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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영어교재 평가 척도 개발 및 타당화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Evaluation Scale for Early Years Children's English Textbook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4, 2011년, pp.37 - 62  

최혜정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appropriate scale for evaluating early years children's English textbooks and to confirm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for the scale thus developed. The scale was administered to 563 Korean early childhood English teacher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영어교육의 찬성론의 입장은 무엇인가? 유아영어교육의 찬성론은 인간은 생득적으로 언어 습득 장치인 LAD(Language Acquisition Device)를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복잡하고 추상적인 언어규칙을 단시간에 습득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습득 장치는 외국어 학습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나이가 어릴수록 그 작동이 활발하여 모국어와 외국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Lenneberg(1967)에 의하면 인간의 두뇌는 4세에서 10세 사이가 그 유연성이 뛰어나 외국어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것으로 언어습득은 결정적 시기(Chomsky, 1972)가 있음을 주장한다.
영어에 대한 성취 욕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는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으며 국가 간의 개방과 교류가 매우 활발해지고 있다. 이로 말미암아 국제관계가 긴밀해지면서 외국어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증대되었고 특히 영어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고조되었다. 이에 주요 세계 공통어의 하나인 영어에 대한 성취 욕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영어학습의 환경을 구별하는기준은 학습자가 외국어를 배우는 목적에 따라 어떻게 구분하는가? Ellis(1985)는 외국어 학습의 속도와 성공정도는 학습자의 정의적, 인지적인 차이점을 포함하는 학습자 변인에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 또한 영어 학습에 주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의 하나는 환경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는데 영어학습의 환경을 구별하는기준으로는 학습자가 외국어를 배우는 목적에 따라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EIL(English as a International Language)로 구분하기도 한다(최지영, 2009; Pau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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