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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v.6 no.2, 2011년, pp.74 - 80
김기형 (여주대학 토목과) , 손형호 (SGS건설시험연구원) , 정호진 (SGS건설시험연구원) , 이재남 (SGS건설시험연구원)
In this study, it is evaluated on the properties of mechanical performance, autogenous shrinkage and chloride resistance for application of high performance concrete for bridge deck overlay used slag powder and fly ash as a representative by-product of industrialization. According to test results,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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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수명 및 공용기간의 연장을 위해 교면 덧씌우기용 콘크리트의 내구성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교면 덧씌우기는 포장은 교량의 상판을 보호하고, 쾌적성과 주행성,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구조물로서, 일반적으로 두께 5 ~ 10cm 정도의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혼합물 층이 교량의 바닥판에 하중을 전달하는 구조이다. 교면 덧씌우기는 얇은 판상의 구조를 가지므로, 공용기간동안 차량의 하중 및 주행과정에서의 표면마모와 같은 물리적인 요인 외에도 제설제 사용 및 동결융해의 지속적인 반복작용 등 외부 요인에 의한 영향으로 타 구조물 부위보다 가혹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교량의 수명 및 공용기간의 연장을 위해 교면 덧씌우기용 콘크리트의 내구성 확보가 대단히 중요하다. | |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아스팔트 덧씌우기는 교량 바닥판 상면에 방수층을 설치한 후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덧씌우기를 하는 공법으로서 주행성이 좋고 시공이 간편한 장점이 있으나, 교량 바닥판의 노후화 징후를 예측, 파악하기가 곤란하고 염화물의 침투로 인한 철근 부식 및 콘크리트 열화현상 발생, 공용기간이 짧아 잦은 보수로 인한 차량 통행의 지․정체 발생, 방수층 시공에 따른 시공성 불량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여 교량의 수명과 공용성을 저하시킨다. | |
현재 교량 바닥판의 보호와 주행성을 위해 사용되는 덧씌우기 공법으로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 현재 교량 바닥판의 보호와 주행성을 위해 사용되는 덧씌우기 공법으로는 아스팔트 교면 덧씌우기가 가장 널리 사용되며, 최근에는 교면 덧씌우기 공법으로 아스팔트 대신 SBR 라텍스나 고강도, 고내구성 확보를 위해 실리카퓸을 이용한 콘크리트가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저 탄소, 친환경 콘크리트 제조와 알칼리골재 잠재 반응 억제를 위해 대표적인 수경성 광물질 혼화재료인 플라이애쉬와 슬래그분말을 동시에 사용한 고성능콘크리트가 개발되어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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