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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표면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44 no.3, 2011년, pp.82 - 88
김명환 (부경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만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곽삼탁 (부경대학교 공업화학과) , 문명준 (부경대학교 공업화학과)
A uniform chromium-free conversion coating treated with an alkaline phosphate- permanganate solution was formed on the AZ 31 magnesium alloy. The effect of acid pickling on the morphology and on the corrosion resistance of the alkaline phosphate-permanganate conversion coating was investigated.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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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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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합금은 어떤 특성이 우수하며 어느 분야에 사용되는가? | 마그네슘 합금은 비중이 알루미늄 합금의 2/3, 철강의 1/5 수준으로 현재까지 개발된 합금 중 가장 낮은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여타 경량 재료와도 비교하여 손색이 없는 비강도 및 비탄성 계수를 가지고 있다. 특히 진동, 충격, 전자파에 대한 흡수성이 우수하며 전기전도도, 열전도도, 고온에서의 피로, 충격 특성이 우수하여 자동차 부품, 항공기 부품 및 일반 기계 부품, 전기 전자 부품, 레저 용품 등 여러 분야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진동 감쇄성과 전자파 차폐 효과가 커 자동차 엔진의 실린더 헤드 커버, 노트북, 휴대폰 등의 케이스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1,2). 그러나, 마그네슘은 상용 금속들 중 가장 화학적 활성이 큰 금속으로 소재 금속이 직접 부식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 대기 중이나 용액 중에서 매우 빠르게 산화되는 특성이 있다. | |
마그네슘 합금 부품의 제조시에 판재를 사용한 성형 기술을 적용하는 경우 다이캐스팅 공정에 대비하여 어떤 이점을 가지는가? | 현재 국내외 마그네슘 합금의 부품 제조는 다이캐스팅 공정을 통한 부품 제조가 대부분이며, 판재를 사용하는 소성 가공 기술을 적용한 예는 매우 적고, 합금 조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마그네슘 합금 부품의 제조시에 판재를 사용한 성형 기술을 적용하는 경우 다이캐스팅 공정에 대비하여 후처리 비용은 50% 이상, 부품 생산 단가는 20% 이상 절감이 가능하며, 불량률은 8% 이하로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부품 생산시 단조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 재료 회수율 95% 이상, 후 가공 공정 생략 가능 및 원 소재의 특성 차이로 인한 제품의 강도 및 인성이 증대되는 장점이 있다. | |
마그네슘의 단점은? | 특히 진동 감쇄성과 전자파 차폐 효과가 커 자동차 엔진의 실린더 헤드 커버, 노트북, 휴대폰 등의 케이스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1,2). 그러나, 마그네슘은 상용 금속들 중 가장 화학적 활성이 큰 금속으로 소재 금속이 직접 부식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 대기 중이나 용액 중에서 매우 빠르게 산화되는 특성이 있다. 현재 국내외 마그네슘 합금의 부품 제조는 다이캐스팅 공정을 통한 부품 제조가 대부분이며, 판재를 사용하는 소성 가공 기술을 적용한 예는 매우 적고, 합금 조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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