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단어 수는 입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선택한 단어 수는 30입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2, 2011년, pp.57 - 61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화석연료 대안으로 수소를 이용하는 연료전지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며, 선박 LNGC의 추진동력발생장치로 무엇을 적용하고 있는가? | 연료전지는 주택/발전, 전자, 자동차등 다양한 산업에 혁신적 변화를 초래하며 응용되고 있다. 또한, 선박 LNGC(Liquid Natural Gas Carrier)의 추진동력발생장치로 기존의 Steam Turbine 방식이 아닌, DF-DE(Dual Fuel - Diesel Electric Engine) 방식인 Electric Propulsion System (EPS)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고유가 시대 및 친환경 요구 등에 대한 국제 환경오염문제에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최근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연료절감을 위한 선박용 고효율 동력발생장치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 |
연료전지선박이란 무엇인가? | 연료전지선박은 연료전지로 생산된 전기를 추진 또는 보조 전원으로 사용하는 선박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연료인 수소를 생산 또는 저장하는 장치와 전기를 발생하는 연료전지시스템, 추진력을 만드는 전기모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력시스템을 제외하면 일반적인 선박과 유사하나 동력시스템의 변화에 따라 선박구조의 재설계가 필요하다. | |
연료전지가 기존의 발전기술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 연료전지는 연료(LNG, LPG, 메탄올 등) 및 공기의 화학에너지를 전기 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기 및 열로 직접 변환시키는 장치이다[그림 2]. 기존의 발전기술(연료의 연소 → 증기 발생 → 터빈구동 → 발전기구동)과는 달리 연소 과정이나 구동장치가 없으므로 효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환경문제(대기오염, 진동, 소음 등)를 유발하지 않는 새로운 개념의 발전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