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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천양수발전소 사업현황 원문보기

전원과 자원 = Rural resource, v.53 no.2, 2011년, pp.40 - 47  

박학원 (대림산업)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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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M 공법의 굴착원리는 유압에 의한 Thrust와 회전 Torque의 합성으로 굴착이 이루워지며, 기본원리는 비폭파 기계력에 의한 굴착으로 실시된다. Pilot공 굴착은 311mm Tri-Cone Bit로 굴착하며, Pilot공 굴착시암질의 변화 및 불연속면 등에 대하여 Tri-Cone Bit가 수직도를 정확히 유지하지 못하여 편차가 발생할 경우 후속공정인 REAMING이나 확갱발파가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 할 수 있어 수직편차 발생시 기계적인 장치에 의하여 수직도를 유지할 수 있는 R.V.D.S(Rotary Vertical Drilling System)장비를 적용하였다. R.
  • C공법의 궤도식 운반장비의 이동거리가 길어져 막장작업인원에 대한 안전상의 문제와 발파에 따른 분진이 당 현장의 Critical Path이며 가장 많은 인원이 투입되는 지하발전소로 유입되어 환기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따라서 회전 파쇄식 기계굴착공법인 R.B.M공법을 채택하여 안전성을 최대화 하였고, 분진에 의한 간섭사항을 최소화 하였다. 그림 11.
  • 수로터널은 상부댐↔지하발전소↔하부댐을 연결하기 위한 총 연장 6.4km의 구조물로 주변암반의 지지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굴착해 들어가는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공법으로 시공하였으며, 굴착과 동시에 숏크리트, 락볼트, 강지보등으로 지반 보강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약 50cm 두께의 라이닝콘크리트를 타설하였다.

대상 데이터

  • M공법으로 시공된 수직터널 중 국내 최장대 수직터널이다. Pilot공은 직경이 311mm이고, REAMING공은 직경 2.4m, 확갱은 조압수조구간은 직경 10m, 수직터널구간 직경 8.3m로 이루어져 있다. 굴착공법으로는 R.

이론/모형

  • 3m로 이루어져 있다. 굴착공법으로는 R.B.M공법을 채택하였으며, R.B.M공법의 가장 큰 약점인 암반변화에 따른 수직편차 문제는 R.V.D.S를 부착하여 해결하였다. 그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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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수발전이란 무엇인가? 양수발전이란 전력이 남아도는 심야에 하부저수지의 물을 상부 저수지로 끌어올려 저장한 뒤, 전력 소비가 많은 낮 시간대에는 물을 낙하시켜 발전하는 방식이다. 발전소의 수차가 시계방향으로 돌면 전기가 생산되고, 반대로 돌리면 물을 위로 밀어 올리는 펌프 역할을 한다.
예천양수발전소의 총 저수용량은 어떻게 되는가? 상 · 하부댐 모두 콘크리트표면 차수벽형 석괴댐(CFRD, Concrete Face Rockfill Dam)으로 상부저수지는 댐높이 73m, 댐길이 620m로 총 저수용량은 약 680만톤이며, 하부저수지는 댐높이 63m, 댐길이 535m로 총 저수용량이 약890만톤이다. 상부저수지와 하부저수지를 연결하기 위한 수로는 외경 8.
조압수조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도수터널은 취수구와 조압수조 및 수압터널을 연결하는 비교적 내수압을 적게 받는 상부 수로 터널이다. 조압수조는 수차의 운전개시나 급정지시 수격작용에 의해서 수압터널 내에 급격한 압력 하강이나 상승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발전소의 위치가 하부지에 가까이 배치되어(Tail type) 상부지측에 만 조압수조를 설치하였다. 수압터널은 도수터널과 수압철관을 연결하는 압력터널로서 수직수압터널 423m, 수평수압터널 527m로 구성되며 터널운영과정에서 내수압의 작용이 반복되는 구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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