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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0 no.4, 2011년, pp.443 - 453
이진영 ((주) 에이.브이.티) , 길현권 (수원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찬 (수원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진태 (수원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is to develop a noise map around Korean Train Express (KTX) line. It is also to evaluate the high speed railway noise influence in neighboring areas around KTX. In order to develop the noise map, noise source modeling and 3-D noise radiation simulation have been perfor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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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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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의 서울-부산 간 평균속력은? | KTX의 최고 운행속력은 300km/h이며 서울-부산 간 평균속력은 240km/h로 고속운행에 해당하며, KTX는 15분 배차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실제로 KTX 노선 주변에서는 상·하행을 합칠 경우 배차 간격이 7~8분이 된다. | |
KTX의 최고 운행속력은? | KTX의 최고 운행속력은 300km/h이며 서울-부산 간 평균속력은 240km/h로 고속운행에 해당하며, KTX는 15분 배차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실제로 KTX 노선 주변에서는 상·하행을 합칠 경우 배차 간격이 7~8분이 된다. | |
철도소음저감방안을 KTX 노선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 철도소음저감방안은 일반적으로 궤도, 구조물,차량분야에 대하여 각각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는 KTX 노선의 경우 현재 운행 중으로 궤도 분야와 차량 분야에 있어 저감방안을 적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구조물을 이용한 소음 전파의 차단과 흡음을 통한 저감방안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비교적 시공이 쉽고 저감효과 를 가져올 수 있는 방음벽을 이용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
이찬, 길현권, 2008, 고속철도 KTX 노선 주변 소음 지도작성 용역, 화성시.
오진우, 장서일, 이기정, 2004, 국내의 소음지도 제작과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 문집, 778-781.
SoundPLAN User's Manual, 2004, SoundPLAN International LLC.
나희승, 이희성, 김기환, 양신추, 최강윤, 현승호, 2000, 고속전철의 기존선 운행시 소음평가,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518-523.
조준호, 고효인, 유원희, 2009, 철도소음기준동향,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소음진동, 9-15.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1975, Acoustics measurement of noise emitted by railbound vehicles, ISO 3095-1975(E).
AFNOR, 2007, Bruit des infrastructures de transports terrestres, NF S31-133.
김정태, 은희준, 1996, 고속철도의 소음 특성과 전파 현상, 한국소음진동공학회 논문집, 6(3), 349-355.
철도청, 2001, 철도 소음 진동 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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