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의 의복보관과 관리행동에 관한 실태조사 A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 related to Clothing Custody and Managerial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enior Students원문보기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related to clothing custody and managerial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enior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96 elementary school senior students in Pusan. The aforementioned were analyzed utilizing frequency, fact...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related to clothing custody and managerial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enior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96 elementary school senior students in Pusan. The aforementioned were analyzed utilizing frequency, factor analysis, ANOVA, t-test using SPSS Win 12.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factor analysis on clothing custody identified two groups such as classified custody by uses and season, and custody used insecticides and desiccating agents. Second, in the classify by uses and season cas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economic level, purchasing place, dealing method of laundry, discriminating ability whether or not laundry, arrangement frequency, basic sewing ability, holdings and disposal. Third, in the use of insecticides and desiccating agents cas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purchasing place, basic sewing ability, holdings and disposal.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related to clothing custody and managerial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enior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96 elementary school senior students in Pusan. The aforementioned were analyzed utilizing frequency, factor analysis, ANOVA, t-test using SPSS Win 12.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factor analysis on clothing custody identified two groups such as classified custody by uses and season, and custody used insecticides and desiccating agents. Second, in the classify by uses and season cas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economic level, purchasing place, dealing method of laundry, discriminating ability whether or not laundry, arrangement frequency, basic sewing ability, holdings and disposal. Third, in the use of insecticides and desiccating agents cas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purchasing place, basic sewing ability, holdings and dispos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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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신체적 변화가 급변하고 자아개념은 있어 의복을 통한 개성 표현을 하고자 하는 초등학교 고학년들의 의복 구입과 사용, 세탁, 정리 및 처분 등의 관리 실태를 알아보고 의복보관행동과 관련지어 분석해봄으로써 합리적이고 올바른 의생활지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의 의복보관에 관해 알아보고 의복 구입과 사용, 세탁, 정리 및 처분 등의 관리행동과 관련지어 분석해봄으로써 남다른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의 초등학교 고학년의 의생활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의생활 지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2009년 6-7월 부산지역 소재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설문지를 이용해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296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지는 가족형태, 경제 수준, 구입장소의 인구통계적 특성 3문항, 세탁물 처리 방법, 세탁물 구분여부, 옷 정리정도, 가능 기본바느질, 잘 입지 않는 옷, 입지 않는 옷 처리 방법을 통해 의복 관리행동실태를 알기 위한 문항을 명명척도 혹은 서열척도로 측정하고, 보관관리 8개의 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12.
즉 세탁물 구분을 할 수 있는 어린이집단은 구분할 수 없는 집단에 비해 용도 · 계절별 분류를 더 중요하게 평가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이 평소 자신의 의복보관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총 8개의 문항에 대해서 Varimax 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의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9년 6-7월 부산지역 소재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설문지를 이용해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296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지는 가족형태, 경제 수준, 구입장소의 인구통계적 특성 3문항, 세탁물 처리 방법, 세탁물 구분여부, 옷 정리정도, 가능 기본바느질, 잘 입지 않는 옷, 입지 않는 옷 처리 방법을 통해 의복 관리행동실태를 알기 위한 문항을 명명척도 혹은 서열척도로 측정하고, 보관관리 8개의 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세탁물 구분여부에 따라 보관관리요인에 대한 영향력 인식 차이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Table 7). 그 결과 용도 · 계절별 분류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설문지는 가족형태, 경제 수준, 구입장소의 인구통계적 특성 3문항, 세탁물 처리 방법, 세탁물 구분여부, 옷 정리정도, 가능 기본바느질, 잘 입지 않는 옷, 입지 않는 옷 처리 방법을 통해 의복 관리행동실태를 알기 위한 문항을 명명척도 혹은 서열척도로 측정하고, 보관관리 8개의 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ANOVA, t-test를 실시하였다. 응답자 특징은 Table 1과 같다.
성능/효과
즉 세탁물 구분을 할 수 있는 어린이집단은 구분할 수 없는 집단에 비해 용도 · 계절별 분류를 더 중요하게 평가하였다. 구체적으로 세탁물을 구분할 수 있는 어린이집단은 용도 및 계절별 분류 보관하고, 자주 입는 옷 손 잘 닿는 곳 보관하며, 서랍 항상 깔끔하게 정리 보관하고, 철지난 옷 언제나 세탁보관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용도 · 계절별 분류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구입 장소에 따른 보관관리의 경우 용도 · 계절별 분류는 시장 · 상설할인점에서 주로 구매하는 어린이집단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었고 방충 · 방습제 사용은 인터넷 · 홈쇼핑에서 주로 구매하는 어린이집단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었다.
다섯째, 세탁물 처리 방법에 따른 보관관리의 경우 용도 · 계절별 분류는 작은 세탁물만 직접 세탁하는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즉 용도 · 계절별 분류는 계절은 맞지만 잘 입지 않는 옷을 5벌 이상 가진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고 방충 · 방습제 사용은 입지 않는 옷이 없다고 한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다시 말해 계절이 맞음에도 불구하고 잘 입지 않는 옷을 5벌 이상 가진 어린이 집단일수록 용도 및 계절별 분류 보관, 자주 입는 옷 손 잘 닿는 곳 보관, 서랍 항상 깔끔하게 정리 보관, 철지난 옷 언제나 세탁보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또 잘 입지 않는 옷이 없는 어린이집단일수록 방충 · 방습제 사용 보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용도 · 계절별 분류는 언제나 옷을 벗은 직후에 하는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다시 말해 언제나 옷을 벗은 직후에 옷 정리를 하는 어린이집단일수록 용도 및 계절별 분류 보관하고, 자주 입는 옷 손 잘 닿는 곳 보관하며, 서랍 항상 깔끔하게 정리 보관하고, 철지난 옷 언제나 세탁보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용도 · 계절별 분류와 방충 · 방습제 사용 모두는 입지 않는 옷을 친구나 친지들과 교환하여 입는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다시 말해 입지 않는 옷을 친구나 친지들과 교환하여 입는 어린이집단일수록 용도 및 계절별 분류 보관, 자주 입는 옷 손 잘 닿는 곳 보관, 서랍 항상 깔끔하게 정리 보관, 철지난 옷 언제나 세탁보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을 뿐만 아니라 방충제 사용 보관, 방습제 사용 보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도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용도 · 계절별 분류는 작은 세탁물만 직접 세탁하는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다시 말해 작은 세탁물만 직접 세탁하는 어린이집단일수록 용도 및 계절별 분류 보관, 자주 입는 옷 손 잘 닿는 곳 보관, 서랍 항상 깔끔하게 정리 보관, 철지난 옷 언제나 세탁보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다시 말해 잘산다고 생각하는 어린이 집단일수록 용도 · 계절별 분류하고, 자주 입는 옷 손 잘 닿는 곳 보관하며, 서랍 항상 깔끔하게 정리 보관하고, 철지난 옷 언제나 세탁보관을 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용도 · 계절별 분류는 튿어진 곳 꿰매기를 할 수 있는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다시 말해 튿어진 곳 꿰매기를 할 수 있는 어린이집단일수록 용도 및 계절별 분류 보관, 자주 입는 옷 손 잘 닿는 곳 보관, 서랍 항상 깔끔하게 정리 보관, 철지난 옷 언제나 세탁보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 방충 · 방습제 사용은 단추 · 스냅달기를 할 수 있는 어린이 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의복보관 시 용도 · 계절별 분류와 방충 · 방습제 사용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이 의복을 보관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은 용도 · 계절별 분류, 방충 · 방습제 사용이었다.
또 인터넷 · 홈쇼핑에서 주로 구매하는 어린이집단일수록 방충 · 방습제 사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경제수준에 따른 보관관리의 경우 용도 · 계절별 분류요인은 가정 경제수준이 잘산다고 응답한 어린이집단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아홉째, 잘 입지 않는 옷에 따른 보관관리의 경우 용도 · 계절별 분류는 계절은 맞지만 잘 입지 않는 옷을 5벌 이상 가진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고 방충 · 방습제 사용은 입지 않는 옷이 없다고 한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여덟째, 가능 기본바느질에 따른 보관관리의 경우 용도 · 계절별 분류는 튿어진 곳 꿰매기, 방충 · 방습제 사용은 단추 · 스냅달기를 할 수 있는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여섯째, 세탁물 구분여부에 따른 보관 관리의 경우 세탁물 구분을 할 수 있는 어린이집단은 구분할 수 없는 집단에 비해 용도 · 계절별 분류를 더 중요하게 평가하였다.
열째, 입지 않는 옷 처리 방법에 따른 보관관리의 경우 용도 · 계절별 분류와 방충 · 방습제 사용 모두는 입지 않는 옷을 친구나 친지들과 교환하여 입는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용도 · 계절별 분류와 방충 · 방습제 사용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일곱째, 옷 정리정도에 따른 보관관리의 경우 용도 · 계절별 분류는 언제나 옷을 벗은 직후에 하는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즉 용도 · 계절별 분류는 계절은 맞지만 잘 입지 않는 옷을 5벌 이상 가진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고 방충 · 방습제 사용은 입지 않는 옷이 없다고 한 어린이집단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즉 용도 · 계절별 분류는 시장 · 상설할인점에서 주로 구매하는 어린이집단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었고 방충 · 방습제 사용은 인터넷 · 홈쇼핑에서 주로 구매하는 어린이집단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었다.
즉 용도 · 계절별 분류요인은 가정 경제수준이 잘산다고 응답한 어린이 집단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의 의복 관리행동실태에서 세탁물 처리 방법은 세탁보관함에 둔다, 세탁이 필요한 옷 여부 구분은 가능하다, 옷 정리빈도는 언제나 벗은 직후 정리, 기본바느질 가능정도는 단추 · 스냅달기, 계절은 맞지만 잘 입지 않는 옷 보유 정도는 모른다, 입지 않는 옷 처리 방법은 물려 준다가 가장 많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부산지역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발달수준에 따른 집단별 비교 연구를 통해 보다 세분화된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초등학생의 단계별 의생활 보관 및 관리행동에 대한 학습 및 지도 자료를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의 의생활 교육에 대한 제언을 하면 첫째, 의복관리실태에서 세탁물 처리방법에 있어서 작은것 스스로 세탁하는 경우가 적은 것과 계절은 맞지만 잘 입지 않는 옷의 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고학년의 발달 수준에 맞는 세탁물 처리방법 교육과 보유 의복 관리 방법과 관련된 구체적인 의복 목록 작성과 이에 따른 관리 계획 등과 같은 선도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발달수준에 따른 집단별 비교 연구를 통해 보다 세분화된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초등학생의 단계별 의생활 보관 및 관리행동에 대한 학습 및 지도 자료를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생활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의생활은 인간만이 누리는 생활이며 특권이고 또한 임무로서 인간생활을 완전하게 이끌어 나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생활자재이다(김성연, 이순원, 1986). 의복에 대한 관심은 문화, 개인, 연령에 따라 다르다.
경제적 수준 향상으로 인해 의생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
의생활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어 과거에는 유행을 따라 가기보다는 얼마 되지 않은 옷들을 깨끗하게 손질하여 단정하게 입으면 되었던 것이 경제적 수준 향상으로 인해 생산량 증가 외에 의복의 종류도 다양해 졌고 유행에 따라 개인의 소유 의복양도 해마다 증가하게 되어 착용되지 않는 의복류가 옷장 안에 방치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어 합리적인 의생활을 위한 의복 구입에서부터 처리까지의 모든 과정을 잘 관리해야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 의복을 합리적으로 관리한다는 것은 외관상, 위생상 중요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면에서도 영향을 미친다(이정옥, 1986).
초등 고학년의 의복관리실태에서 세탁물 처리와 옷의 수 파악에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이 제시되는가?
이상의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의 의생활 교육에 대한 제언을 하면 첫째, 의복관리실태에서 세탁물 처리방법에 있어서 작은것 스스로 세탁하는 경우가 적은 것과 계절은 맞지만 잘 입지 않는 옷의 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고학년의 발달 수준에 맞는 세탁물 처리방법 교육과 보유 의복 관리 방법과 관련된 구체적인 의복 목록 작성과 이에 따른 관리 계획 등과 같은 선도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의복보관 시 용도·계절별 분류와 방충·방습제 사용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10)
강혜원. (2000). 의상사회심리학. 서울: 교문사, pp. 104-109.
김성연, 이순원. (1987). 피복관리학. 서울: 교문사, pp. 88-120.
남지영. (1990). 학령기 아동의 의생활 태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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