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lly, BOM (Bill of Material) means a part list which is needed to manufacture or assemble a product or part. During manufacturing processes, BOM is inevitably required for most of enterprise processes such as design, procurement, production planning/control, resource planning, and financial wor...
Generally, BOM (Bill of Material) means a part list which is needed to manufacture or assemble a product or part. During manufacturing processes, BOM is inevitably required for most of enterprise processes such as design, procurement, production planning/control, resource planning, and financial works. Every manufacturing industry uses many kinds of BOM's that are adjusted to the requirement of functions of their work division. Moreover, BOM evolves in different forms according to the product development phases such as conceptual design; function design, detail design, and production design because it is necessary to use different product structures to keep product data generated throughout the lifecycle of a product. This includes all data and information related to the all the product development phases. Shipbuilding works also are processed and controlled based on BOM. However, effective maintenance of ship outfitting BOM data is getting difficult as the amount and complexity of data have increased due to variety and long lifecycle of ship.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of outfitting BOM data, two aspects must be considered. One is how to classify numerous BOMs type and the others how to display BOMs. So this study suggests a method to classify BOM types and propose two categories - Structure BOM, Display BOM. Base on this result, we propose the integrated ship outfitting BOMs model and analysis outfitting BOMs.
Generally, BOM (Bill of Material) means a part list which is needed to manufacture or assemble a product or part. During manufacturing processes, BOM is inevitably required for most of enterprise processes such as design, procurement, production planning/control, resource planning, and financial works. Every manufacturing industry uses many kinds of BOM's that are adjusted to the requirement of functions of their work division. Moreover, BOM evolves in different forms according to the product development phases such as conceptual design; function design, detail design, and production design because it is necessary to use different product structures to keep product data generated throughout the lifecycle of a product. This includes all data and information related to the all the product development phases. Shipbuilding works also are processed and controlled based on BOM. However, effective maintenance of ship outfitting BOM data is getting difficult as the amount and complexity of data have increased due to variety and long lifecycle of ship.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of outfitting BOM data, two aspects must be considered. One is how to classify numerous BOMs type and the others how to display BOMs. So this study suggests a method to classify BOM types and propose two categories - Structure BOM, Display BOM. Base on this result, we propose the integrated ship outfitting BOMs model and analysis outfitting BO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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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BOMe 특정 제품(Item)과 하위 구성 부품(Item)간의 관계를 계층적으로 나타낸 조직적인 부품 또는 자재의 목록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 의장 BOM이 설계 단계별로 진화할 때 의장 BOM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BOM 모델을 제안하였고, 단계별로 변화하는 BOM을 목적별, 부서별로 Display 할 수 있는 BOM 구조를 제안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 의장 BOM이 설계 단계별로 진화할 때 의장 B0M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BOM 모델을 제안하였고, 단계별로 변화하는 BOM을 목적별, 부서별로 Display 할 수 있는 BOM 구조를 제안하였다.
그로 인하여 잉여재 발생 및 전산과 실물의 불일치가 발생한다. 그래서 본 연구의 모델인 Structure BOM을 통해 연관관계를 명확하게 해주고 최신의 정보 유지를 위해 본 모델이 필요한 것이다.
최근에 전사적으로 사용되는 BOM을 중심으로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 생성되는 모든 제품 정보를 통합하여 동일한 저장 개체를 이용하여 모든 부서가 공통으로 접근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PLM 시스템이 주목을 받으며, 이를 지원할 수 있는 Enterprise BO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Enterprise BOM을 조선 산업의 의장 BOM 관리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Structure BOM과 Display BOM을 반영하여 의장 BOM의 단계별(Liffecycle)로 진화하는 BOM의 연관 관계를 맺어주고 추적성을 확보하기 위한 BOM 관리 모델을 제안했다. 의장품의 범위는 실로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배관이 위주로 된 모델을 제안 했는데, 철의장, 전장, 기장 등 다른 분야에 관한 일반적인 Structure BOM과 Display BOM 모델을 제안하지는 못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Structure BOM과 Display BOM을 반영하여 의장 BOM의 단계별(Liffecycle)로 진화하는 BOM의 연관 관계를 맺어주고 추적성을 확보하기 위한 BOM 관리 모델을 제안했다. 의장품의 범위는 실로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배관이 위주로 된 모델을 제안 했는데, 철의장, 전장, 기장 등 다른 분야에 관한 일반적인 Structure BOM과 Display BOM 모델을 제안하지는 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Structure BOM과 Display BOM을 이용해 의장 BOM의 관리 모델을 제안하였다. Structure BOM은 Product Structure에 제품의 관한 속성 등 관련 정보를 모두 입력하여 제품 구조와 제품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는 BOM이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 의장 시스템 중 배관 시스템을 대상으로 수명 주기 단계 별로 BOM의 구조와 BOM간 연관 관계를 정의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종류의 의장 BOM을 통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장에서는 최근 들어 변화된 BOMS] 정의를 소개하고, 각 제조 산업별로 사용되고 있는 B0M의 특징과 종류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 장에서는 최근 들어 변화된 BOMS] 정의를 소개하고, 각 제조 산업별로 사용되고 있는 BOM의 특징과 종류에 대해 서술하였다.
의장 BOMe 앞 장에서 살펴 보았듯이 그 범위가 넓기 때문에 본 장에서는 의장 BOM중 배관을 중심으로 그 특징과 조건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의장 BOM은 앞 장에서 살펴 보았듯이 그 범위가 넓기 때문에 본 장에서는 의장 BOM중 배관을 중심으로 그 특징과 조건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배관 BOM은 크게 MML, 예량 BOM, 싱세 BOM, 생산 BOM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지용구[4]는 Modular BOM의 모듈 생성 방법 및 저장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고, Dale[8]은 같은 모듈에 속하는 부품은 동일한 패턴을 가진다는 개념을 이용 모듈의 구성 시간을 줄이는 Modular BOM의 구성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다양한 종류의 변종(Variant)를 가지는 제품 개발에 있어서 제품구성(hoduct Configuration과 제품 사양(Feature, Option)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Modular BOM 및 Generic BOM을 제시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 의장 시스템 중 배관 시스템을 대상으로 수명 주기 단계 별로 BOM의 구조와 BOM간 연관 관계를 정의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종류의 의장 BOM을 통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현 조선소의 의장 BOM의 프로세스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이 같이 현 조선소는 3D CAD, ERP 등 정보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IT 기술을 접목하고 각 설계 단계 별로 최적화를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제안 방법
ChangPie 그래프 이론과 CAPP의 조립/가공 순서 결정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초기 제조 BOM을 생성하고, 생성된 BOM을 바탕으로 하위 조립 품으로 분해한 후, 이를 조정하는 방법을 통해 총 제조 시간을 줄이는 제조 BOM 생성 방법을 제시하였다.
Cunninghamee 기준 생산 계획을 공급자, 생산자, 소비자를 연결하는 공급 사슬의 중요한 연결 고리로 정의하여 계획 BOM의 구성을 위한 지원 시스템의 기본 구조를 제시하고, P* rototype 구축하였다.
System을 SWBS(System Work Breakdown System)로 정의하였고, 각 시스템 별로 장납기 자재인 오일펌프와 메인 엔진을 MML로 추출했다. 그리고 Main Fuel System의 Item을 정의해 파이프, 플랜지, 밸브의 예량 물량을 산출한다.
System을 SWBS(System Work Breakdown System)로 정의하였고, 각 시스템 별로 장납기 자재인 오일펌프와 메인 엔진을 MML로 추출했다. 그리고 Main Fuel System의 Item을 정의해 파이프, 플랜지, 밸브의 예량 물량을 산출한다.
강금석 Ee 하나의 제품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목적별 BOM을 표현하기 위하여 각각의 뷰(View)를 정의하고, 다양한 View를 지원하는 통합 BOM 관리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은 기준 생산 계획을 공급자, 생산자, 소비자를 연결하는 공급 사슬의 중요한 연결 고리로 정의하여 계획 BOM의 구성을 위한 지원 시스템의 기본 구조를 제시하고, Prototype을 구축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Modular의 개념을 적용시켜 제품의 옵션 결합을 통하여 장기적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 체계의 BOM 구성을 함에 있어 비용을 최소화 시키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은 기준 생산 계획을 공급자, 생산자, 소비자를 연결하는 공급 사슬의 중요한 연결 고리로 정의하여 계획 BOM의 구성을 위한 지원 시스템의 기본 구조를 제시하고, Prototype을 구축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Modular의 개념을 적용시켜 제품의 옵션 결합을 통하여 장기적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 체계의 BOM 구성을 함에 있어 비용을 최소화 시키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System을 SWBS(System Work Breakdown System)로 정의하였고, 각 시스템 별로 장납기 자재인 오일펌프와 메인 엔진을 MML로 추출했다. 그리고 Main Fuel System의 Item을 정의해 파이프, 플랜지, 밸브의 예량 물량을 산출한다.
System을 SWBS(System Work Breakdown System)로 정의하였고, 각 시스템 별로 장납기 자재인 오일펌프와 메인 엔진을 MML로 추출했다. 그리고 Main Fuel System의 Item을 정의해 파이프, 플랜지, 밸브의 예량 물량을 산출한다.
그리고 Prototype을 제작해 부서간 협의 후에 B0M을 최종 완성시키고, 이를 이용해 M-B0M을 구성한다.
개발이 완료되면 설계자는 E-BOM을 구성한다. 그리고 Prototype을 제작해 부서간 협의 후에 BOM을 최종 완성시키고, 이를 이용해 M-BOM을 구성한다. 이 완성된 M-BOM을 바탕으로 ERP/PLM을 이용해 구매 발주가 이루어지고, 작업지시서에 의하여 생산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Structure BOMe 영업/예량/상세/생산 BOM으로 관리를 해오던 기존의 4단계 Lifecycle BOM 체 계에서 미 확정 단계 BOM과 확정 단계의 BOM으로 2단계의 Lifecycle로 관리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Structure BOM은 영업/예량/상세/생산 BOM으로 관리를 해오던 기존의 4단계 Lifecycle BOM 체계에서 미 확정 단계 BOM과 확정 단계의 BOM으로 2단계의 Lifecycle로 관리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 의장 시스템 중 배관 시스템을 대상으로 수명 주기 단계 별로 BOM의 구조와 BOM간 연관 관계를 정의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종류의 의장 BOM을 통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통합 의장 BOM관리 모델은 Structure BOM과 Display BOM으로 두 가지로 구성이 된다. Structure BOM은 다양한 종류의 BOM을 하나의 제품 구조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이고, BOM을 생성 하기 전에 제품의 트리 구조를 정의한다.
상세 BOMe 기본 설계에서 작성한 2D P&ID를 3D로 상세 모델링해 예 량 단계에서 산출하지 못한 물량을 산출하고, 구매/발주를 하게 된다.
앞에서 제안한 Structure BOM과 Display BOM을 바탕으로 이번 4.4절에서는 의장 BOM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의장 BOM 관리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Structure BOM과 Display BOM으로 통합 관리되는 의장 BOM의 모델은 Fig.
BOM의 진화 측면에서 의장 BOM은 계약 Spec.을 설계 소스로 MML을 작성하고, MML을 문서로 발행한 것을 바탕으로 기자재 POR(Purchase Order Requirement)을 발행하게 된다. 이 POR은 ERP로 접수되어 구매를 하는데 사용된다.
BOM의 진화 측면에서 의장 BOM은 계약 Spec.을 설계 소스로 MML을 작성하고, MML을 문서로 발행한 것을 바탕으로 기자재 POR(Purchase Order Requirement)을 발행하게 된다. 이 POR은 ERP로 접수되어 구매를 하는데 사용된다.
대상 데이터
전통적인 B0Me Fig. 1과 같이 표현되며, 특정 제품이 어떤 부품들로 구성되는가에 대한 데이터이다.
성능/효과
Display BOM은 제품의 구조를 View로 보여주는 BOM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속성만을 추출하여 원하는 형태로 구성할 수 있는 BOM이다. 요약하자면, Structure BOM으로 제품/구성품/부품의 계층적 구조로 표현해 각 제품을 구성하는 요소, 연관 관계 등을 파악할 수 있고, Display BOM을 통해서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만을 추출해 화면상에서 BOM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Display BOM은 Structure BOM에 종속적인 경향이 있으며 정보를 확인, 변경 요청을 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권한은 없다. 이 두 모델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BOM 통합을 할 수 있었고, System간의 연계를 통해 BOM과 BOM 사이의 정보를 연계시킬 수 있었다. 목적별 BOM View인 Display BOM 같은 경우 변경이나 수정이 필요할 시 Structure BOM에 요청하여 변경/수정을 함으로써 Structure BOM에는 항상 최신의 정보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후속연구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차후 연구에서는 다른 분야의 BOM 간의 Mapping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야별 BOM의 차이를 분석해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차세대 정보환경 중 하나인 PLM을 이용해 본 모델을 적용해 보는 연구도 진행되어야 할 것 같다.
의장품의 범위는 실로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배관이 위주로 된 모델을 제안 했는데, 철의장, 전장, 기장 등 다른 분야에 관한 일반적인 Structure BOM과 Display BOM 모델을 제안하지는 못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차후 연구에서는 다른 분야의 BOM 간의 Mapping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야별 BOM의 차이를 분석해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차세대 정보환경 중 하나인 PLM을 이용해 본 모델을 적용해 보는 연구도 진행되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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