vessels in the EU market.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uses Market Share Index, Export Bias Index, Trade Specialization Index, Export Similarity Index, and Market Share Expansion Ratio-Export Similarity Deepe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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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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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쟁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산업의 국제경쟁력에 대한 논의는 다양한 시각에서 진행되어 왔는데, 일반적으로 국제경쟁력은 자국상품의 해외시장에 대한 침투력, 즉 수출경쟁력과 외국상품에 대한 자국시장에서의 방어력, 즉 수입대항력을 의미한다.1) 이러한 경쟁력을 평가하는 지표로는 평가요소로 구분할 경우 생산성, 환율 등의 가격지표와 품질, 상표 등의 비가격지표, 그리고 수출입의 변동과 이에 따른 변화를 반영하는 무역성과지표가 있다. | |
무역특화지수란? | 무역특화지수(Trade Specialization Index; TSI)는 특정시장에서 양국간 경쟁력을 분석하는 지표로 각 제품의 수출입 차이를 해당 제품의 수출입의 합으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6) 이는 수출에 있어서 상대적 비교우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양국간 교역에서 경쟁력이 있는 품목은 수입보다 수출이 더 많을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성극제, 1998; Redding, 2002; 임해준, 2007; 김성철, 2008 등). | |
한중 간 조선산업의 선종별 경쟁관계에 대한 연구의 한계점은? | 본 연구의 한계점을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가 한중 조선산업의 비교우위의 실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을 수 있는 점이다. 언급한대로 본 연구의 분석대상 기간 중 국내 조선업계는 글로벌 조선업의 활황으로 넘쳐나는 조선물량을 감당하지 못하고 특정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수주를 제한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 선종을 중심으로 비교우위가 높게 나타났을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상황적 배경을 내포하고 있는 분석기간의 설정은 한국무역협회에서 제공하는 한국과 중국 무역통계자료의 제약성에 기인하고 있는 바, 보다 의미 있는 결론 도출은 향후 관련자료의 축적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한중 양국 모두 EU시장에 대한 선박수출이 일부 선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EU지역 역시 부가가치가 높은 특정 선종만을 수출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EU를 대상으로 한 경쟁력 측정 결과의 신뢰성이 감소될 수 있는 점이다. 글로벌 전 권역에 대한 한중 양국의 선박수출이 EU에서와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분석대상 지역을 EU로 특정한 것은 EU가 한중 양국에 중요한 수출대상 지역이라는 점이 고려되었다. 분석대상 지역이 특정지역으로 한정됨에 따라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선종의 재분류를 토대로 비교 기준을 다양화한다든가 분석대상 지역을 국가단위로 전환하여 분석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무역성과지표를 이용한 거시적 관점에서 한중 간 경쟁관계를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보다 종합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거시적 분석과 함께 조선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가격 및 비가격 경쟁력을 포함한 미시적 관점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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