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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의 물리적 특성과 직접탄소연료전지의 연료극 반응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Effect of Physical Properties of Fuels on the Anode Reaction in a DCFC System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0 no.4 = no.68, 2011년, pp.309 - 317  

고태욱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안성율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최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덕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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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의 물리의 특성에 따른 직접탄소 연료전지(Direct Carbon Fuel Cell)성능해석을 위해 국내 화력발전소에서 사용되고 있는 석탄 중에서 역청탄(Shenhua coal), 아역청탄(Adaro coal) 각 1종 및 순수한 탄소성분들의 결정체인 탄소 입자(Carbon particle)를 연료로 사용하여 DCFC시스템의 성능변화를 분석하였다. 연료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DCFC의 성능해석을 위해 SEM, XRDBET 분석을 통해 연료의 물리적 특성(표면적, 기공의 크기, 결정립의 크기 및 구조, 구성성분)을 분석하였다. 직접탄소 연료전지는 873 K 이상의 온도에서 작동하는 고온형 연료전지이기 때문에, 성능 해석은 원탄(Raw coal)보다는 일정온도에서 탈휘발 과정이 끝난 촤의 물성 분석이 더욱 중요하다. SEM, XRD 및 BET 분석을 통한 물리적 특성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성능측정 결과를 비교분석한 결과, 연료의 탄소 함량 보다는 표면적과 기공체적이 연료 전지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원탄의 물성보다는 촤 상태의 물성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또한 연료전지의 성능은 작동 온도에 영향을 받으며,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성능도 상승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physical properties of coal fuels and carbon particle on performance of DCFC (Direct Carbon Fuel Cell) was investigated. Shenhua and Adaro were selected as coal fuel and carbon particle was used for comparing with coal. The Ultimate, proximate, SEM, XRD, and BET analysis of samples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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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료의 물리적 성질의 차이에 따른 직접탄소연료전지 내부의 연료극 반응의 변화로 인한 시스템 성능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Fig. 1에 나타낸 직접탄소 연료전지시스템을 사용하였다 [8-10]. 시스템은 가스 유량과 교반기의 회전수 및 반응로 온도를 제어할 수 있는 제어부, 전해질과 연료 및 전극이 포함되어 실제 반응이 발생하는 반응부, 그리고 전기화학반응에 의한 전압을 측정하는 측정부로 구성된다.
  • 연료의 물리적 비표면적 및 표면의 형상, 기공체적의 크기는 이런 젖음성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의 이러한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주사 전자 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미세기공 물리 흡착분석(Micropore Physisorption Analyzer), X선 회절기법(XRD, X-Ray Diffraction)들을 사용하여 물리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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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탄소 연료전지 기술을 이용한 발전의 장점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대상으로는 많은 시스템이 연구 및 개발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고효율 시스템인 3세대 연료전지의 장점과 기존의 2세대 연료전지의 안전성을 함께 갖춘 직접탄소연료전지 (Direct Carbon Fuel Cell)도 친환경 고효율 시스템으로 많은 관심을 받으며 연구 개발되고 있다. 국내 화력발전소의 발전효율은 40% 내외로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이에 비해 직접탄소 연료전지 기술을 이용한 발전은 이론적 전기화학적 변환 효율이 100%, 이론효율 90%, 에너지변환효율 70%이며 이는 기존의 석탄 화력발전에 비해 이론적 발전효율이 2 배정도 높고, 실제 발전효율도 60 ~ 65%에 상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고효율 발전과 배기가스 저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연료의 물리적 특성은 무엇이 있는가? 연료의 물리의 특성에 따른 직접탄소 연료전지(Direct Carbon Fuel Cell)성능해석을 위해 국내 화력발전소에서 사용되고 있는 석탄 중에서 역청탄(Shenhua coal), 아역청탄(Adaro coal) 각 1종 및 순수한 탄소성분들의 결정체인 탄소 입자(Carbon particle)를 연료로 사용하여 DCFC시스템의 성능변화를 분석하였다. 연료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DCFC의 성능해석을 위해 SEM, XRD 및 BET 분석을 통해 연료의 물리적 특성(표면적, 기공의 크기, 결정립의 크기 및 구조, 구성성분)을 분석하였다. 직접탄소 연료전지는 873 K 이상의 온도에서 작동하는 고온형 연료전지이기 때문에, 성능 해석은 원탄(Raw coal)보다는 일정온도에서 탈휘발 과정이 끝난 촤의 물성 분석이 더욱 중요하다.
연료의 물리적 특성이 직접탄소연료전지(DCFC)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과 연료극과의 반응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두 종류의 석탄(역청탄인 Shenhua 탄, 아 역청탄인 Adaro 탄)과 탄소 입자를 사용하여 성능측정 및 분석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1) 연료전지의 성능곡선에서 아역청탄인 Adaro 탄의 성능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탄소입자의 성능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2) Shenhua 탄은 전압과 전류 구간에 따라 크게세 구간의 영역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 반면, Adaro 탄이나 탄소 입자는 선형적으로 변하게 된다. 이는 탄소 결정립의 크기가 작을수록 시스템의 저항이나, 농도저항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3) 연료의 표면적과 기공체적은 연료 전지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원탄의 물성보다는 촤상태의 물성 파악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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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LNL (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 Report 2003. 

  2. J.F. Cooper, Presented in Direct Carbon Fuel Cell Workshop, NETL, Pittsburg, PA, USA, 30th July, 2003. 

  3. J.F. Cooper, K. Berner, Presented in Fuel Cell Seminar, Direct Carbon Fuel Cell Workshop, Palm Springs, CA, USA, 14th November, 2005. 

  4. D. Cao, Y. Sun and G. Wang, J. "Direct carbon fuel cell: Fundamentals and recent developments," Power Sources, 2007, Vol. 167, No. 2, pp. 250-257. 

  5. M. Steinberg, J. F. Cooper, N. Cherepy, "High Efficiency Direct Carbon and Hydrogen Fuel Cells for Fossil Fuel Power Generation," Presented in American Institute of Chemical Engineers 2002 Spring Meeting, New Orleans, LA, March 10-14, 2002. 

  6. B. He, C. Chen, "Energy ecological efficiency of coal fired plant in China"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2002, Vol. 43, No. 18, pp. 2553-2555. 

  7. Chen M, Wang C, Niu X, Zhao S, Tang J, Zhu B. "Carbon anode in direct carbon fuel cell." Hydrogen Energy. 2010, Vol. 35, No. 7, pp. 2732-2736. 

  8. D.G. Vutetakis, D.R. Skidmore, H.J. Byker, J. "Electrochemical Oxidation of Molten Carbonate-Coal Slurries." Electrochemical. Society, 1987, Vol. 134, No. 12, pp. 3027. 

  9. X. Li, Z.H. Zhu, R. De Marco, J. Bradley, A. Dicks, J. "Modification of Coal as a Fuel for the Direct Carbon Fuel Cell." Phys. Chem. A, 2009, Vol. 114, No. 11, pp. 3855-3862. 

  10. X. Li, Z. Zhu, J. Chen, R. De Marco, A. Dicks, J. Bradley, G. Lu, J. "Surface modification of carbon fuels for direct carbon fuel cells." Power Sources, 2009, Vol. 186, No. 1, pp. 1-9. 

  11. Lia Kouchachvili, Michio Ikuraa, "Performance of direct carbon fuel cell," Hydrogen Energy. 2011, Vol. 36, No. 16, pp. 10263-10268. 

  12. Dianxue Cao, Guiling Wang, Changqing Wang, Jing Wang, Tianhong Lu, "Enhancement of electro oxidation activity of activated carbon for direct carbon fuel cell." Journal of hydrogen energy. 2010, Vol. 35, No. 4, pp. 1778-1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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