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 불길한징조, 그리고 기후위기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44 no.5, 2011년, pp.13 - 22  

오재호 (부경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상 데이터

  • 2010년 1월 12일 한국시각 오전 6시 53분 9초(UTC), 월 11일 현지 시각 오후 4시 53분 9초에 북아메리카판과 카리브판의 경계인 엔리퀼로-프래인태인 가덴 (Enriquillo-Plaintain Garden) 단층선상에 위치한 아이티의 수도 포르토프랭스 인근 지표면으로부터 13 km 깊이에서 규모 7.0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사망자는 22만 명이 넘었으며 부상자 수는 30만 명에 달하였다.
  • 지진은 아시아에도 덮쳤다. 4월 14일 중국 칭하이성 위수에서 발생한 규모 7.1의 강진으로 2천698명이 목숨을 잃고, 270 명이 실종되었다. 4월 같은 날 아이슬란드 남쪽 에이야프얄라요쿨(Eyjafjallajökull)에서 대형 화산이 폭발했다.
  • 이 화산이 과거 마지막으로 폭발한 것은 1821년이며 1823년까지 계속되었다. 이번 폭발로 화산재가 유럽 하늘을 덮쳐 공항 폐쇄가 속출했고 700만 명 이상의 여행객 발이 묶였다.
  • 10월에는 멕시코만 기름 유출 피해 면적과 맞먹는 대형 사고가 헝가리에서 발생했다. 헝가리 서부 베스프렘 주 여커 시에 있는 알루미늄 공장에서 보크사이트 정제 중 사용한 붉은색 슬러지를 저장한 저수조 댐이 터져 비소와 수은 등이 함유된 70만 ㎥ 이상의 유독성 슬러지가 유출되었다. 이 슬러지 유출로 7명이 사망하고 150여명이 다쳤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의 기온 상승은 북극권의 어느 지역에서 뚜렷이 나타났는가? 아울러 19세기 중엽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된 관측 기록상 지금까지 가장 더운 10년이 모두 1998년 이후에 나타났다는 사실도 현재 장기적으로 진행 중인 지구온난화의 명백한 증거로 볼 수 있다 (표1). 비록 지난겨울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 서부유럽, 미국 동부에서 이상 한파가 나타나 지구온난화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가 되었지만, 2010년의 기온 상승은 아프리카, 아시아의 서부와 남부 일부 지역, 그리고 그린란드를 비롯한 북극권에서 명백하게 나타났다. 대부분의 기후학자들은 지구온난화는 인간의 활동이 빚어낸 것이며, 올해의 기온이 최고기록을 갱신할 것인가의 여부 보다 장기적인 추세가 더 중요하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스위스재보험회사의 자료에 따르면 2010년의 자연재해로 인한 손실은 어느 정도라고 보고되는가? 2010년 한 해 동안 373건의 주요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하였고 (표 2), 재산피해는 총 1090억 미국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어 자연재해로 인한 사망자와 경제적 피해 규모가 최근 20년 사이에 가장 컸다. 스위스재보험회사의 자료에 의하면, 2010년 자연재해와 인재로 전세계적으로 2180억 달러의 손실이 초래됐고, 이는 2009년의 2배 이상에 달하는 액수이다. 2011년 1월 24일, 벨기에 루뱅대학 (Université catholique de Louvain) 부설 재난역학연구센터 (CRED, the Centre for Research on the Epidemiology of Disaster)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자연재해로 목숨을 잃은 사람의 수는 29만 7000명에 달했다.
기후변화로 인해 기후가 더워지는 것 뿐만 아니라 무엇을 대비하여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가? 이미 열대지방에도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후변화에 따라 우리 국민 모두에게 필요한 물, 식량, 그리고 에너지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기후변화는 우리의 위기로 대두될 것이다. 따라서 이제 기후변화 문제는 이제 과학적인 전망 차원을 벗어나 물안보, 식량안보 그리고 에너지안보 등 국가 안보 차원에서 대응책을 강구해야 할 때가 되었다. 2011년 3월 영국의 경제학자 스턴은 기후변화에 따른 물과 식량부족으로 세계 적인 전쟁이 발발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