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3, 2011년, pp.299 - 308
최유진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김희은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heroines' fashion styles in the opera, "La Bo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미와 무제타라는 여성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것? | 미미와 무제타라는 여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문학에서 자주 등장했던 그리제트라는 상징적인 여성상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여성상은 라보엠의 등장 인물인 미미와 무제타를 이해하는 중요한 속성이 된다. | |
현재까지 라보엠에 관한 연구는 무엇에 치중되었나? | 본 연구는 오페라 라보엠에 등장하는 여주인공들의 패션 표현과 상징성을 고찰하는 연구이다. 현재까지 라보엠에 관한 연구는 주로 음악학 연구 분야에 치중되었으며 최유진, 김희은 (2010)의 연구가 오페라 라보엠에 등장하는 남성 주인공들의 의상을 유일하게 고찰하고 있다. 관련 연구로는 정운경(2005)의 연구가 라보엠에 등장한 주인공들의 분장에 관해 고찰하고 있다. | |
오페라 라보엠의 여주인공은?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오페라에 등장한 여주인공의 성격과 의상을 고찰하고자 한다. 오페라에는 미미와 무제타라는 여주인공이 등장하는데 이들은 상당히 비중있는 인물이며 고찰한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남성 주인공과 함께 논의하기 보다는 별도로 이들 여주인공에만 초점을 맞추어 당시의 사회상과 관련시켜 연구하고자 했다. |
뮈르제, 앙리. (2003). 라보엠(이승재 옮김). 서울: 문학세계사. (원저 1851 출판), p. 93, p. 201, p. 202, p. 226.
정운경. (2005). 오페라 분장의 실제:라보엠을 중심으로. 중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hambre de Commerce a Paris. (1851). Statistique de L'Industrie a Paris, resultant de L'Enquete Faite par la Chambre de Commerce pour les Annees 1847-1848, Paris: Guillaumin.
De Kock, P. (1834). "Les Grisettes," Nouveau Tableau de Paris au 19e Siecle. Paris: Librairie de Madame Charles-Bechet.
De Laredollierre, E. (1840-1842). "L'Etudiant en droit," Les francais peints par eux-memes. Paris: L. Curmer, p. 24.
Dictionnaire de l'Academie Francaise, 1er Edition, 1694, "Grisette"(http://humanities.uchicago.edu/orgs/ARTFL, 2010년 11월 30일 접속)
Dictionnaire de l'Academie Francaise, 6e Edition, 1832-35, "Grisette"(http://humanities.uchicago.edu/orgs/ARTFL, 2010년 11월 30일 접속)
Janin, J. (1840-1842). "la Grisette," Les francais peints par euxmemes. Paris: L. Curmer, pp. 8-9.
Journal des Dames et des Modes. (1824, 6). Paris: s.n., pp. 670-671.
Larousse, P. (1982). Grand Dictionnaire Universel du XIXe Siecle. Geneve-Paris: Slatkine Reprints.
Le Journal des coiffeurs(1836-1875). Paris: s.n.
Monnier, H. (1827-28). les grisettes, Paris: H. Gaugain, p. 4, p. 6.
Murger, H. (1852). Scenes de la vie de Boheme, 4e edition, Paris: Michel Levy freres.
Musset, A. (1899). Mademoiselle Mimi Pinson: profil de grisette. Paris: les Cent bibliophiles, pp.19-20.
Puccini, G. (Originator), Karajan, H. (Director), & Zeffirelli, F. (Producer). (1967). La boheme [DVD]. Hamburg: Deutsche Grammophon Gmbh.
Puccini, G. (Originator), Levine, J. (Director), & Zeffirelli, F. (Producer). (1982). La boheme [DVD]. New York: Metropolitan Opera Association.
Puccini, G. (Originator), Severini, T. (Director), & Zambello, F. (Producer). (1989). La boheme [DVD]. San Francisco: Rm Arts.
Puccini, G. (Originator), Bartoletti, B. (Director), & Zeffirelli, F. (Producer). (2003). La boheme [DVD]. Milan: Rai Trade.
Puccini, G. (Originator), Louisotti, N. (Director), & Zeffirelli, F. (Producer) (2008). La boheme [DVD]. New York: the Metropolitan Opera.
Seigel, J. (1987). Bohemian Paris: Culture, Politics, and the Boundaries of Bourgeois Life, 1830-1930. New York: Penguin Books.
Stamm, T. D. (1981). Gavarni and the Critics. Ann Arbor and Michigan: UMI Research Press.
Thompson, V. E. (2000). The virtuous Market Place: Women and Men, Money and Politics in Paris, 1830-1870. Baltimore and London: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