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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색상대비 체크무늬의 배색, 톤, 간격에 따른 의복이미지
The Clothing Image according to Coloration, Tone, and Interval of Checked Pattern in Color Contrast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2, 2011년, pp.147 - 154  

정수진 (경상대학교 가정교육과) ,  최수경 (마산대학 뷰티케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lothing image according to coloration, tone, and interval of checked pattern in color contrast.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 set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 The stimuli were 24 color pictures, in which coloration(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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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에서 5개의 요인은 매력성, 참신성, 현시성, 정숙성, 활동성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요인은 점수가 높을수록 앞쪽에 위치한 형용사의 특성과 그 요인의 성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도출된 5개의 요인은 변수로 설정하여 색상대비 체크무늬의 배색, 톤, 간격이 의복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의복이미지 차원별로 이들 단서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었다.
  • 본 연구는 색상대비 체크무늬의 배색, 톤, 간격에 따른 의복 이미지 차원을 알아보고, 색상대비 체크무늬의 배색, 톤, 간격에 따른 의복이미지 평가에서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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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복이미지란 무엇인가? 의복이미지란 의복이 전달해 주는 총체적 느낌으로 이러한 시각적인 이미지는 개인적인 표현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를 객관적인 언어로 평가한 조사결과는 의류마케팅 전략에 사용된다. 의복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주로 의복이미지의 구성 요인과 평가차원 등을 밝히고 이를 의류 상품 전략이나 브랜드 포지셔닝에 응용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져 왔다(김영인 외, 2000).
체크무늬의 특징은 무엇인가? 체크무늬는 복잡하고 장식적인 여러 조직보다 단순하고 평범하지만 그 느낌을 변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인 선의 간격, 색채, 소재, 조직 변화를 효과적으로 적용시키면 흥미롭고 다양한 느낌으로 연출할 수 있다(윤정화, 1999).
김선미, 정수진(2008)에서 의복 이미지를 색상 대비로 분석한 결과 각 차원에 효과적인 색채 배색은 무엇인가? 김선미, 정수진(2008)의 연구를 보면 물방울무늬의 크기와 면적비 변화에 따른 의복이미지를 색상대비로 분석한 결과 현시성 차원에서는 청록/빨강 배색의 청록바탕/빨강물방울이, 노랑/파랑 배색의 노랑물방울/파랑바탕이 효과적이며, 매력성 차원에서는 청록바탕/빨강물방울이, 귀염성 차원에는 색상조합에 따른 이미지 차이가 크게 나타나 노랑/파랑 배색의 물방울무늬가 귀여운 이미지로, 청록/빨강 배색이면 성숙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정숙성 차원에는 면적비가 바탕/물방울로 조합되고 물방울 크기가 너무 크지 않는 경우 정숙하고 안정된 이미지를 주고, 고급성 차원에는 2.6 cm의 크기를 가진 노랑/파랑 배색의 물방울이 면적비에 관계없이 높게 나타나 전체적으로 색상대비 배색의 조합에 따라 원피스드레스의 이미지 차원 별로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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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강경자, 정수진. (2005). 한복배색의 조화감에 대한 한.미여대생의 지각반응 연구(제4보)-콘트라스트 배색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9(6), 825-836. 

  2. 강경자, 문주영, 임지영. (2005). 치마.저고리의 색상 면적비 변화에 따른 한.미여대생의 조화감 비교 연구-유사색상과 대비배색을 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7(3), 17-26. 

  3. 강경자, 임지영. (1996). 넥타이의 색과 무늬가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5), 753-768. 

  4. 김선미, 정수진. (2008). 색상대비 물방울무늬의 크기와 면적비 변화에 따른 원피스 드레스 착용자의 이미지 연구. 복식, 58(6), 5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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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문주영, 강경자. (2006). 상의 스트라이프의 방향, 폭, 색상대비가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8(3), 1-15. 

  9. 문영보. (1992). 의복 및 얼굴변인이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박영희. (2004). 남성복에 나타난 문양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복식, 54(4), 113-127. 

  11. 설화정, 박희숙, 홍경희. (2003). 수직 스트라이프 패턴의 디자인 요소와 감성과의 관계 연구. 충남생활과학연구지, 16(1), 1-15. 

  12. 윤정화. (1999). 쇼파용 직물에 관한 연구-체크패턴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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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장은영, 이선재. (1994). 의류상품 이미지에 의한 의복구매과정 모형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8(5), 749-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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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최수경, 정수진, 성남숙. (2009). 체크패턴의 폭과 색채조합에 따른 넥타이의 감성이미지 연구. 감성과학, 12(4), 545-556. 

  20. 최은영. (1995). 무늬의 크기, 배열, 명도대비에 따른 시각적 효과에 관한 연구-격자무늬와 물방울무늬를 중심으로-. 복식, 24, 193-203. 

  21. 한국색채학회. (2002). 컬러리스트 이론편. 서울: 도서출판국제, p. 37. 

  22. 加雪技. (1982). ブラウスの 衿の イメジに 及ばす 形態及び 色の 效果. 纖維製品消費科學誌, 23(4), 159-164. 

  23. 山野淸一郞, 尹純子, 牧眞理子. (1980). イメジ用語に よる シルエットの 分類(4). 纖維製品消費科學誌, 21(8), 341-347. 

  24. Francis, S. K. & Evans, P. (1987). Effect of hue, value and style of garment and coloring model on person. Perceptual and Motor Skill, 64, 383-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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