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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GPS/INS 센서 자료를 이용한 도로 평면선형인식 알고리즘 개발
Algorithm for Identifying Highway Horizontal Alignment using GPS/INS Sensor Data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2 = no.48, 2011년, pp.175 - 185  

정은비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주신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윤덕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박재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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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기하구조정보는 도로의 안전성평가 및 도로의 유지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INS(Inertial Navigation System)센서가 탑재된 조사차량을 이용하여 기하구조정보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차량의 자세정보 중 평면선형과 관련된 Roll, Heading 자료를 이용하여 직선, 원곡선, 완화곡선을 구분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면선형 인식 이전에 전처리 과정으로 이동평균법을 통하여 자료를 평활화함으로써 원시자료의 이상치를 제거하여 평면선형 인식의 신뢰성을 제고하였다. 유전알고리즘(GA, Genetic Algorithm)을 이용하여 분류정확도(CCR, Correct Classification Rate)를 최대로 하는 알고리즘 파라미터를 설정한 결과 100%의 분류정확도를 보였다. 설정된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고속도로와 국도 주행자료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평가한 결과 90.48%와 88.24%의 분류정확도를 보여, 제안된 평면선형인식 알고리즘은 현장에서 적용 시 높은 신뢰도를 가지는 정보를 제공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면선형인식 알고리즘은 조사차량에 GPS/INS센서의 소프트웨어로 탑재되어 도로 및 교통기술자에게 도로기하구조정보를 보다 용이하게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ometric information is a key element for evaluating traffic safety and road maintenance. This study developed an algorithm to identify horizontal alignment using global positioning system(GPS) and inertial navigation system(INS) data. Roll and heading information extracted from GPS/INS were utili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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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종출 등(2000)은 기존도로의 설계도가 있는 구간에서 GPS측량으로 대상도로의 평면선형을 재현시켜 실시설계도의 평면선형과 비교하여 정확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설계 자료가 없는 구간에 적용하여 평면선형을 재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종출 등(2001)은 같은 방법으로 동적 측위법을 이용하여 편경사 측량한 후 이를 자동적으로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GPS/INS센서로부터 수집되는 차량의 주행자료를 이용하여 평면선형을 인식하고 분류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수집된 차량의 자세정보인 Roll, Pitch, Heading을 평면선형 인식을 위한 측정지표로 정의하여 선형변화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GPS/INS센서로부터 수집된 차량의 자세정보인 Roll, Pitch, Heading을 평면선형인식을 위한 측정지표로 정의하였다. 영동고속도로의 기존 기하구조 도면과 수집된 주행자료를 매칭하여 평면선형 변화에 따른 측정지표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평면선형의 변화와 관련한 측정지표는 Roll과 Heading으로 도출되었으며, 곡선반경 및 선형구간의 길이에 따라 변화량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선형 취득관련 연구와 도로선형에 따른 도로안전성과 관련된 연구내용을 위주로 기존문헌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평면선형인식 알고리즘 개발을 목표로 GPS/INS센서를 장착한 차량을 이용하여 영동고속도로와 국도 47호선을 주행하여 차량의 자세정보 및 위치자료를 수집하였다. GPS/INS센서로부터 수집된 자세정보인 Roll, Pitch, Heading을 평면선형인식을 위한 측정지표(Measurement)로 정의하여 선형변화에 따른 특성을 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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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면선형을 인식하여 판단하는 알고리즘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평면선형을 인식하여 판단하는 알고리즘은 크게 2단계로, 이상치 제거를 위한 평활화 단계와 변수를 이용한 평면선형인식 단계로 구분된다. 평활화 단계는 평면선형인식 이전의 전처리 과정으로 원시자료의 이상치를 제거하기위해 수행하였다.
도로의 안전성평가 및 도로의 유지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도로기하구조정보는 도로의 안전성평가 및 도로의 유지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INS(Inertial Navigation System)센서가 탑재된 조사차량을 이용하여 기하구조정보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차량의 자세정보 중 평면선형과 관련된 Roll, Heading 자료를 이용하여 직선, 원곡선, 완화곡선을 구분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유전알고리즘의 교배연산자는 어떤 과정인가? 유전알고리즘의 기본적인 유전 연산자로는 선택(Selection) 연산자, 교배(Crossover)연산자, 변이(Mutation)연산자가있으며, 선택연산자는 개체의 적합도 값에 따라 적응성이 높은 개체만이 적자생존 방식으로 선택되어 자손을 번식시킬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였으며, 적합도에 비례하여 선택될 확률이 주어진다. 교배연산자는 분열과정중 2개의 염색체가 일부 유전자를 서로 교환함으로써 새로운 염색체를 생성하는 과정이다. 변이연산자는 일정 확률로 유전자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부모해가 가지지 못한 성질을 부여하여 더 광범위한 탐색 범위를 확보하기 위해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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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승림, 박창호(2003) "고속도로 선형조건과 GIS 기반 교통사고 위험도지수 분석", 대한교통학회 논문집, 대한교통학회, 제21권, 제1호, pp. 21-40. 

  2. 노태호, 장호식, 이종출(2002) "RTK GPS/GLONASS 조합에 의한 도로의 평면선형 정확도 분석",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논문집,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제10권, 제2호, pp.29-37. 

  3. 윤덕근, 정동훈, 성정곤, 이상화(2006) "센서를 장착한 차량을 이용한 도로 횡단경사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8권, 제2호, pp.105-116. 

  4. 윤덕근, 성정곤(2007) "각종 센서를 장착한 차량을 이용한 종단선형 분석 알고리즘 개발 및 현장 검증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논문집, 제25권, 제2호, pp.157-165. 

  5. 이영희(2003) "GIS를 이용한 도로선형의 안전성 평가 ", 석사학위논문, 상주대학교. 

  6. 이종출, 이영대, 서정훈(2000) "GPS에 의한 도로의 평면선형분석", 대한토목학회 2000년도 학술발표회논문집(IV), 대한토목학회, pp.553-557. 

  7. 이종출, 노태호, 허종호, 김진수(2001) "위성측량에 의한 도로편 경사 자동 추출 알고리즘 개발", 대한토목학회 2001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1-4. 

  8. 이종출, 차성렬, 이영도, 김세준(2004) "수치영상을 이용한 도로편경사 추출", 한국측량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측량학회, pp.233-238. 

  9. C. Messer(1979) "Highwy Geometric Design Consistency Related to Driver Expectancy", FHWA-RD-79-53, Vol. 2. 

  10. Charles V. Zegeer, J. Richard Stewart, Forrest M. Council, Donald W. Reinfurt, and Elizabeth Hamilton (1992) "Safety Effects of Geometric Improvements on Horizontal Curv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56. 

  11. David L. Harkey, Chang Yi, and John Feaganes (2004) "Evaluation and Validation of Automated In-Vehicle Data Collection System for Developing Roadway Align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897, pp. 164-172. 

  12. Lamm, R., E.U. Hiersche, and T. Mailaender (1999) "Examination of the Existing Operating Speed Background of the German Guidelines for the Design of Roads", Highway Design and Traffic Safety Engineering Handbook, McGraw-Hill. 

  13. Michael Camer, "GPS/INS Integration", Photogrammetric Week 1997, Institute for Photogrammetry, University of Stuttgart 

  14. Salvatore Cafiso and Grazia La Cava (2009) "Driving Performance, Alignment Consistency, and Road Safe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102, pp. 1-8. 

  15. Sunhee Choi, Junggon Sung(2007) "Data Generalization Algorithm for the Extraction of Road Horizontal Alignment Design Elements using the GPS/INS Data",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hybrid information technology, Lecture Note in Computer Science, Vol.4413, pp.5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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