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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키노 컬렉션에 표현된 데포르마시옹에 관한 연구 -2006~2010년의 Collection을 중심으로-
A Study of Deformation Depicted on Moschino's Collection -Focusing on 2006~2010 Year Collect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3, 2011년, pp.488 - 500  

이지연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  조진숙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 $D{\'{e}}forma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cultural factor which puts people at ease and gives a sense of security. This study, in the process, analyzes the works of Moschino. Moschino's designs are rated to have approached the sublime when it comes to transforming the psycholog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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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4) 그리고 작은 옷 조각에는 유명한 로고를 장식하였다. 그는 이러한 형태의 데포르마시옹을 통해서 젊은 여성과 샤넬이라는 상징적인 의미체계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중요성에 비해 패션과 관련된 데포르마시옹에 관한 선행 연구가 매우 적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규범에서 벗어난 다양한 형태의 의상에 대한 조형적인 이해의 틀을 제시하고자 화려한 색채 감각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예술적 요소와 다다이즘의 전위예술을 패션에 적용시키며, 패션을 통해 인간 소외와 물질 만능주의가 만연한 세태를 풍자했던 디자이너 모스키노(1950~1994)7)의 정신이 이어져오고 있는 모스키노사의 컬렉션을 대상으로 분석,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로 문헌과 논문 등을 참조로 하여 데포르마시옹의 개념과 유형, 조형예술과 패션에 표현된 데포르마시옹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 모스키노는 전통적인 예술적 요소와 다다이즘의 전위예술을 패션에 적용시키며, 패션을 통해 인간 소외와 물질 만능주의가 만연한 세태를 풍자했던 모스키노의 정신이 이어져오고 있는 브랜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모스키노 컬렉션을 대상으로 2006년에서 2010까지 최근 5년 간 발표된 작품 중에서 데포르마시옹이 표현된 작품 102점을 선정하여 분석, 고찰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서 미래패션에 보다 새로운 조형적 표현형식을 추구함으로써 창조성으로의 기대를 높일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장에서는 데포르마시옹 이론에 근거하여 모스키노 컬렉션에 표현된 데포르마시옹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2006년에서 2010년까지 최근 5년 간 발표된 모스키노 컬렉션 중에서 데포르마시옹이 표현된 작품 102점을 인터넷 웹 사이트(www.
  • 셋째, 왜곡은 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그릇되게 하는 것으로 모스키노 컬렉션에서 왜곡은 의상의 오른쪽은 겉옷, 왼쪽은 속옷 형태로, 드레스의 오른쪽은 슬리브리스 왼쪽은 롱 슬리브로, 재킷에서 오른쪽은 소매와 몸판이 있으나 왼쪽은 끈과 리본만으로 연결되게 디자인하여 서로 반대되는 요소를 동시에 표현함으로써 극단적인 비대칭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모스키노 컬렉션에 나타난 왜곡은 형식이 조화롭게 잘 갖추어진 의상에서 벗어나 이질적 요소의 대립과 탈구성적 형태로 의도적인 부조화를 창출하였으며, 이러한 의도적인 부조화를 통해서 보는 이에게 놀라움과 쾌감, 우월감을 갖게 하여 웃음을 자아내게 하였다.

가설 설정

  • 디테일의 용도를 변경한 데포르마시옹은 고정관념에 의해 정의된 기존 이미지에 대한 거부와 일탈을 표현함으로써 내면의 상징적인 의미체계를 전달한다.34) 다원적이고 모호성을 내포하는 변형을 통해서 창조성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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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술의 형상이 생명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조형예술은 자연의 단순한 재현이 아닌 변형하여 표현하는 것이므로 변형을 통한 창의적 표현이란 예술에 있어서 당연하고도 필연적 일이다. 예술의 형상이 생명력이 있는 이유는 그 형상이 예술가의 감각에 의해 변형되기 때문이다.13) 따라서 근대미술 이후 예술가들은 인간의 내면 감정 표현을 위한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데포르마시옹 기법을 작품에 표현하였으며, 현대에 이르러 감각의 미적 승화에 대한 의지는 더욱더 독창적인 데포르마시옹의 발전을 가져왔다.
의상에 있어서 과장된 표현은 어떤 효과를 주는가? 의상에 있어서 과장의 의미는 입체적으로 형태가 팽창되고 돌출되거나 지나치게 확대, 축소하는 의미를 포함한다. 이러한 과장된 표현은 강한 인상을 주기 위해 디자이너가 의도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기존 형태를 깨뜨리거나 부조화의 조화를 위해 의도적으로 형태를 과장시켜 시각적 조화를 방해함으로써 일반적 상식을 넘어선 의외성에 의한 놀라움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36) 모스키노 컬렉션을 살펴보면, 과장은 디자인 요소의 형태를 다른 디자인 요소와 어울리지 않게 과장되게 크게 하거나 디자인 요소를 반복적으로 부착함으로써 과잉에 의한 형태의 과장으로 나타났다.
데포르마시옹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인간 내면의 감정 표현을 위한 방법으로 예술가들은 데포르마시옹 수단을 적극적으로 작품에 활용하였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는 감각의 미적 승화에 대한 의지가 표현방법이나 기법에서 더욱더 독창적인 데포르마시옹을 가져왔다.1) 데포르마시옹이란 형태를 의도적으로 깨트려 시각적 부조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근대회화에서 데포르마시옹은 형태를 다양하게 변화시켜 많은 이즘과 복잡성을 발생케 하였고, 현대미술, 특히 추상회화까지 발전시킨 계기가 되었다.2) 조형예술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대상의 재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대상을 통해서 느끼는 감정의 독특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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