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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화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포장성능 비교
Comparison of the Pavement Performance for Concrete Overlay and Asphalt Overlay on Aged Cement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2 = no.48, 2011년, pp.31 - 39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손현장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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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도로의 60% 이상이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으로 건설되었으며, 그 중 공용년수가 20년이 넘어선 구간이 절반 이상에 달하고 있다. 노후화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 보강은 국내의 교통여건상 우회도로가 준비되기 어렵기 때문에 조기 교통개방이 요구되며 현재까지는 주로 아스팔트 덧씌우기가 사용되고 있다. 반면에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은 조기 파손으로 인해 많은 유지보수비용이 지출됨과 동시에 도로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최근 들어 노후화 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효율적인 보강공법으로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에 대해서 적용을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과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포장의 합리적인 선택에 대한 비교 분석을 위해 포장의 연도별 파손상태에 대한 다양한 data가 필요하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과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포장의 공용 중 파손상태에 대한 자료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덧씌우기와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이 적용된 구간의 파손에 대해 충분한 자료를 구축하고 있는 미국의 LTPP Data를 이용하여, 공용성에 대해서 평가하였다. 단, 아스팔트 덧씌우기와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은 파손형태가 서로 상이함으로써, 상대적인 비교를 위해 각각의 구간에 대해 포장상태지수(PCI, Pavement Condition Index)를 Database화 하였으며, 아스팔트 덧씌우기 구간과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구간의 수명에 대해서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than sixty percentage of highway in South Korea were constructed by concrete pavements and more than half of the concrete pavements were twenty years or older. Maintenance and rehabilitation of aged cement concrete pavements required early transportation opening due to difficulty of preparing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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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각각의 덧씌우기 구간의 수명 비교·분석을 위한 구간으로써 GPS-7A 구간은 노후화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위에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이 적용된 구간으로 전체 20개의 주와 35개의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SPS-7 구간은 노후화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위에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가 적용된 구간으로 전체 4개의 주와 39개의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LTPP Data의 각각의 구간에서 추출한 파손 database를 통해 PCI를 산정 후, 노후화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아스팔트 덧씌우기 구간과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가 적용된 구간의 수명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경우 아스팔트 덧씌우기와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 간에 대한 비교·분석을 위한 자료가 충분치가 않으므로,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미국의 LTPP Data를 이용하여 노후화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Rubblization 등 전처리공법이 적용되지 않은 아스팔트 덧씌우기와 노후화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가 적용된 구간에 대해서 덧씌우기 수명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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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을 본격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한 시기는? 국내에서는 1984년에 88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을 본격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2002년도 기준에 따르면 국내의 전체 콘크리트 포장은 약 15,000km(2차선기준)로 이 중 공용년수가 20년이 넘어선 구간이 50% 이상에 달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공용년수가 20년이 넘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 대해서는 포장파손상태가 심각한 경우 덧씌우기 포장을 실시하고 있다(건설교통부, 2005).
2002년 국내의 전체 콘크리트 포장 길이는? 국내에서는 1984년에 88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을 본격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2002년도 기준에 따르면 국내의 전체 콘크리트 포장은 약 15,000km(2차선기준)로 이 중 공용년수가 20년이 넘어선 구간이 50% 이상에 달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공용년수가 20년이 넘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 대해서는 포장파손상태가 심각한 경우 덧씌우기 포장을 실시하고 있다(건설교통부, 2005).
국내 도로유지보수 중 덧씌우기 포장의 비용 지출 실정은? 국내의 2007년도 건설교통통계연보 기준에 따르면 도로유지보수비로 약 1조 9,000억 원이 사용되었다. 이 중 약 20%인 3,650억 원을 포장의 보수비용으로 지출되었고, 보수유형으로는 표면처리, 소파보수, 덧씌우기, 재포장비용으로 분류되었으며, 그 중 덧씌우기 포장은 포장보수의 약 55%인 2,002억 원이 지출되었다(국토해양부, 2009). 이처럼 덧씌우기 포장에 대해서 매년 많은 비용이 지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노후 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 사용되는 보수·보강 공법으로는 균열 및 줄눈부 보수, 소파보수공법, Diamond Grinding 등의 포장표면처리 공법이 있으며, 덧씌우기 포장의 보수공법인 아스팔트 덧씌우기, 파쇄 후 아스팔트 덧씌우기,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비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등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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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건설교통부,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 콘크리트포장 설계법 개발 ", 2004 

  2. 국토해양부,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설계시스템 개발)", 2009 

  3. 권수안, 김남호, 서영찬(2009), "콘크리트 포장상태 평가지수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도로, 제2권 제3호(통권 5호) pp. 145-153. 

  4. 김형배, 박준영, 조성찬(2008), "덧씌우기 아스팔트 포장의 공용성 개선", 한국도로학회, 도로, 제10권 제1호(통권 35호), pp. 30-37. 

  5. 위성동(2002)," 도로 및 공항 포장유지관리공학", 엔지니어즈. 

  6. 이형준, 윤경구, 임승욱, 서영찬, 도경구, 박광현(1996), "콘크리트 덧씌우기에 의한 포장보강방안 연구(II)",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7. (주)로드코리아, "최종보고서 고속도로 포장상태 조사 및 분석 (HPMS 연구부문)",2009 

  8. (주)로드코리아, "최종보고서 고속도로 포장상태 조사 및 분석 (HPMS 현황부문)",2009 

  9. 한국도로공사, "도로기술지도서, AASHTO 포장설계방법,1",1986 

  10. 한국도로학회(2006), "내구성 증진을 위한 아스팔트 포장기술", 구미서관 

  11. 황은식, 이승우(2007), "LTPP Data를 이용한 노후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보강",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제27권 제3D호 pp. 325-332 

  12. Gary E. Elkins, Peter Schmalzer, Travis Thompson, Amy Simpson and Barbara Ostrom (2006), "Long-Term pavement Performance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Pavement Performance Database User Reference Guide", FHWA-RD-03-088, U.S DOT FHWA 

  13. John S. Miller and William Y. Bellinger (2003), "Distress Identification Manual for the Long-Term Pavement Performance Program", Fourth Revised Edition, FHWA-RD-03-031, U.S DOT FHWA 

  14. Kathleen T. Hall, Carlos E. Correa, Samuel H. Carpenter, Robert P. Elliot (2001), "Rehabilitation Strategies for Highway Pavement", Project C1-38, NCHRP 

  15. Kurt Keifer, Lindsey Canney, William Weldorn, David Sawahata (2007), "User Manual MicroPAVERTM 6.0", U.S Army Corps of Engineers 

  16. LTPP DataPave Online, Http://www.ltpp-products.com 

  17. Zheng Wu, Jonathan L. Groeger, Amy L.Simpson, R.Gary Hicks (2010), "Performance Evaluation of Various Rehabilitation and Preservation Treatments", U.S DOT F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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