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건설 산업은 고층화, 대형화 되어감에 따라 새로운 기술 개발로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품질향상을 위해 품질관리기법 및 품질관리제도 개선을 하고 있지만, 기술개발에 비해 건축물의 품질향상수준은 미흡한 수준이다. 반면에, 사용자의 의식변화로 건설품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요구품질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에서는 책임감리제도의 시행 및 해외업체의 국내 감리업무진출 허용 등의 품질제도를 강화하였고 및 민간부문에서도 사전자격심사제도의 시행 및 ISO 9000시리즈의 품질보증 등을 통한 품질 향상을 꾀하고 있지만, 현행 건설공사는 설계, 재료, 공법 등이 이미 확정된 발주자의 공사 시방서에 의한 공사를 수행함에 따라 정해진 사항의 이행 여부만을 판단할 뿐 수급자의 품질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의 필요성 및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 공사단계에서 수급자가 자발적으로 품질확보를 할 수 있는 지불규정제도의 업무프로세스와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국내 건설 산업은 고층화, 대형화 되어감에 따라 새로운 기술 개발로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품질향상을 위해 품질관리기법 및 품질관리제도 개선을 하고 있지만, 기술개발에 비해 건축물의 품질향상수준은 미흡한 수준이다. 반면에, 사용자의 의식변화로 건설품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요구품질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에서는 책임감리제도의 시행 및 해외업체의 국내 감리업무진출 허용 등의 품질제도를 강화하였고 및 민간부문에서도 사전자격심사제도의 시행 및 ISO 9000시리즈의 품질보증 등을 통한 품질 향상을 꾀하고 있지만, 현행 건설공사는 설계, 재료, 공법 등이 이미 확정된 발주자의 공사 시방서에 의한 공사를 수행함에 따라 정해진 사항의 이행 여부만을 판단할 뿐 수급자의 품질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의 필요성 및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 공사단계에서 수급자가 자발적으로 품질확보를 할 수 있는 지불규정제도의 업무프로세스와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construction industry in Korea has seen significant improvements in quality management techniques, driven by the dramatic development of new technology through Manhattanization and enlargements, but compared with technical development, the level of building quality improvement is still lagging b...
The construction industry in Korea has seen significant improvements in quality management techniques, driven by the dramatic development of new technology through Manhattanization and enlargements, but compared with technical development, the level of building quality improvement is still lagging behind. In the meantime, as the interest in construction quality soars due to changes in user consciousness, the level of quality that is being demanded is rising. The government has reinforced quality systems by implementing responsible supervision requirements and granting overseas companies permission to enter the supervision business in Korea, and private sector companies also are attempting quality improvement through quality assurance approaches like the preliminary qualification screening system and ISO 9000 series. But currently, building constructions are done only according to the construction specifications of project owners, whose design, materials and construction methods are already decided, and do not leave any necessity or opportunity for technical developments for the quality improvement of contractors. Therefore, in this study, a work process and system improvement plan for payment regulations is proposed, with which contractors can secure quality voluntarily in the building construction phase.
The construction industry in Korea has seen significant improvements in quality management techniques, driven by the dramatic development of new technology through Manhattanization and enlargements, but compared with technical development, the level of building quality improvement is still lagging behind. In the meantime, as the interest in construction quality soars due to changes in user consciousness, the level of quality that is being demanded is rising. The government has reinforced quality systems by implementing responsible supervision requirements and granting overseas companies permission to enter the supervision business in Korea, and private sector companies also are attempting quality improvement through quality assurance approaches like the preliminary qualification screening system and ISO 9000 series. But currently, building constructions are done only according to the construction specifications of project owners, whose design, materials and construction methods are already decided, and do not leave any necessity or opportunity for technical developments for the quality improvement of contractors. Therefore, in this study, a work process and system improvement plan for payment regulations is proposed, with which contractors can secure quality voluntarily in the building construction p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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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 공사단계에서 수급자가 자발적으로 품질확보를 할 수 있는 지불규정제도의 업무프로세스와 도입방안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 공사단계에서 수급자 중심의 자발적 품질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국내외 품질관리방법을 아래와 같이 4가지 방법으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목표는 국내 건설 공사단계에서 가장 적합한 수급자 중심의 품질확보방안 선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 공사단계에서 수급자가 자발적으로 품질확보를 할 수 있는 지불규정제도의 업무프로세스와 도입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공자의 자발적 품질확보를 위해 현재 건설 산업에서의 품질관리제도 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 면담을 통해 건설 공사단계에서 가장 적합한 수급자 중심의 자발적 품질관리방안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도입방안을 제안하는 것으로 연구의 수행방법을 도식화하면 Figure 1과 같다.
제안 방법
2005년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에서는 품질관리자의 역할을 시험·검사는 물론 품질관리(QC), 품질보증(QA)까지를 포함하는 건설공사의 전체적인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의미의 건설기술자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건설기술관리법에서 요구하는 품질관리계획 26개 항목의 검사 및 품질관리 활동을 수행 하도록 하였으며, 배치인력은 기존의 3명에서 2명으로 축소하였다[5].
넷째, 지불규정 도입방안으로 업무프로세스와 제도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위에서 도출된 4가지 항목을 가지고 아래와 같은 단계로 분류하여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품질관리제도의 설문응답분포 중심으로 이원비교 행렬값을 구하였으며, 이를 가지고 AHP분석 프로그램인 Expert choice를 실행시켜 대분류 요인의 가중치 값을 산정한 후 소분류 각 항목의 가중치를 다시 선정하여 국내 건설 공사단계에서 가장 적합한 수급자 중심의 품질확보방안을 도출하였다.
품질확보방안을 위하여 일차 평가기준으로 일반기준을 분류한다. 품질확보방안의 대분류를 일반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품질확보방안을 위하여 일차 평가기준으로 일반기준을 분류한다. 품질확보방안의 대분류를 일반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 건설 공사단계에서 수급자 중심의 자발적 품질확보를 위한 방법을 도출하기 위하여 건설관리기술연구소 공학박사 A(경력15년), 입찰·계약팀 B(경력10년), 현장소장 C(경력10년)와 D(경력15년)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대상자의 직위분포는 현장관리자 4명, 계약담당 공무원 8명, 전공교수 5명, 공기업 대리급 이상 10명, 감리단장 3명으로 전반적인 공사의 영향 정도를 분명히 파악할 수 있는 지위의 공사 관리자 및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Expert Choice를 활용하여 각 항목별 중요도를 도출하였으며, 중요도 분석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성능/효과
국내 건설 공사단계에서 수급자 중심의 자발적 품질확보를 위한 방법을 도출하기 위하여 건설관리기술연구소 공학박사 A(경력15년), 입찰·계약팀 B(경력10년), 현장소장 C(경력10년)와 D(경력15년)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감리제도,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업무에 대한 경영 시스템을 정하고, 요구되는 품질을 달성하며 고객에 대하여 시스템 운영에 관한 증거를 제공하여 신뢰를 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ISO 9000시리즈, 목적물의 성능 및 품질 향상, 혁신적인 기술의 적용, 유지관리 비용절감, 목적물의 조기 파손 방지 등을 목적으로 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성능보증제도 및 지불규정제도가 품질관리를 분류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 판단하였다.
둘째, 국내 품질관리방법에 대한 실태조사결과 수급자의 품질확보방안으로는 지불규정제도 도입을 선호하였고, 다음으로 성능발주제도와 ISO 9000 제도였다.
셋째, 지불규정제도는 주로 설계와 시공을 분리발주하는 기타공사에 적합한 방식으로 국내 계약제도에 활용성이 높다.
전문가 설문조사 분석결과 국내 건설 공사단계에서 가장 적합한 수급자 중심의 자발적 품질확보방안으로는 지불규정제도와 성능보증제도가 우수하다고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는 지불규정제도에 대한 품질확보방안을 제시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가 국내 건설 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계약 및 제도개선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건설 산업의 현황은?
현재 국내 건설 산업은 고층화, 대형화 되어감에 따라 새로운 기술 개발로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품질향상을 위해 품질관리기법 및 품질관리제도 개선을 하고 있지만 기술개발에 비해 건축물의 품질향상수준은 미흡한 수준이다. 반면에 사용자의 의식변화로 건설품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요구품질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ISO 9000시리즈의 목적은?
ISO 9000시리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업무에 대한 경영 시스템을 정하고, 요구되는 품질을 달성하며 고객에 대하여 시스템 운영에 관한 증거를 제공하여 신뢰를 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국내 품질관리의 한계의 배경은?
건설기술관리법 시행규칙 항목 중 품질관리계획 수립은 수급자가 품질관리계획서를 ISO 9001의 요구사항을 현장 여건에 맞게 작성한 후 현장에서 자율적으로 품질관리를 하는 제도이다. 그러나 일부 현장에서는 발주자에게 제출 목적으로 품질관리계획을 수립ㆍ작성할 뿐 이를 이행하지 않거나 품질관련 부서에서 전담하는 것으로만 생각하고 해당 업무 외에는 무관심한 경우가 있다[5]. 따라서 현재 국내 품질관리의 한계는 본질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 부족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7)
Kim DG, Lee SB. [A Study on the Delivery Process of the Warranty Contract in Domestic Private Participation in Infrastructure].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08 Mar;10(1):231-8. Korean.
Lee SB. [Adjustment of Contract Price according to Introduction of Pay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0 Feb;10(1):175-80. Korean.
Construction Technology Control Act. In: Quality Managemen of Construction, Art.24.(KR). The Ministry of Land(KR); 2010. 22 p. Korean.
Park YC. A Study on the Scheme Activating Construction Quality Management System based on ISO 9000s [master's thesis]. Seoul(Korea): Chung-Ang University; 2008. 180 p. Korean.
Bang HY. A Study on the Improved Quality Management System for Quality Assurance on Construction Site [master's thesis]. Gyengnam (Korea):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0. 57 p. Korean.
Construction Technology Control Act Enforcement Decree, Art.3, Section2.(KR): The Ministry of Land(KR); 2011. 41 p. Korean.
Seo YC.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Gunwon ENG), The Standardization of the construction Standard focused on the Performance. Seoul (Korea): The Ministry of Land(KR); 2009 May. 70 p. Report NO.: Leave.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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