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해 도서지역의 풍력-디젤 하이브리드 발전에 대한 경제성 분석
An Economic Feasibility Study of Wind-Diesel Hybrid Power Systems for an Island in the Yellow Se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5, 2011년, pp.381 - 385  

이탁기 (경상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해양산업연구소) ,  남용윤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본부) ,  김재동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본부) ,  한정우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최대 발전량이 500kW인 서해 도서의 풍력-디젤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해당 도서에 대한 연간 전력 부하 변동치와 바람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으며, 풍력을 포함하여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하이브리드 최적화 모델로 미국의 NREL에서 개발한 Homer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풍력-디젤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경제성을 판단하기 위해 풍속과 경유 가격을 변수로 하는 민감도 해석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현재의 조건에서는 경제성이 낮았으나, 풍속이 초속 3미터가 넘거나 경유 가격이 리터당 2.4달러를 초과할 경우 대상지역에도 풍력-디젤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이 경제성을 갖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economic feasibility study of wind-diesel hybrid power systems for an island in the Yellow Sea, where the maximum power generation is about 500kW, was performed. For the study, annual electric load variation and wind resource data of the island were collected and analyzed. HOMER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서지역을 대상으로 풍력-디젤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경제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유인도 중 최대전력이 500kW에 가장 가까운 곳을 선정하여 발전자료와 풍속자료를 수집/분석하고 풍력을 포함한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에 대한 설계를 목적으로 미국의 신재생에너지연구소(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NREL)가 개발한 프로그램인 ‘HOMER'를 활용,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였다(NREL, 2005).
  • 본 연구에서는 풍력-디젤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을 도서지역에 적용하고자 할 때 수행해야하는 경제석 분석 및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였다. 우리나라 서해지역에 위치한 유인도 중에서 중간정도 규모로 독립발전을 하고 있는 섬을 택하여 대상지역의 발전현황 및 바람자원을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본자료로 하여 풍력-디젤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을 적용,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 이 프로그램은 ‘Hybrid Optimization Model for Electric Renewables’이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풍력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최적 모델을 찾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 이 프로그램은 ‘Hybrid Optimization Model for Electric Renewables’이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풍력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최적 모델을 찾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풍력발전기, 태양광발전, 배터리, 디젤발전기, 마이크로터빈, 연료전지, 소규모 수력발전, 소형 모듈의 바이오매스 등을 개별 요소로 갖는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을 구성한 후, 평준화 발전단가 개념과 유사한 kW당 에너지 비용 (cost of energy)을 상호 비교함으로써 최적의 시스템을 찾는 것이다.

가설 설정

  • 1억원까지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참고문헌에 제시된 가격들의 산술평균에 10%를 더한 값을 기준 가격으로 책정하였다. 이는 본 연구에서 고려하고 있는 설치 위치가 도서 지역임을 고려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기준 한국에서 디젤발전기를 이용하여 독립발전을 하는 섬은 몇 개인가? 우리나라는 3,350여개의 섬이 있으며 이중 사람이 거주하는 유인도는 482개 정도이다 (국토해양부, 2010). 또한, 한국전력 공사 자료에 의하면, 유인도 중 디젤발전기를 이용하여 독립발전을 하는 곳은 2007년 기준으로 평균전력 200kW 이상인 곳만 백령도를 포함하여 16개에 이른다 (한국전력공사, 2010). 그리고 2007년 한 해 동안 16개 도서의 독립디젤발전을 위해 약 37,800 kl의 연료가 소비되었는데 이는 국내 경유가격이 리터당 1,500원대이고, 도서지역 발전용 석유류가 면세대상임을 감안하더라도 약 386억원에 이르는 금액이 전기생산에 소요되는 것이다.
2010년 기준 한국에 존재하는 유인도는 몇 개인가? 우리나라는 3,350여개의 섬이 있으며 이중 사람이 거주하는 유인도는 482개 정도이다 (국토해양부, 2010). 또한, 한국전력 공사 자료에 의하면, 유인도 중 디젤발전기를 이용하여 독립발전을 하는 곳은 2007년 기준으로 평균전력 200kW 이상인 곳만 백령도를 포함하여 16개에 이른다 (한국전력공사, 2010).
풍력 하이브리드 발전의 특징은? 풍력과 관련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하이브리드 발전은 디젤엔진을 이용하는 풍력-디젤 발전과 태양광을 이용하는 광전지-풍력발전으로 알려져 있다 (황, 2009). 풍력 하이브리드 발전의 경우, 풍력터빈은 섬과 같은 독립 전력계통과 연계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또한 대용량의 중앙집중식 전력계통과 연계되는 경우에 비해 풍력발전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이다. 독립발전에는 디젤엔진이 많이 사용되므로 풍력-디젤 발전시스템이 풍력 하이브리드 발전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국토해양부(2010), 전국 무인도서 체계적 관리방안 마련, 보도자료 (1월 26일). 

  2. 김성주 (2003), "풍황 조사 및 분석 방법의 고찰과 풍력발전시스템의 경제성 분석",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pp. 371-374. 

  3. 박광진(2008), 풍력발전 개발 현황 및 경제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전기공학전공 석사학위논문. 

  4. 서현수, 장세명, 김은일(2006), "새만금 부근 섬 지역에서 풍력-디젤 복합 전원 시스템의 경제 및 환경적 타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77-280. 

  5. 정재호(2004), "풍력발전산업의 경제성 및 정책적 과제",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pp. 506-510. 

  6. 채윤근(2004), LEAP model을 이용한 풍력발전의 환경적.경제적 평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화학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7.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2007), 신재생에너지 경제성 분석(최종보고서). 

  8. 한국전력공사(2010), www.kepco.co.kr 

  9. 황병선 외(2009), 최신 풍력터빈의 이해, 도서출판 아진. 

  10. European Wind Energy Association (2003), Wind Energy - The Facts, Vol. 2, Costs & Price. 

  11. European Wind Energy Association (2009), The Economics of Wind Energy. 

  12. Hrayshat, E.S.(2009) "Off-grid hybrid wind-diesel power plant for application in remote Jordanian settlements", Clean Techn Environ Policy, Vol. 11, pp. 425-436. 

  13.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2005), Getting Started Guide for HOMER Version 2.1 

  14. Riso DTU National Laboratory for Sustainable Energy(2010), WAsP 10 Help Facility and On-line Documentation. 

  15. Rehman, S., El-Amin, I.M. et al.(2007), "Feasibility study of hybrid retrofits to an isolated off-grid diesel power plant",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11, pp. 635-653. 

  16. Shaahid, S.M. (2010), "Economic feasibility of autonomous hybrid wind-diesel power systems for residential loads in hot regions: a step to mitigate the implications of fossil depletion", Int. J. of Sustainable Engineering, Vol. 3, No. 2, pp. 121-13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