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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간 조선산업 선종별 경합도 분석
An Analysis on Competitive Advantage by Types of Vessel between Korea and China in the EU Marke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1, 2011년, pp.155 - 183  

심재희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  정분도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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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장점유율지수 등 몇 가지 평가지수를 사용하여 EU시장을 대상으로 한국과 중국의 조선산업을 선종별로 분류하여 경합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의 EU지역에 대한 선박수출은 일부 선종에 편중되어 있고 수출실적이 전무한 선종이 많으며, 또한 현재 비교우위에 있는 선종에서조차 경쟁력이 약화되어 가는 등 전반적으로 중국에 비해 비교열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세계 조선 최강국을 목표로 조선분야에 대한 국가차원의 대대적인 지원정책을 배경으로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한국 조선업계가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현재와 같은 EU지역에서의 중국 우위 상황은 확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EU지역은 국내 조선업계에 중요한 시장인 점을 감안하여 현재의 중국 우위 상황을 극복하고 한국 조선산업의 비교우위를 도모할 수 있는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수출 선종의 다양화를 추진하고 국내 조선업계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선종에 대한 경쟁력을 계속 유지해 가야 한다. 또한 중국보다 앞선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 온 고부가가치 선박으로의 차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해 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competition status of Korean and Chinese vessels in the EU market.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uses Market Share Index, Export Bias Index, Trade Specialization Index, Export Similarity Index, and Market Share Expansion Ratio-Export Similarity Deepen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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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항만경제학회지』에 발표된 조선 산업 관련 논문들도(정준식, 2005; 박창식·김청열, 2006; 하명신, 2007; 김창범, 2008등)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있는 연구는 보이지 않는다. 본 연구는 거시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되, 한철환(1998)의 연구가 조선산업을 선박종류(선종)별로 분리하지 않고 조선산업에 대한 국가별 경쟁력을 분석하고 있는 것과 달리 조선산업을 선종별로 세분류하여 EU시장을 대상으로 한중 간 경합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쟁력의 개념을 수출경쟁력의 의미로 사용하여 한국과 중국의 조선산업이 EU시장에서 어느 정도 경쟁관계에 있는가를 분석하기로 한다. 그리고 경합도 평가지수로는 사후적 평가방식을 고려하는데, 구체적으로는 시장점유율지수, 수출편향지수, 무역특화지수, 수출경합도지수, 시장점유확장비율-수출유사성심화비율을 사용한다.
  • 본 연구는 시장점유율지수, 수출편향지수, 무역특화지수, 수출경합도지수, 시장점유확장비율-수출유사성심화비율을 이용하여 EU지역을 대상으로 한중 간 조선산업의 선종별 경쟁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조선분야에서 향후 한중 간에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양국 조선산업의 경쟁관계를 수출입 중심의 무역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있는 국내외 선행연구는 건조비용, 생산성, 임금수준, 환율 등의 가격경쟁력과 품질, 기술수준, 마케팅, 금융조건 등 비가격 경쟁력의 미시적인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 대부분이고(박태원, 2002; 홍성인, 2003a, 2003b;배영일, 2009; 三井住友銀行, 2009; 長塚誠治, 2009 등), 거시적 관점에서 무역성과지표를 이용하여 분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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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경쟁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산업의 국제경쟁력에 대한 논의는 다양한 시각에서 진행되어 왔는데, 일반적으로 국제경쟁력은 자국상품의 해외시장에 대한 침투력, 즉 수출경쟁력과 외국상품에 대한 자국시장에서의 방어력, 즉 수입대항력을 의미한다.1) 이러한 경쟁력을 평가하는 지표로는 평가요소로 구분할 경우 생산성, 환율 등의 가격지표와 품질, 상표 등의 비가격지표, 그리고 수출입의 변동과 이에 따른 변화를 반영하는 무역성과지표가 있다.
무역특화지수란? 무역특화지수(Trade Specialization Index; TSI)는 특정시장에서 양국간 경쟁력을 분석하는 지표로 각 제품의 수출입 차이를 해당 제품의 수출입의 합으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6) 이는 수출에 있어서 상대적 비교우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양국간 교역에서 경쟁력이 있는 품목은 수입보다 수출이 더 많을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성극제, 1998; Redding, 2002; 임해준, 2007; 김성철, 2008 등).
한중 간 조선산업의 선종별 경쟁관계에 대한 연구의 한계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을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가 한중 조선산업의 비교우위의 실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을 수 있는 점이다. 언급한대로 본 연구의 분석대상 기간 중 국내 조선업계는 글로벌 조선업의 활황으로 넘쳐나는 조선물량을 감당하지 못하고 특정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수주를 제한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 선종을 중심으로 비교우위가 높게 나타났을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상황적 배경을 내포하고 있는 분석기간의 설정은 한국무역협회에서 제공하는 한국과 중국 무역통계자료의 제약성에 기인하고 있는 바, 보다 의미 있는 결론 도출은 향후 관련자료의 축적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한중 양국 모두 EU시장에 대한 선박수출이 일부 선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EU지역 역시 부가가치가 높은 특정 선종만을 수출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EU를 대상으로 한 경쟁력 측정 결과의 신뢰성이 감소될 수 있는 점이다. 글로벌 전 권역에 대한 한중 양국의 선박수출이 EU에서와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분석대상 지역을 EU로 특정한 것은 EU가 한중 양국에 중요한 수출대상 지역이라는 점이 고려되었다. 분석대상 지역이 특정지역으로 한정됨에 따라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선종의 재분류를 토대로 비교 기준을 다양화한다든가 분석대상 지역을 국가단위로 전환하여 분석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무역성과지표를 이용한 거시적 관점에서 한중 간 경쟁관계를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보다 종합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거시적 분석과 함께 조선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가격 및 비가격 경쟁력을 포함한 미시적 관점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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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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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지용?이창현, "한중 컴퓨터 부품산업의 경쟁력 비교분석", 통상정보연구 , 제9권 제2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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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최창열, "한중 무역구조에 대한 실증분석", 통상정보연구 , 제9권 제4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7. 

  21. 하명신, "동북아 크루즈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3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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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http://www.kita.net. 

  32. http://www.100.naver.com/100.nhn?docid88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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