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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프로세서 교과목의 운영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icroprocessor Class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1, 2011년, pp.25 - 31  

정종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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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많은 제어 시스템과 임베디드시스템에는 그 두뇌에 해당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또는 마이크로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다. 따라서 공학계열 학생들에게 있어서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게 되었으며 그런 이유로 대부분의 공학계열 학부(과)에서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 교과목은 그 특성상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어야 하는데 이 교과목 운영의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어떤 프로세서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이론과 실습의 비율은 어떻게 할 것인지, 실습의 내용은 어떻게 할 것인지와 달성도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다. 실습이 수반되는 교과목에 사용될 수 있는 적절한 평가기법은 상당히 어려운 난제이지만 열심히 자신의 노력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학생들이 그렇지 못한 학생들에 의해 제대로 평가되지 못해 학습의욕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모든 수강생들에게 진정한 실력 배양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서 공정한 평가기법의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본 저자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 교과목의 강의/실습 내용과 적절한 평가 기법에 대해 정리하여 소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almost all of the embedded systems have microprocessors or micro-controllers in them as their brains. So microprocessor related subjects become very important and most engineering departments have those kinds of subjects in their curriculums with practice hours. However, in most univer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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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마이크로프로세와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여기서 간단하게 그 용어의 의미를 정리하고자 한다.
  • 마이크로프로세서 교과목은 그 특성상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어야 하는데 교과목 운영의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어떤 프로세서를 대상으로 할 것 인지, 이론과 실습의 비율은 어떻게 할 것인지, 실습의 내용은 어떻게 할 것인지와 달성도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칩(Microchip) 사의 PIC 계열에 못지않게 널리 사용되는 ATMEL사의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ATmega128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교과목에 대해 강의, 실습 및 평가 등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및실습이라는 교과목의 효율적인 운영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런 현실 속에서 저자가 그간 운영해 왔던 마이크로프로세서및실습 교과목의 운영 방식을 소개하고 개선 방향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저자가 그 동안 시도했던 몇 가지 방법을 검토하고 아울러 시대적인 요구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원하는 실습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저자는 이 점을 개선하여 학생들이 실습시간 이외에도 원할 때 언제든 스스로 실습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2가지 형태의 실습 장비를 사용하여 실습을 진행하여 보았다.
  • 앞에서 서술한 것처럼 실습이 수반된 교과목은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그 운영이 쉽진 않은데 이 장에서는 각각의 요인 별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그간 사용되었던 마이크로프로세 들과 그에 따른 교과목 내용 및 평가 기법 등에 대해 정리하고 운영상의 문제점들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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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이크로프로세와 마이크로컨트롤러란 무엇이고 각각은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는가??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는 소형의 중앙 처리장치(CPU : Centeral Processing Unit)로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개인용 컴퓨터(PC : Personal Computer)나 워크스테이션(Work station)의 중앙처리장치로 사용되고 있다.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이 구성되기 위해서는 이 마이크로프로세서와 기억장치, 주변장치들이 조합이 되어야만 한다. 반면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는 하나의 반도체 칩(chip)에 컴퓨터를 구성하는 3대 요소인 중앙처리장치, 메모리(Memory),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모두 포함시킨 구조로서 외부에 최소의 소자를 추가하여 간단한 응용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한다. 하나의 칩에 모든 기능을 집적시키는 관계로 메모리의 용량이 크지 못하였기 때문에 초기 마이크컨트롤러는 아주 소규모의 응용 시스템 구성에 주로 사용이 되었으나 최근에는 내부 메모리의 용량이 크게 확장되었고 또 외부에 메모리를 추가로 확장할 수 있는 구조로 발전하여 개인용 모바일 기기를 비롯한 많은 제어 시스템과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에서 사용되고 있다.
현대의 많은 제어 시스템과 임베디드시스템에는 무엇이 내장되어 있는가? 현대의 많은 제어 시스템과 임베디드시스템에는 그 두뇌에 해당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또는 마이크로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다. 따라서 공학계열 학생들에게 있어서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게 되었으며 그런 이유로 대부분의 공학계열 학부(과)에서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 교과목 운영의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따라서 공학계열 학생들에게 있어서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게 되었으며 그런 이유로 대부분의 공학계열 학부(과)에서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 교과목은 그 특성상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어야 하는데 이 교과목 운영의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어떤 프로세서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이론과 실습의 비율은 어떻게 할 것인지, 실습의 내용은 어떻게 할 것인지와 달성도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다. 실습이 수반되는 교과목에 사용될 수 있는 적절한 평가기법은 상당히 어려운 난제이지만 열심히 자신의 노력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학생들이 그렇지 못한 학생들에 의해 제대로 평가되지 못해 학습의욕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모든 수강생들에게 진정한 실력 배양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서 공정한 평가기법의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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