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많은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을 끌고 있는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B광역시에서 개최한 국제 해양레저이벤트 방문객 및 선수단에 대한 소비지출 현황조사와 이벤트개최도시의 투자지출 자료를 활용해 해양레저이벤트의 산업연관분석을 실시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해양레저이벤트의 방문객 및 선수단의 소비지출에 따른 직접효과는 3.87억원이었으며 이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5.91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06억원 그리고 소득유발효과는 2.52억원이었다. 둘째, 해양레저이벤트 개최도시의 투자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는 8.25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4.32억원 그리고 소득유발효과는 3.66억원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해양레저이벤트 개최의 파급효과을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및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많은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을 끌고 있는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B광역시에서 개최한 국제 해양레저이벤트 방문객 및 선수단에 대한 소비지출 현황조사와 이벤트개최도시의 투자지출 자료를 활용해 해양레저이벤트의 산업연관분석을 실시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해양레저이벤트의 방문객 및 선수단의 소비지출에 따른 직접효과는 3.87억원이었으며 이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5.91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06억원 그리고 소득유발효과는 2.52억원이었다. 둘째, 해양레저이벤트 개최도시의 투자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는 8.25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4.32억원 그리고 소득유발효과는 3.66억원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해양레저이벤트 개최의 파급효과을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및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economic impacts of hosting a marine leisure event and thus provide fundamental information that helps maximize the economic value of the event. In order to accomplish such purposes, this study employed both an economic impact analysis(EIA) using regio...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economic impacts of hosting a marine leisure event and thus provide fundamental information that helps maximize the economic value of the event. In order to accomplish such purposes, this study employed both an economic impact analysis(EIA) using regional input output model and a benefit and cost ratio analysis(BCR). In specific, this study utilized a survey method with a total of 300 event visitors and 70 foreign players and thus collected expenditure data from 110 valid out of town visitors and 58 foreign players. In addition, investment expenditur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host city official. Accordingly, EIA and BCR indicated following findings. First, the total direct impact from both visitors and players was 387 million Won and this direct impact resulted in output multiplier effect(OME) of 591 million Won, value added multiplier effect(VAME) of 306 million Won and income multiplier effect(IME) of 252 million Won. Second, the host city's investment expenditure created OME, VAME and IME of 825, 432 and 366 million Won, respectively. In conclusion, these findings suggest that in order to effectively boost potential economic benefits, more marketing efforts development policies should be implemented for increasing the number of out of town visitors and the amount of spendings from them.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economic impacts of hosting a marine leisure event and thus provide fundamental information that helps maximize the economic value of the event. In order to accomplish such purposes, this study employed both an economic impact analysis(EIA) using regional input output model and a benefit and cost ratio analysis(BCR). In specific, this study utilized a survey method with a total of 300 event visitors and 70 foreign players and thus collected expenditure data from 110 valid out of town visitors and 58 foreign players. In addition, investment expenditur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host city official. Accordingly, EIA and BCR indicated following findings. First, the total direct impact from both visitors and players was 387 million Won and this direct impact resulted in output multiplier effect(OME) of 591 million Won, value added multiplier effect(VAME) of 306 million Won and income multiplier effect(IME) of 252 million Won. Second, the host city's investment expenditure created OME, VAME and IME of 825, 432 and 366 million Won, respectively. In conclusion, these findings suggest that in order to effectively boost potential economic benefits, more marketing efforts development policies should be implemented for increasing the number of out of town visitors and the amount of spendings from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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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국 본 연구는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가치를 과학적으로 검증해 해양레저이벤트의 마케팅 전략 수립뿐 아니라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견인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자체에서 개최한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는데 앞서 언급된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산업연관분석을 적용해 보다 객관적인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려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결과를 해양레저이벤트의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관심을 갖고 개최하고 있는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B광역시에서 개최한 국제 해양레저이벤트 방문객 및 선수단에 대한 소비지출 현황 조사와 이벤트 개최도시의 투자지출 자료를 활용해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지역산업 연관분석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제안 방법
지역산업연관분석은 방문객의 소비지출과 지역투입계수 등을 활용해 경제적 파급효과를 산출하는 기법으로 산업연관표를 이용해 생산과 소비단위의 상호연관성을 수량적으로 분석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산업연관분석을 위해 한국은행(2009)이 발행한 2006년 산업연관표를 적용해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에 필요한 지역투입산출표를 작성하였다. 또한 지역내 산업간의 투입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전국의 산업간 투입구조에서 지역내로의 이입분 만큼을 차감하여 지역투입계수를 작성하는 입지계수법(Location Quotient Method)을 통해 간접적으로 도출하였다(이, 2006).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설문지로 조사대상에 대한 인구통계적 정보(성별, 연령, 거주지역), 소비특성 정보(체류기간, 동행인수)와 소비지출항목(교통비, 숙박비, 음식비, 유흥비, 쇼핑비, 입장료, 기타비)을 분석할 12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해양레저이벤트의 소비지출 항목은 Turco & Kelsey(1992)가 사용한 설문지를 해양레저이벤트 상황(context)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설문문항 및 내용의 적절성, 의미성그리고 대표성 등은 해양레저 연구학자에 의해 내용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2010년 10월 B광역시에서 개최한 국제 해양레저이벤트 방문객과 선수단으로 제한하였다. 설문조사는 편의추출법을 사용하여 연구자와 사전 훈련된 조사원들이 개최지를 직접 방문하여 대회 조직위원회의 협조를 얻은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연구목적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설문응답에 동의한 방문객 300명과 선수단 70명을 대상으로 자기평가기입법에 따라 현장에서 실시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지역투입계수를 활용해 본 연구에서 해양스포츠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그리고 고용유발효과로 제한하여 분석하였다(최, 2006)
특히 외국인으로 구성된 선수단의 소비지출 현황을 조사하기 위한 영문 설문지는 이중언어 전문가에 의해 국문과 영문 설문지가 설문 내용의 일치성 등을 검토 받았다. 조사대상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명명척도 그리고 소비지출 특성 및 소비지출 항목은 개방형 설문지로 측정하였으며 설문지의 타당성은 다수의 선행연구를 통해 타당성이 검증되어 예비조사를 통한 타당성 검증은 실시하지 않았다.
한편 본 연구는 연구 상황 및 설계상 몇 가지 제한점을 갖고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은 차후 연구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첫째,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는데 기초가 되는 외부방문객수 추정에서 본 연구는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한 방문객수비율을 산출하였다. 하지만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것처럼 무작위표본추출에 의한 비율산출이 요구되며 가능하다면 보다 많은 표본 조사를 통해 외부방문객수 및 소비지출액의 추정의 타당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해양레저이벤트의 소비지출 항목은 Turco & Kelsey(1992)가 사용한 설문지를 해양레저이벤트 상황(context)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설문문항 및 내용의 적절성, 의미성그리고 대표성 등은 해양레저 연구학자에 의해 내용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해양레저이벤트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한국은행(2009)에서 발행하는 ‘2006년 산업연관표’의 통합 대분류 28개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Table 2에 나타난 것처럼, 이벤트 개최도시가 산정한 방문객수는 4,536명이었으며 이 중 이벤트 개최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의 기초자료인 외지 방문객수는 ‘방문객 구성비×전체방문객수’를 통해 1,904명로 추정하였다.
설문조사는 편의추출법을 사용하여 연구자와 사전 훈련된 조사원들이 개최지를 직접 방문하여 대회 조직위원회의 협조를 얻은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연구목적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설문응답에 동의한 방문객 300명과 선수단 70명을 대상으로 자기평가기입법에 따라 현장에서 실시하였다. 그 결과 262개의 방문객 유효설문지와 58개의 선수단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여 방문객 중 외부 방문객으로 판명된 110부(42%)와 모두 외국인으로 판명된 58부(100%)의 선수단 설문지를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으며 방문객과 선수단의 일반적 특성과 참가특성의 대푯값은 Table 1에 나타나 있다.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2010년 10월 B광역시에서 개최한 국제 해양레저이벤트 방문객과 선수단으로 제한하였다. 설문조사는 편의추출법을 사용하여 연구자와 사전 훈련된 조사원들이 개최지를 직접 방문하여 대회 조직위원회의 협조를 얻은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회수된 설문지는 해양레저이벤트 방문객의 소비특성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은 SAS 계량경제모델링을 활용해 해양레저이벤트의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그리고 소득유발효과를 분석하였다. 해양레저이벤트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한국은행(2009)에서 발행하는 ‘2006년 산업연관표’의 통합 대분류 28개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지역산업연관분석을 위해 한국은행(2009)이 발행한 2006년 산업연관표를 적용해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에 필요한 지역투입산출표를 작성하였다. 또한 지역내 산업간의 투입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전국의 산업간 투입구조에서 지역내로의 이입분 만큼을 차감하여 지역투입계수를 작성하는 입지계수법(Location Quotient Method)을 통해 간접적으로 도출하였다(이, 2006).
성능/효과
설문조사는 연구목적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설문응답에 동의한 방문객 300명과 선수단 70명을 대상으로 자기평가기입법에 따라 현장에서 실시하였다. 그 결과 262개의 방문객 유효설문지와 58개의 선수단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여 방문객 중 외부 방문객으로 판명된 110부(42%)와 모두 외국인으로 판명된 58부(100%)의 선수단 설문지를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으며 방문객과 선수단의 일반적 특성과 참가특성의 대푯값은 Table 1에 나타나 있다.
더불어 일일평균지출액은 ‘그룹별 지출액÷(체류일×동행인수)’ 공식을 통해 산출한 결과, 외지방문객은 평균 92,346원 그리고 선수단은 평균 71,913원을 소비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양레저이벤트의 이벤트 개최도시 투자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8.25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4.32억원 그리고 소득유발효과 3.66억원이었으며 투자지출에 따른 유발계수가 방문객 및 선수단 소비지출에 따른 유발계수보다 컸다.
소비지출 항목별 외지방문객 및 선수단의 지출 현황은 Table 2에 나타나 있다. 먼저 외지방문객의 경우 쇼핑비, 숙박비 그리고 식음료비 등의 순으로 소비지출액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수단은 쇼핑비, 식음료비 그리고 숙박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방문객과 선수단의 총 소비지출액은 약 3.
66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해양레저이벤트 투자지출에 따른 유발계수(multipliers)는 생산유발계수, 부가가치유발계수 그리고 소득유발계수 모두 방문객 및 선수단의 소비지출에 따른 유발계수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해양레저이벤트의 방문객 소비지출 및 투자지출에 따른 유발계수는 이(2008)가 분석, 보고한 우리나라 전체 이벤트 산업의 평균 유발계수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레저이벤트의 방문객 및 선수단의 소비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Table 4에 나타나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룬 해양레저이벤트의 생산유발효과는 총 5.91억원으로 나타났으며 부가가치유발효과 3.06억원 그리고 소득유발효과 2.52억원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창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레저이벤트 투자지출에 따른 산업연관분석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Table 5에 나타난 것처럼, 이벤트 운영 단계 및 기능에 따른 구체적 운영지출액 자료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최도시의 투자지출 자료를 활용했으며 항목별로는 개폐회식, 시상 그리고 외국인 선수단 초청비 등의 순으로 투자지출되었으며 특히 시상비는 지출지역이 외국으로 개최지역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서는 제외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해양레저이벤트 투자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Table 6에 나타나있다. 즉 해양레저이벤트의 생산유발효과는 8.25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4.32억원 그리고 소득유발효과는 3.66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해양레저이벤트 투자지출에 따른 유발계수(multipliers)는 생산유발계수, 부가가치유발계수 그리고 소득유발계수 모두 방문객 및 선수단의 소비지출에 따른 유발계수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해양레저이벤트 방문객 및 선수단의 소비지출에 따른 직접효과는 3.87억원이었으며 이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5.91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06억원 그리고 소득유발효과는2.52억원이었다. 특히 해양레저이벤트 방문객의 소비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선수단 소비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보다 컸다.
첫째,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은 외부방문객 유입과 방문객당 소비지출액을 증가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초점을 둬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양레저이벤트 방문객의 니즈 분석을 통한 다각적인 마케팅 노력을 기울려야하는데 최근 이벤트 방문객의 주요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고 있는 체험성, 교육성 그리고 가족 중심형 이벤트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한 시점이다.
52억원이었다. 특히 해양레저이벤트 방문객의 소비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선수단 소비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보다 컸다.
후속연구
하지만 국내에서 이루어진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는 대부분 과대 추정의 논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 문화적 파급효과를 계량화하기 위한 연구 노력도 필요하다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국내 경제구조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현시점으로 시의성 있게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최근에 방행되는 산업연관표를 활용해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 문화적 파급효과를 계량화하기 위한 연구 노력도 필요하다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국내 경제구조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현시점으로 시의성 있게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최근에 방행되는 산업연관표를 활용해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산업연관분석이란?
지역산업연관분석은 방문객의 소비지출과 지역투입계수 등을 활용해 경제적 파급효과를 산출하는 기법으로 산업연관표를 이용해 생산과 소비단위의 상호연관성을 수량적으로 분석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산업연관분석을 위해 한국은행(2009)이 발행한 2006년 산업연관표를 적용해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에 필요한 지역투입산출표를 작성하였다.
최근의 해양레저이벤트 개최의 특성은?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산업에 대한 관심은 다양한 해양레저 이벤트 개최로 이어져, 2009년도의 경우 100여개 이상의 각종 해양레저이벤트가 전국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최근의 해양레저이벤트 개최의 특성은 기존의 경쟁중심의 엘리트형 이벤트에서 방문객 중심의 지역축제 및 관광 연계형 이벤트 그리고 보트쇼와 요트전시회 등 비즈니스형 해양레저이벤트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가치도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경기발전연구원, 2009; 경남발전연구원, 2008; 울산발전연구원, 2008).
해양레저이벤트의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은?
첫째, 해양레저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은 외부방문객 유입과 방문객당 소비지출액을 증가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초점을 둬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양레저이벤트 방문객의 니즈 분석을 통한 다각적인 마케팅 노력을 기울려야하는데 최근 이벤트 방문객의 주요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고 있는 체험성, 교육성 그리고 가족 중심형 이벤트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해양레저이벤트 개최를 통해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해양레저 장비 및 용품전시이벤트의 개최도 해양레저이벤트의 방문객 유입과 방문객의 소비지출액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전략이라 생각된다.
둘째,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해양레저이벤트의 지속적발전과 육성시키기 위한 정책적 대안으로는 먼저 해양레저이벤트 전담 위원회를 구성해 이벤트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과정에서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고 해양레저이벤트의 다양한 유무형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 수립의 기초를 마련해야 한다. 해양레저이벤트 전담 위원회는 지자체, 산업체, 대학 및 연구소, 미디어 등 다양한 해양레저이벤트 개최의 이해당사자들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해양레저이벤트 개최를 위해서는 해양레저이벤트의 평가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해양레저이벤트 개최의 사전, 운영기간 그리고 사후 등 다각적인 평가를 통해 해양레저이벤트의 개최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관리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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