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케이슨 방파제의 설계는 구조물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일정 피해를 허용하는 성능설계를 권장한다. 하지만 기존 성능설계 방법은 기후변화로 변화된 해양 환경을 설계에 반영하기 어려워 구조물의 수명 동안에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기후변화 효과인 해수면 상승과 파고의 증가를 고려한 시간 의존 성능설계를 수행하여 케이슨의 기대활동량과 파괴확률을 산정하였다. 특히, 해수면 상승과 파고의 증가가 시간의 함수로 표현되어 케이슨 활동에 대해 시간 의존 파괴확률을 계산하였다. 개발된 방법을 일본 동해안에 위치한 Hitachinaka항 동방파제에 적용하였다. 해수면 상승보다 파고의 증가가 구조물의 안정성에 훨씬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해수면 상승 폭이 구조물 전면 수심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주 작기 때문이다. 또한 설계자들의 실제적인 관심사인 기후변화에 의한 케이슨 단면 폭의 변화를 산정하였다. 구조물의 설계수명이 커질수록 단면 폭의 증가가 컸으며, 현재 폭이 약 22 m인 Hitachinaka 방파제 케이슨은 기후변화 효과인 파고의 선형 및 포물선 증가에 의해 단면 폭이 각각 0.5m와 1.5m 내외로 증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past decade, the performance-based design method of caisson breakwaters has been developed, which allows a certain damage while maintaining the function of the structure. However, the existing method does not consider the changing coastal environment due to climate change impacts so that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율 개념으로 케이슨 방파제의 활동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며 새로운 안정성 기준으로 기대활동량이 제안된 이유는? 국내의 설계기준인 해양수산부(2005)는 지금까지 안전율의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동일한 안전율에서 수심과 파랑조건에 따라 케이슨의 활동량은 서로 다르게 산정될 수 있다. 따라서 안전율 개념으로 케이슨 방파제의 활동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며 새로운 안정성 기준으로 기대활동량이 제안되었다 (Shimosako and Takahashi, 2000).
케이슨 방파제는 무엇에 사용되는 방파제 형식인가? 케이슨 방파제는 일반적으로 수심이 깊고 고파랑이 발생하는 해안에 사용되는 방파제 형식이다. 케이슨 방파제의 대표적인 파괴모드는 활동파괴, 전도파괴, 마운드 혹은 지반 파괴이다.
케이슨 방파제의 대표적인 파괴모드는 무엇인가? 케이슨 방파제는 일반적으로 수심이 깊고 고파랑이 발생하는 해안에 사용되는 방파제 형식이다. 케이슨 방파제의 대표적인 파괴모드는 활동파괴, 전도파괴, 마운드 혹은 지반 파괴이다. 그러나 전도파괴나 마운드 혹은 지반 파괴는 일반적으로 빈번하게 발생하지 않으며 활동파괴가 주로 발생한다 (Takahashi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김승우, 서경덕 (2009). 국내 케이슨 방파제의 허용활동량의 초과확률.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21(6), 495-507. 

  2. 김승우, 서경덕, 이철응, 박동헌 (2009). 국내 항만의 방파제 피복블록의 신뢰성 해석.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21(1), 15-29. 

  3. 해양수산부 (2005).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 

  4. Berkoff, J.C.W. (1972). Computation of combined refraction-diffraction. Proc. 13th Int. Conf. on Coastal Eng., ASCE, 471-490. 

  5. Burcharth, H. F. (1992). Uncertainty related to environmental data and estimated extreme events. Final Report of PIANC Working Group 12, Group B, June 1992. 

  6. Goda, Y. (2000). Random sea and design of maritime structures. 2 nd edition, World scientific, Singapore. 

  7. Goda, Y. (2001). Performance-based design of caisson breakwaters with new approach to extreme wave statistics. Coastal Eng. J., 43, 289-316. 

  8. Goda, Y. (2003). Revisiting Wilson's formulas for simplified wind-wave prediction. J. Waterw., Port, Coast. and Ocean Eng. 129(2), 93-95. 

  9. Goda, Y. and Takagi, H. (2000). A reliability design method of caisson breakwaters with optimal wave heights. Coastal Eng. J., 42, 357-387. 

  10. Hong, S. Y., Suh, K. D. and Kweon, H. M. (2004). Calculation of expected sliding distance of breakwater caisson considering variability in wave direction. Coastal Eng. J., 46, 119-140. 

  11. JPHA (2007). Japan Port and Harbor Association, Technical Standards for Port and Harbor Facilities in Japan (in Japanese). 

  12. Karlson, T. (1969). Refraction of continuous ocean wave spectra. Proc. ASCE, 95, No. WW4, 471-490. 

  13. Kim, S.W. and Suh, K.D. (2006). Application of reliability design methods to Donghae harbor breakwater. Coastal Eng. J., 48, 31-57. 

  14. Kim, T. M. and Takayama, T. (2003). Computational improvement for expected sliding distance of a caisson-type breakwater by introduction of a doubly-truncated normal distribution. Coastal Eng. J., 45, 387-419. 

  15. Mori, N., Shimura, Y., Yasuda, T. and Mase, H. (2010a). Projection of extreme waves under a global warming scenario. Annual Journal of Coastal Eng., JSCE, 57, 1231-1235 (in Japanese). 

  16. Mori, N., Yasuda, T., Mase, H., Tom, T. and Oku, Y. (2010b). Projection of extreme wave climate change under the global warming. Hydrological Research Letters 4, 15-19. 

  17. Mori, N., Shimura, Y., Nakajo, S., Yasuda, T. and Mase, H. (2011). Projection of coastal climate change due to global warming. DPRI Report, Kyoto University (in preparation). 

  18. Nagao, T., Kadowaki, Y. and Terauchi, K. (1995). Evaluation of safety of breakwaters by the reliability based design method (1st report: Study on the safety against sliding). Report of Port and Harbor Research Institute, 34(5), 40-70 (in Japanese). 

  19. Okayasu, A. and Sakai, K. (2006). Effect of sea level rise on sliding distance of a caisson breakwater: Optimization with probabilistic design method. Proc. 30 th Int. Conf. on Coastal Eng., ASCE, San Diego, USA, 4883-4893. 

  20. Oumeraci H., Kortenhaus A., Allsop W., de Groot M., Crouch R., Vrijling H. and Voortman H. (2001). Probabilistic design tools for vertical breakwaters. Sweta & Zeitlinger B.V., Lisse. 

  21. Press, W.H., Teukolsky, S.A., Vetterling, W.T. and Flannery, B.P. (1992). Numerical Recipes in FORTRAN: the Art of Scientific Computing. Cambridge Univ. Press. 

  22. Suh, K.D., Kwon, H.D. and Lee, D.Y. (2010). Some statistical characteristics of large deepwater waves around the Korean Peninsula. Coastal Eng., 57(4), 375-384. 

  23. Shimosako, K. and Takahashi, S. (2000). Application of deformation- based reliability design for coatal structures. Proc. Int. Conf. Coastal Struct., A. A. Balkema, Spain, 363-371. 

  24. Takahashi, S., Shimosako, K., and Kimura, K. and Suzuki, K. (2000). Typical failure of composite breakwaters in Japan. Proc. 27 th Int. Conf. on Coastal Eng., ASCE, Sydney, Australia, 1899-1910. 

  25. Takata, E., Morohoshi, K., Hiraishi, T., Nagai, T. and Takemura, S. (2003). Distributions of the wave, storm surge and tsunami design conditions on Japanese nationwide coastal structures. Technical Note No. 88, National Institute for Land and Infrastructure Management, Japan, ISSN 1346-7328. 

  26. Takayama, T. and Ikeda, N. (1993) Estimation of sliding failure probability of present breakwaters for probabilistic design. Report of the Port and Harbour Research Institute, 31(5). 

  27. U.S. Army Coastal Engrg. Res. Center (1977). Shore Protection Manual 3rd ed.,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Washington, D.C., US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