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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시멀리즘 특징을 이용한 패션디자인의 표현성 연구
The Expression of Fashion Design Using a Maximalism Character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1, 2011년, pp.7 - 16  

김현진 (울산대학교 의류학) ,  이은숙 (울산대학교 의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ximalism is the code which has a power to interpret a fashion phenomenon expressed complexly and variously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In the 21st century, maximalism which reappeared is not the expression by a method only. It is presenting the experimental design for the new pursuit through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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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맥시멀리즘의 특징을 확대과장성, 혼합성, 비구주성 인 4가지로 유형화하여 패션디자인의 표현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그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복합적 요소로 조합된 맥시 멀리즘의 특성을 유형화하여 유형화된 특성들이 디자인상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국·내외 컬렉션을 통하여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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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맥시멀리즘이란 무엇인가? 맥시멀리즘은 맥시멀(maximal)에 ism의 접미사가 붙어 형성된 단어로 최대주의, 최대지향주의, 극대주의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정선화, 2008). 맥시멀리즘은 문학에서는 ‘빅 북’이나 ‘토털 소설’ 또는 ‘메가 소설’ 등의 여러 명칭으로 불려 지며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백과사전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확대과장성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확대과장성은 육중함, 풍만함, 과도함의 추구경향이 강한 특징을 지니며, 그 표현의 위치는 목, 어깨를 중심으로 한 상반신확대과장, 엉덩이 부위를 중심으로 한 하반신확대과장, 상·하반신확대과장을 분류될 수 있다(Table 3).
맥시멀리즘의 특징을 확대과장성, 혼합성, 비구주성 인 4가지로 유형화하여 패션디자인의 표현성을 살펴본 연구의 결론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맥시멀리즘의 특징을 확대과장성, 혼합성, 비구주성 인 4가지로 유형화하여 패션디자인의 표현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그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확대과장성은 맥시멀리즘의 표현유형 작품 중 작품수가 많았으며 이를 통하여 크고 강렬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있는 확대과장이 가장 많이 표현되어졌음을 알 수 있었으며 연도별로 분석해보면 확대과장성은 2005년부터 꾸준한 빈도로 출현하고 있었고, S/S시즌보다 F/W시즌에 보다 높은 빈도로 출현하고 있었다. 국내에서는 신체 특정부분의 확대과장 또는 보다 인위적이거나 유희적이며 재미를 가하는 확대과장적 표현보다는 전체적인 신체 확대과장이 선호되었다. 이는 국내의 컬렉션에 나온 작품들은 곧 상품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국내의 디자이너 들은 위험요소를 부담하면서까지 유희와 재미를 추구하는 의복을 만들기는 아직 우리 국내의 정서에 맞지 않으며 동양인의 체형에는 부분적 확대과장이 다소 부담스런 디자인이 아닌가 추측이 된다. 반면 국외는 전체적인 실루엣과 부분적인 실루엣의 확대과장을 통하여 어깨와 힙라인을 연결한 신체 구간부의 확대, 과장, 특정 부위를 부각시키는 브리콜라지들을 첨가하여 인위적이고 조형적이며 독특함과 기이함의 유희적인 느낌을 주는 방법을 이용하여 의복이라기보다는 아트적인 확대과장적 이미지가 강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국내의 장식성은 소재의 독특한 특성을 이용하여 사실 적인 표현이 두드려지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흔한 아이템들을 ‘보다 더 크게’, ‘보다 더 길게’ 과장, 강조됨을 보여주어 의복의 길이나 주름의 효과로 장식성을 추구한 기능성과 실용성을 고려한 장식성을 엿볼 수 있었다. 반면, 국외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다른 용도의 소재들을 이용한 장식성, 우세와 강조가 두드려지게 나타난 장식성이 나타나 추상적이고 독특함이 강조된 장식성을 보임에 따라 국내외간의 장식성 표현은 한 사회의 취향이나 정서의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국내외 혼합성은 모두 상반된 특성을 이용한 직물의 혼합이 특히 두드려졌다. 즉 무광택과 광택, 두꺼움과 얇음, 직물표면의 털이 있음과 없음, 무늬의 유무 등의 상반된 특성을 가진 직물을 이용하거나 딱딱한 소재와 부드러운 소재의 이질적인 재질 구성을 이용한 혼합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질적인 성적 이미지의 복합적인 결합의 혼합성은 고정관념적인 성역할에 따른 패션의 파괴를 보여주어 독특한 아방가르드 이미지를 연출하는 방법이 활용되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국내외 비구조성 모두 패턴구성에 의한 외형적 실루엣이 주는 비대칭성으로 상하좌우 정형화된 실루엣을 찾아볼 수 없는 아방가르드한 형태적 창의성을 보여주는 실루엣의 비구조성이 나타났으며, 실루엣 내에서의 비구조성은 장식이나 디테일, 여밈의 방향 등을 이용한 표현법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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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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