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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경성 광물질 혼합재를 사용한 교면 덧씌우기용 고성능 콘크리트의 내구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Durability Properties of High Performance Concrete on Using Hydraulic Mineral Admixtures for Bridge Deck Overlay 원문보기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v.6 no.2, 2011년, pp.74 - 80  

김기형 (여주대학 토목과) ,  손형호 (SGS건설시험연구원) ,  정호진 (SGS건설시험연구원) ,  이재남 (SGS건설시험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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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콘크리트용 산업부산자원인 플라이애쉬와 고로슬래그미분말을 교량 덧씌우기용 고성능 콘크리트에 적용하기 위하여 배합조건별 역학특성과 자기수축 특성 및 내염특성을 평가하였으며, 평가결과 수경성 광물질 혼화재의 혼합사용은 염분과 알칼리 골재 반응에 대한 저항성 개선효과로 내구성 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자기수축 변형에 대한 저항성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고성능 콘크리트는 재료와 시공 측면에서 내구성과 효율성을 개선시킨 콘크리트로서 폐자원의 활용으로 인한 친환경, 경제성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s evaluated on the properties of mechanical performance, autogenous shrinkage and chloride resistance for application of high performance concrete for bridge deck overlay used slag powder and fly ash as a representative by-product of industrialization. According to test result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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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광물질 혼화재료인 플라이애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사용한 교면 덧씌우기용 고성능 콘크리트의 알칼리-실리카 반응에 대한 팽창 저감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반응성으로 판정된 골재를 대상으로 배합 조건별로 시편을 제작한 후 ASTM C 1260에 따라 Fig.3과같이 재령 28일까지 모르타르 봉의 길이변화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도 자원 재활용과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고려한 고성능 콘크리트 개발의 일환으로서 분말도가 4,000 ~ 5,000 ㎠/g 범위에 있는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Type 2종 플라이애쉬를 사용한 3성분계 콘크리트에 대해 역학적, 자기수축거동 특성 및 내염, 내알칼리골재반응 특성 등에 대한 성능을 평가하여 교면 덧씌우기용 고성능 콘크리트로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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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의 수명 및 공용기간의 연장을 위해 교면 덧씌우기용 콘크리트의 내구성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교면 덧씌우기는 포장은 교량의 상판을 보호하고, 쾌적성과 주행성,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구조물로서, 일반적으로 두께 5 ~ 10cm 정도의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혼합물 층이 교량의 바닥판에 하중을 전달하는 구조이다. 교면 덧씌우기는 얇은 판상의 구조를 가지므로, 공용기간동안 차량의 하중 및 주행과정에서의 표면마모와 같은 물리적인 요인 외에도 제설제 사용 및 동결융해의 지속적인 반복작용 등 외부 요인에 의한 영향으로 타 구조물 부위보다 가혹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교량의 수명 및 공용기간의 연장을 위해 교면 덧씌우기용 콘크리트의 내구성 확보가 대단히 중요하다.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아스팔트 덧씌우기는 교량 바닥판 상면에 방수층을 설치한 후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덧씌우기를 하는 공법으로서 주행성이 좋고 시공이 간편한 장점이 있으나, 교량 바닥판의 노후화 징후를 예측, 파악하기가 곤란하고 염화물의 침투로 인한 철근 부식 및 콘크리트 열화현상 발생, 공용기간이 짧아 잦은 보수로 인한 차량 통행의 지․정체 발생, 방수층 시공에 따른 시공성 불량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여 교량의 수명과 공용성을 저하시킨다.
현재 교량 바닥판의 보호와 주행성을 위해 사용되는 덧씌우기 공법으로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현재 교량 바닥판의 보호와 주행성을 위해 사용되는 덧씌우기 공법으로는 아스팔트 교면 덧씌우기가 가장 널리 사용되며, 최근에는 교면 덧씌우기 공법으로 아스팔트 대신 SBR 라텍스나 고강도, 고내구성 확보를 위해 실리카퓸을 이용한 콘크리트가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저 탄소, 친환경 콘크리트 제조와 알칼리골재 잠재 반응 억제를 위해 대표적인 수경성 광물질 혼화재료인 플라이애쉬와 슬래그분말을 동시에 사용한 고성능콘크리트가 개발되어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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