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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면이 명품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ow Chemyon Influence Consuming Behaviors for the Luxury Brand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1, 2011년, pp.25 - 31  

서용한 (울산과학대학 유통경영과) ,  오희선 (부경대학교 디자인학부) ,  전민지 (부경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luxury brand value on luxury brand preferences according to chemyon(social-face). For data collection, research questionnaires were responded by 222 females over 20 years old consumers living in Pusan and Ulsan. The collected data were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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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변수인 체면중시가 명품브랜드 가치평가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전략적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변수인 체면중시가 명품브랜드 가치평가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 이에 대해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이론적·실무적 관점에서 명품브랜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소비행동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선행되어야할 몇 가지 과제가 있다. 첫째, 소비자가 명품제품 또는 브랜드로부터 어떤 가치를 지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최근 일부 연구자(김미정, 2008; 김선숙, 2005; Dubois & Laurent, 1994; Vigneron & Johnson, 1999)를 중심으로 소비자가 명품브랜드에서 추구하거나 지각하는 가치차원이 제안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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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미정은 명품브랜드 가치, 관계품질 및 향후 행동의도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에서 명품브랜드의 가치를 어떻게 나누었는가? 박민주, 이유리(2005)는 명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는 신분 상징성과 명성이 높은 특정 상표에 대해 애착을 가지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충성하려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미정(2008)은 명품브랜드 가치, 관계품질 및 향후 행동의도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에서 명품브랜드의 가치를 금전적 가치, 기능적 가치, 개인적 가치, 사회적 가치의 4개 차원으로 분류하였으며, 김선숙(2005)은 명품을 구매할 때 추구하는 가치 차원을 과시성추구, 미적 가치추구, 견고성추구, 동조성 추구의 4개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Vigneron and Johnson(1999)의 연구에서는 명품의 소비를 통하여 지각되는 가치를 과시적 가치, 독특성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품질 가치의 5개 요인을 추출하였다.
명품이란 무엇인가? 명품(名品)이란 사전적으로 ‘전통을 가진 뛰어난 물건’, ‘훌륭하여 이름이 난 물품이나 작품’으로 공들여 만든 뛰어난 제품을 의미한다(두산동아백과사전, 2003). 즉, 명품이란 예술품에 주로 사용하며 상품에 대해 사용할 때에는 만든 이의 장인정신이 살아 있어 예술작품으로 대접 받을 만한 경우에 붙이는 말이다.
중국에서는 체면을 미엔츠와 리엔으로 구분하는데 이들은 무엇인가? 중국에서는 체면을 미엔츠(mian zi, 面子, image)와 리엔(lian, 臉, face)으로 개념을 구분하고 있다. 미엔츠는 개인의 노력으로 성취된 명성으로 성공이나 과시를 통한 위세로 축적되는 개념이다. 리엔은 도덕적 명성에 의해 존경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미엔츠가 외적요인과 관련된 체면이라면, 리엔은 내적요인과 관련된 체면이라고 할 수 있다(한승수,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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