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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道敎) 내단사상(內丹思想)과 한의학에서 바라본 수승화강(水升火降)의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y on Body Water Rising and Heat Falling through Taoism Nae-dan thought and Traditional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동의생리병리학회지 =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25 no.3, 2011년, pp.382 - 388  

이기훈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신민규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김수중 (경희대학교 문과대학 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 Korean Medicine and Taoism think of the importance of a life nurturing for one's health and longevity. However, for a life nurturing, Traditional Korean Medicine aims at a person living up to one's natural life span. Taoism lays importance on ascending up to the sky to be a Taoist herm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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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한의학과 도교는 수승화강에 있어서 용어상의 차이를 보일지 모르나 실제 표현하고자 하는 바에 있어서는 모두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수승화강을 인체 생리를 유지하기 위한 기본으로 보아 수승화강에 문제가 없도록 하는 소극적인 목표를 추구했지만 道敎內丹思想에서는 적극적인 수련을 통해서 返本還原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았다.
  • 이 논문에서는 한의학에서 보는 수승화강과 도교의 내단사상에서 보는 수승화강이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지니고 있는지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 그런데 이러한 水升火降은 한의학뿐만 아니라 道敎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한의학에서 인간이 건강하게 사는 것을 목표로 했다면, 도교는 內丹을 형성해서 새로운 精神 세계가 열리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도교에서는 특히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중시하였는데, 자연에서 수승화강이 이루어지듯이 인체도 수련을 통해 수승화강이 잘 이루어 져야만 神仙에 이를 수 있다고 보았다.

가설 설정

  • 둘째, 임ㆍ독맥의 순행 방향 차이이다. 의가에서는 임·독맥의 순행 방향이 둘 다 會陰에서 일어나 앞뒤로 나뉜 후 위로 향한다고 되어 있다.
  • 셋째, 순행 부위가 의가의 경맥 이론보다 깊이 흐른다. 周天時 독맥의 유주를 살펴보면 초기의 주천에서는 築基 과정에서 형성된 기운을 척추 겉으로 순환시키는 經絡周天이라 할 수 있으나 궁극적인 주천에서는 보다 응축된 기운이 척추 속을 뚫고 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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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水升火降이란 무엇인가? 즉 생리 기능이 유지된다는 것은 음과 양의 상대적 평형이 유지되는 것을 의미한다. 음양이 고유 하게 담당하는 기능 부위에 따른 생리 기능도 음양의 평형 유지에 중요한 관건이 되는데, 음과 양이 생리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양은 아래로, 음은 위로 작용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이를 일반적으로 水升火降이라 표현한다. 수승화강의 원리는 생명활동이 대사를 설명하는 기본이 되며 心火와 腎水는 항상 연결이 되어 있어서 수승화강을 이루고 있으며 이것이 생리의 요체가 된다1).
한의학에서의 생리 기능이란 무엇인가? 생리 기능은 생명을 유지하는 관건이 된다. 한의학에서의 생리 기능은 음과 양이라는 상대적인 기운이 스스로 서로간의 평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본다. 즉 생리 기능이 유지된다는 것은 음과 양의 상대적 평형이 유지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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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전국한의과대학 생리학교수 편저. 동의생리학. 서울, 집문당, p 48, 198, 220. 2008. 

  2. 정 문. 十二經脈의 命名과 構成形式에 關한 考察. 經絡의 水升火降에 關한 硏究. 도교문화연구, 25: 171, 2006. ; 동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3. 정병희. 經絡의 水升火降에 關한 硏究. 도교문화연구, 25:171, 185, 196-199, 200, 202, 2006. 

  4. 김경환, 김경호, 윤종화, 김갑성. 氣功의 周天功과 奇經八脈에 관한 연구. 大韓針灸學會誌 12(2):280-28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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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李時珍. 奇經八脈考. 上海, 上海科學技術, 1990. 

  7. 이시다히데미 著, 이동철 譯. 기 흐르는 신체. 서울, 열린책들, p 58, 90, 2000. 

  8. 柳華陽著, 류정식 譯. 金仙證論. 서울, 여강출판사, pp 201-202, 1993. 

  9. 楊繼洲. 鍼灸大成. 서울, 大星文化史, p 357, 1985. 

  10. 趙寶鋒(外). 常見病氣功療法. 香港, 南?出版社, pp 49-50, 1989. 

  11. 곽동렬. 醫易啓悟. 서울, 성보사, p 108, 1997. 

  12. 신민규, 김홍기. 醫易問答. 서울, 집문당, pp 130, 132-133, 2006. 

  13. 이윤희. 譯解參同契闡幽. 서울, 여강출판사, pp 15-16, 42, 80-81, 107, 153, 366, 2000. 

  14. 이윤희. 譯解參同契闡幽. 서울, 여강출판사, pp 15-16, 42, 80-81, 107, 153, 366, 2000. 

  15. 李遠國. 내단 1.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p 92, 314, 2007. 

  16. 김재숙. 性命雙修: 道敎의 修鍊과 眞人의 경지. 道敎文化硏究 27: 95, 98-99, 118, 2007. 

  17. 김낙필. 조선시대의 內丹思想. 서울, 대원출판, pp 99, 101, 178-17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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