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외부공간의 감성적 요소가 주거소비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motional Factors in an Apartment External Space Impact on the Residential Consumption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2 no.3, 2011년, pp.15 - 24  

정은혜 (대구대학교 대학원 실내건축과) ,  정준현 (대구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analyzing how the emotional factors of the external apartment design can be influenced by the consumers' emotional reaction, and analyzing how the emotional reaction of the consumers will affect the expenditure of the apartment in the upcoming future. For this purp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아파트 외부공간의 디자인 내용이 주거를 선택하는 소비자의 개별요구에 만족하며 감성적 자극과 주거소비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경향을 분석함이 목적이다.
  • 는 아파트 주변 환경이나 자연환경을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범위도 아파트 외부공간으로 한정하여 이들 외부공간들의 감성적 요소가 향후 주거소비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파트 외부공간으로 한정하여 아파트 외부 공간의 주거 겉모습, 사용, 인지를 통한 경험이 두뇌에서 일어나는 감성디자인의 정보처리 3단계가 아파트 소비행태에 의미있게 적용될 것으로 판단되어 평가요소로 선정하였으며, 향후 아파트 선택에 있어 소비자들 개개인의 어떠한 감성요소를 고려해야 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이 요약되어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은 무엇인가? 감성이란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작용이며 또한 그 결과로 나타나는 정서적 반응이다. 즉 감성3)은 감성작용과 그 결과인 감성반응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감각기관이 외부의 자극을 지각하고 이 지각정보는 머리에 전달되어 감성적용이라는 심적 과정을 거친다.
소비행태는 과거에 비해 어떻게 바뀌었나? 즉, 과거의 소비행태가 단순한 생활의 필요성만을 추구하였다면 현재는 다양한 상품 속에 자신의 감성에 맞는 선택 기준을 가지고 원함으로써 소비자의 감성까지 고려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주거소비행태1)에 있어서도 감성적 내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파트 미분양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각 건설업체에서 도입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주거문화를 대표할 만큼 자리를 잡고 있는 아파트는 기존에는 양적 공급에 치우쳤지만 현재는 아파트 미분양 사태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건설업체는 다양한 재료, 평면계획, 아파트 단지의 공동공간의 활성화, 그린개념, 첨단기술의 새로운 개념 등을 도입하여 주거소비 촉진을 유도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길동주 (2009). 중국 연길시 아파트 외부공간의 특성.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청주. 

  2. 박영봉 (2009). 소비자 행동론. 파주: 학현사. 

  3. 박영애 (2007). 현대 실내공간의 혼성적 표현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특성연구: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서울. 

  4. 서형수 (2005). 감성적 선호도를 고려한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에 대한 연구: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강릉. 

  5. 오정원 (2004). 공동주택의 외부 공간계획의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산업대학교, 서울. 

  6. 유재우 (2007). 아파트 외부공간 요소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 강남, 강북 지역 아파트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서울. 

  7. 이승은 (2005). 소비자의 아파트 구매결정의 요인이 주거 만족도에 미치는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부산. 

  8. 이영환 (2009). 아파트 구매결정 요인이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부산. 

  9. 이정희 (2007). 감성디자인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주대학교, 경주. 

  10. 임선화 (2007). 아파트 외부공간의 친환경요소 적용 수준에 따른 거주 만족도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광주. 

  11. 정요진 (2004). 공동주택의 중요설계요소 도출 및 요소별 거주 만족도에 관한 연구: 거주자와 설계자간의 중요도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서울. 

  12.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9). (이성 그 너머의) 감성공간 디자인. 서울: 기문당. 

  13. Donald A. Norman 저, 박경욱 외 역 (2006). 이모셔널 디자인. 서울: 학지사.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