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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형 고속철도 노선 주변 지역의 소음 지도 작성과 소음 영향 분석
Development of a Noise Map in Neighboring Areas Around Korean Train Express Line and Analysis of the Related High Speed Railway Noise Influence 원문보기

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0 no.4, 2011년, pp.443 - 453  

이진영 ((주) 에이.브이.티) ,  길현권 (수원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찬 (수원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진태 (수원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is to develop a noise map around Korean Train Express (KTX) line. It is also to evaluate the high speed railway noise influence in neighboring areas around KTX. In order to develop the noise map, noise source modeling and 3-D noise radiation simulation have been perfor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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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 기준에 맞는 적정한 방음시설을 설치하여 지역주민에 대한 소음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고속철도 소음기준의 단위는 국제적 추세에 따라 Lmax에서 Leq로 전환하였다(나희승 등, 2000).
  • 본 논문에서는 KTX 노선 주변에 대하여 소음지도를 작성하고 KTX로부터 발생되는 소음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 경우 소음지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SoundPLAN(Sound PLAN, 2004)를 활용하였으며, 소음지도의 예측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소음 측정을 실시하고 측정 결과와 예측 결과를 비교하였다.
  • SoundPLAN은 음원(도로, 철도, 항공기, 산업용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등소음도 곡선을 이용하여 이차원과 삼차원 소음지도 결과를 보여주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SoundPLAN의 Rail Noise Propagation Module을 이용하여 고속철도소음을 예측하고 소음 지도를 작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KTX 노선 주변에 대하여 소음지도를 작성하고 KTX로부터 발생되는 소음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 경우 소음지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SoundPlan를 활용하였으며, 소음지도의 예측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소음 측정을 실시하고 측정 결과와 예측 결과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KTX가 운행하는 지방자치단체시의 40km 구간 KTX 노선 주변에 대한 소음지도를 작성하기 전에 우선 소음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로 민가 지역을 중심으로 15 지점을 선정하여 소음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소음 측정 결과는 KTX에 대한 소음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리고, 본 연구에서 작성되는 소음지도 결과의 검증을 위하여 사용되어졌다.
  • 실제 방음벽의 경우 풍압 및 구조적 안정성 그리고 시공 현실성 등을 매우 신중하게 검토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고속철도 구간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방음벽을 기준으로 부분 연장 혹은 높이 보강 또는 일부 신설을 고려하는 경우 소음 저감 효과를 분석하여 본 결과이다.
  • 본 연구에서는 KTX가 운행하는 지방자치단체시의 40km 구간 KTX 노선 주변에 대한 소음지도를 작성하기 전에 우선 소음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로 민가 지역을 중심으로 15 지점을 선정하여 소음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소음 측정 결과는 KTX에 대한 소음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리고, 본 연구에서 작성되는 소음지도 결과의 검증을 위하여 사용되어졌다.

가설 설정

  • 이 경우 소음지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SoundPLAN(Sound PLAN, 2004)를 활용하였으며, 소음지도의 예측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소음 측정을 실시하고 측정 결과와 예측 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KTX 노선 주변의 방음벽이 미설치되었거나 방음벽의 높이가 낮은 지역을 고려하여,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같은 종류의 방음벽을 설치 또는 증설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소음 영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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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TX의 서울-부산 간 평균속력은? KTX의 최고 운행속력은 300km/h이며 서울-부산 간 평균속력은 240km/h로 고속운행에 해당하며, KTX는 15분 배차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실제로 KTX 노선 주변에서는 상·하행을 합칠 경우 배차 간격이 7~8분이 된다.
KTX의 최고 운행속력은? KTX의 최고 운행속력은 300km/h이며 서울-부산 간 평균속력은 240km/h로 고속운행에 해당하며, KTX는 15분 배차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실제로 KTX 노선 주변에서는 상·하행을 합칠 경우 배차 간격이 7~8분이 된다.
철도소음저감방안을 KTX 노선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철도소음저감방안은 일반적으로 궤도, 구조물,차량분야에 대하여 각각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는 KTX 노선의 경우 현재 운행 중으로 궤도 분야와 차량 분야에 있어 저감방안을 적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구조물을 이용한 소음 전파의 차단과 흡음을 통한 저감방안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비교적 시공이 쉽고 저감효과 를 가져올 수 있는 방음벽을 이용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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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강대준, 이재원, 박준철 , 2004, 고속철도소음 현황과 특성, 한국소음진동공학회 논문집, 14(11), 1161-1165. 

  2. 이찬, 길현권, 2008, 고속철도 KTX 노선 주변 소음 지도작성 용역, 화성시. 

  3. 조준호, 고효인, 유원희, 2009, 철도소음기준동향, 소음.진동, 19(1), 9-15. 

  4. 오진우, 장서일, 이기정, 2004, 국내의 소음지도 제작과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 문집, 778-781. 

  5. SoundPLAN User's Manual, 2004, SoundPLAN International LLC. 

  6. 나희승, J. P. Clairbois, 1999, 고속열차 주행시 연변에서 의 소음예측 및 방음시설 설계,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9(6), 1106-1115. 

  7. 나희승, 이희성, 김기환, 양신추, 최강윤, 현승호, 2000, 고속전철의 기존선 운행시 소음평가,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518-523. 

  8. 조준호, 고효인, 유원희, 2009, 철도소음기준동향,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소음진동, 9-15. 

  9.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1975, Acoustics measurement of noise emitted by railbound vehicles, ISO 3095-1975(E). 

  10. AFNOR, 2007, Bruit des infrastructures de transports terrestres, NF S31-133. 

  11. 김정태, 은희준, 1996, 고속철도의 소음 특성과 전파 현상, 한국소음진동공학회 논문집, 6(3), 349-355. 

  12. 철도청, 2001, 철도 소음 진동 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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