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굴착방법과 초기지압 조건을 고려한 하중분배율의 산정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Load Distribution Factors Considering Excavation Methods and Initial Stress Condition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1 no.3 = no.92, 2011년, pp.192 - 204  

박연준 (수원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유일형 (제이디에코(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시공단계를 정확하게 고려하여 3차원 해석을 수행하고, 이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는 2차원 해석 결과를 얻고자 천단변위를 기준으로 하여 하중분배율을 결정하였다. 2차원 해석 결과와 3차원 해석 결과에서 천단변위의 총량에는 차이가 있어, 이를 극복하고자 각 단계에서의 천단변위 값을 총 변위량으로 나눈 '천단변위비'를 비교 대상으로 정하였다. 또한 숏벤치 공법이나 미니벤치 공법의 경우에서처럼 상하 반단면 분할굴착에서 벤치의 길이가 짧은 경우에는 하부 반단면의 굴착이 완료된 후에도 굴진면의 지지효과가 사라지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을 해석에 반영하고자 4번째 하중분배계수를 도입하여 굴진면 전진 효과를 구현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전단면 굴착, 상하 반단면 분할굴착, 벤치 길이의 변화 및 초기 응력 상태 등을 고려한 다양한 경우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하중분배율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3-D analyses were conducted while taking every construction stage into account. Then 2-D analyses were conducted which yield the same results with the 3-D results. The crown settlement normalized by the ultimate value was compared during the process to overcome the discrepancy cau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각 지보패턴별 시공단계와 벤치길이 및 측압계수(Ko) 변화를 고려한 3차원 해석을 통해 2차원 해석 시 전단면 굴착 및 상하 반단면 분할굴착 각각의 경우에 대해서 정량적이며 합리적으로 하중분배율을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차원 탄소성 해석 결과 발생된 변위비와 일치할 때까지 단계별 하중분배계수 값을 계속 변화시켜가며 입력하여 2차원 탄소성 해석을 반복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 결과는 해석대상의 지반이 하나의 균질한 단일 지층으로 가정하고, Q 값을 근거로 한 암반분류에 따른 지반 물성을 적용한 가정 조건에 대한 것이다. 복잡한 지층으로 구성되어 지반조건이나 물성이 다양한 경우에는 이들을 추가로 고려한 하중분배율의 결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단변위비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시공단계를 정확하게 고려하여 3차원 해석을 수행하고, 이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는 2차원 해석 결과를 얻고자 천단변위를 기준으로 하여 하중분배율을 결정하였다. 2차원 해석 결과와 3차원 해석 결과에서 천단변위의 총량에는 차이가 있어, 이를 극복하고자 각 단계에서의 천단변위 값을 총 변위량으로 나눈 '천단변위비'를 비교 대상으로 정하였다. 또한 숏벤치 공법이나 미니벤치 공법의 경우에서처럼 상하 반단면 분할굴착에서 벤치의 길이가 짧은 경우에는 하부 반단면의 굴착이 완료된 후에도 굴진면의 지지효과가 사라지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
실제의 시공단계를 고려하기 위해서 3차원 해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터널 굴착을 함에 따라 초기 지반응력, 종방향과 횡방향 아치효과에 의하여 변형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실제의 시공단계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3차원 해석이 필요하다. 그러나 3차원 해석 시에 투입되는 시간적, 경제적 노고는 3차원 해석의 이점보다 더 큰 손실로 작용할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박성록, 1999, 터널 단면형상 및 측압계수(Ko) 변화에 따른 2차원 해석 모델의 하중 분배율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 김사현, 2010, NATM 터널의 2차원 해석을 위한 하중분 배율 산정연구,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3. 정대열, 1993, 터널 막장 주위의 3차원적 영향을 고려하는 2차원 해석 모델의 하중분배율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4. 장석부, 문현구, 1998, 터널설계 조건을 고려한 하중분배율의 정량적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14권, 제5호, pp. 87-108. 

  5. 이송, 안태훈, 2003, 지반응답곡선에 의한 터널 특성 연구, 대한토목 학회논문집 pp. 61-62. 

  6. Bieniawski, Z. T., 1989, Engineering Rock Mass Classifications, John Wiley&Sons, pp. 251. 

  7. Barton, 1995, Permanent support for tunnels using NMT, 한국암반역학회 및 대한지질공학회 학술발표회, pp. 1-26. 

  8. 박연준, 2002, 암반상태 및 굴착조건에 따른 안정석 해석, 한국도로 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연구보고서, pp. 1-10. 

  9. 한국도로공사, 2008, 고속국도 제 551호선 남해고속도로 (냉정-부산간) 확장공사 실시설계, 종합보고서. 

  10. 한국도로공사, 2009, 고속국도 제 65호선 울산-포항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종합 보고서. 

  11. 한국도로공사, 2009, 고속국도 제 30호선 상주-영덕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종합 보고서. 

  12. 한국도로공사, 2010, 고속국도 제 600호선 부산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공사 실시설계, 종합 보고서. 

  13. 이상돈, 김낙영, 김동인, 2002, 암반등급에 따른 도로터널 지보 체계 개선 연구(I), 연구보고서, 한국도로공사 도로 교통기술원.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