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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건축에 나타난 사회적 지속가능한 디자인 관점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Herman Hertzberger's Architecture for Social Sustainable Design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3 = no.86, 2011년, pp.69 - 79  

송은아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  김문덕 (건국대학교 조형예술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architectural sustainability is gradually being highlighted in several ills and consciousness of crisis of modern architecture. However, many of us tend to realize its sustainability focusing on ecological sustainability in many ways. Such perspective is considerably technical and 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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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가 주장했던 반복된 원형은 이 공간에선 사라진다. 개인을 위한 공간이 아닌 공공의 영역이기에, 여기엔 군중과 또 이용자 그룹의 단위에 맞춰 거리의 개념을 적용하고 로비와 홀, 계단 등에 사용자의 사회적 교류를 이끌어 나가고자하였다. 다양한 중간 층들의 휴게공간, 그 공간들을 연결하는 브릿지 그리고 계단을 통한 사용자들의 이동은, 여럿의 시선들이 교차되어 자연스런 만남을 유도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그를 일반적인 구조주의 건축가로 평가하여 한정하던 기존의 관점이 아닌, 지속성과 사회적 연대의 가능성에 주안을 두어 풀어나간 건축사례들을 중심으로 그가 모색하고자 하는 건축의 상호관계성 속에서 공간의 지속성을 내재한 표현방식을 분석하는데 있다.
  • 수 있다. 또한 2000년대로 넘어오면서 CSpheus극장, CODA, 뮤직팰리스 NHL등에서 역사적 건축물과 현대건축의 공존의 방법을 탐구한 조화를, MFC Presikhaven, Schakwijk extended school, De Salamander Extended school, Waterrijk, spilcentrum에서 교육공간과 사회적 복지 공간과의 조화를, De Opmaat Brede school, De Vogel Primary school과 Stedeljik Gymnasium, 위트레흐트 대학의 신과학연구소에서는 건축에 미치는 외부 환경과 건물의 내부적 요인들과의 조화를 이루고자 의도하였다. 이처럼 헤르만 헤르츠버거는 공존과 조화의 원리를 물리적 대상으로서의 공간이 아니라 관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장소로서의 역할을 부각시키고 있다.
  • 하였다. 사용자와 건물 사이의 쌍방 교류의 문제로 보고 사용자가 건물을 더 적극적으로 풍부하게 사용할수록 건물이 형태, 해석, 의미작용, 기능 등 여러 면에서 더 많은 가능성을 준다고 믿었으며, 이런 자신의 믿음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그는 거기에 더불어 이런 상호작용이 집단화되는 과정에서 건물이 사회적 중요성을 획득한다고 보았기에 사회적 교류를 이끌기 위한 공간과 장치들에 관심을 가졌다.
  • 셋째, 그린/생태적 측면에서 그는 기존의 자연 지형 유지와 주변 환경과의 관계성 고려 및 유기체 구조를 통해 본질적인 자연의 의미를 건축공간에 반영하여 공간의 효율적 가치 개발을 이루고자 하였다. 또한 건축자재에 있어서도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재료 등을 사용함으로써 소모되는 자원을 줄이려는 노력을 한다.
  • 있었다. 이들은 아프리카나 북미대륙과 같은 옛 문명 여행을 통해 직접 답사하고 거기서 보여지는 원시적인 원형에 대해 연구하여 그것을 현대 건축에 접목시키고자 하였다. 이들이 구조인류학자인 레비 스타 라우스의 영향을 받은 '건축인류학자'로, 알도 판 에이크를 비롯한 헤르만 한, 야곱 바케마, 헤르만 헤르츠버거, 피에트블롬 등으로 A.
  • 헤르츠버거는 생산성이 현대건축의 중심 매개라는 것을 인정하고 여기서 유발될 수 있는 여러 쌍방 개념들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사용자와 건물 사이의 쌍방 교류의 문제로 보고 사용자가 건물을 더 적극적으로 풍부하게 사용할수록 건물이 형태, 해석, 의미작용, 기능 등 여러 면에서 더 많은 가능성을 준다고 믿었으며, 이런 자신의 믿음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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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erman Hertzberger, Lessons for Students in Architecture, 010 Publishers, Rotterdam, 2009 

  2. Herman Hertzberger, Space and Learning, 010 Publishers, Rotterdam, 2008 

  3. Herman Hertzberger, Space and the Architecture, 010 Publishers, Rotterdam, 2000 

  4. Herman van Bergeijk , Herman Hertzberger, Birkhauser,1997 

  5. Kees Hin, Marten Kloos, Searching for Space 

  6. Herman Hertzberger, Lessons for students in Architecture, 효형출판 2009 

  7. Arnulf Luchinger, 최종현, 이기민 옮김, 구조주의 건축과 도시계획, 세진사, 1989 

  8. 봉일범, 프로그램 다이어그램, Spacetime 2005 

  9. Giedion, Sigfried, Space, Time and Architecture, 공간, 시간, 건축 2, 최창규, 중판, 산업도서출판공사, 서울, 1990 

  10. 이기복, 사회적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본 주거단지의 계획기법 연구, 충남대 석론, 2004 

  11. 권영재, 김정신, Norman Foster의 건축 공간에 나타난 지속 가능한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8권 4호 통권 75호, 2009.8 

  12. 이연숙, 윤혜경, 샌프란시스코 Yerba Buena Garden의 사회적 지속가능 디자인 특성,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Vol.8 No.3, 2008.06 

  13. http://www.ahh.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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