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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색채활용교육의 역량강화를 위한 단계별 표준색표집의 제작 연구
Manufacture Research of Gradual Standard Color Chart for the Capacity of Reinforcement of Practical Color Coordinat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3, 2011년, pp.332 - 345  

이경희 (금오공과대학교 소재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designed usable standard color chart which was planned by hue and tone color system. This research studied 5 types standard color chart by designed tone map and preceding research. "Basic Color Chart 14 Colors" was planned for kindergarteners. "Primary Color Chart 63 Colors" was plann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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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본 연구에서는 각 색표집의 수록색을 도료색지로 제작하고, 수록색의 색채정보 데이터를 제시하여 필요시 보충색지의 보급을 가능케 한다.
  • 후)도료색지로">도료 색지로 제작하여, 보충색지 제작의 길을 열고자 한다. 더불어, 학령별 색표집의 수록색 정보를 제시하여, 필요시 보충색지 제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후)고·">고 · 대학교 및 일반인과 전문가들을 위한 단계별 표준색표집을 제안하였다. 또한, 그 수록색을 도료 색지로 제작하여, 보충색지 제작의 길을 열고자 한다. 더불어, 본 연구는 국내에서 아직 개발되지 못한 학령별 휴 앤드 톤 컬러 시스템의 단계별 표준색표집을 개발함으로써, 미흡한 국내 색채활용교육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색채활용교육의 역량강화를 위한 단계별 표준색표집 제작을 목적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생과 일반인을 위한 5종의 단계별 표준색표집을 설계하고, 각각의 수록색지를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했던 국내 색채교육에서의 문제점들을 고려하고, 학령에 맞는 색채체계를 설계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령별 표준색표집에 적합한 색표집(컬러코드) 을 설계하기 위하여, 물체색과 화상색 설계를 병행하였다. 물체색 설계에서는 도료색표집인 이러한 열악한 국내 색채활용교육의 수준을 향상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부터 초·중·고·대학교 및 일반인과 전문가들을 위한 단계별 표준색표집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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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색채란 무엇인가? 색채란 빛의 파장이 우리 눈에 들어와 일으키는 시감각(視感覺)으로, 모니터의 화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색은 수천만색,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색도 수천색이 넘는다. 산업현장과 디자인업계는 물론, 생활 곳곳에서 색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현대는 이미 컬러에이지를 넘어 ‘컬러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색지를 도료로 제작하는 경우 장점과 단점은 어떻게 되는가? 색지를 도료로 제작하는 경우와 인쇄잉크로 제작하는 경우, 장단점이 달라진다. 도료를 사용한 색지의 경우는 외관상의 아름다움과 색채의 재현성이 뛰어나나, 국내의 경우 제작이 가능한 회사가 현재 한 곳뿐이어서 일정한 형태를 가진 색표집 제작에 고가의 제작비가 들어가는 것이 단점이다. 한편, 인쇄잉크를 사용한 색지의 경우는 도료에 비해 색지 자체가 갖는 아름다움과 색채 재현성은 떨어지나, 옵셋인쇄기를 사용할 수 있어 제작이 용이하고, 도료에 비해 염가로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내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색채교육의 경우 어떤 교육이 주인가? 국내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색채교육의 경우, 미국의 먼셀컬러시스템(Munsell Color System)을 차용한 색채교육으로, 색상, 명도, 채도의 삼속성 교육이 주이다. 전술한 것처럼 국내 미술교과서의 색채교육의 내용은 먼셀컬러시스템의 20색이 전부이므로, 컬러전성시대에 어울리는 색채교육은 학년별 커리큘럼을 좀 더 세분하고, 교육용 색수를 한층 보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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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福田邦夫. (2008). 色の名前. 東京: 主婦の友社, pp. 19-269. 

  2. 北田耀. (1989). 色彩演出事典. 東京: セキスイインテリア, pp. 188-207. 

  3. 이경희. (1991). 自動配色展開手法の 硏究. 文化女子大學敎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이경희. (2009). 색채교육의 기초확립을 위한 시스템배색체계의 설계 및 색지 제작.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5), 709-711. 

  5. 이경희. (2002). 색채디자인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컬러시스템의 연구. 디자인학연구, 15(3), 40-52. 

  6. 이경희. (2009). 색채의 기초. 구미: 스펙트럼, p. 153. 

  7. 이경희. (2010). 배색의 기초. 구미: 스펙트럼, pp. 35-48, pp. 103-219. 

  8. 日本色彩硏究所. (2008). 管理色票. 東京: 日本色彩硏究所. 

  9. 종이나라. (2009). 120 COLORS. 서울: 종이나라. 

  10. 淸野恒介, 島森功. (2005). 色名事典. 東京: 新紀元社, pp. 38-227. 

  11. Maerz, & Paul. (1930). A Dictionary of Color. New York: McGraw HILL, pp. 24-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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