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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동해를 받은 고로슬래그 다량 혼입 콘크리트의 강도발현 및 동결융해 저항성
Strength Development and Freeze-Thaw Resistance of Concrete Incorporating High Volume Blast-Furnace Slag Subjected to Initial Frost Damage 원문보기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v.6 no.3, 2011년, pp.79 - 87  

고경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류금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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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로슬래그를 다량으로 혼입한 콘크리트를 동절기에 시공할 경우에는 배합에 따라서 응결과 경화가 현저히 지연되어 초기동해를 받을 위험성이 높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동절기에 고로슬래그를 다량으로 혼입한 콘크리트가 재령 초기에 동결을 받은 경우를 상정하여 초기동해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와 동결융해 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고로슬래그를 다량으로 혼입한 콘크리트는 초기동해를 받음으로써 압축강도와 동결융해 저항성 모두가 현저히 저하되고, 고로슬래그를 혼입하지 않은 일반콘크리트에 비해서 특히 동결융해 저항성이 크게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rete incorporating high volume blast-furnace slag placed in cold weather regions might be in danger of initial frost damage because dependently on the mix proportions, the setting and the hardening would be remarkably delayed.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d to effect of the degree of fros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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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강도와 내구성과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지만, 초기에 동결을 받은 경우에는 콘크리트의 공극조직이 변하기 때문에 양자에 상관이 없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의 내구성능 중에서 특히 동절기에 중요시되는 동결융해 저항성에 대해 주목하여 초기동해를 받은 콘크리트에 대해서 압축강도와 동결융해 저항성을 병행하여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 초기동해를 받은 고로슬래그를 다량으로 혼입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동결융해 저항성 및 공극분포에 대한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초기동해에 의한 콘크리트의 성능 저하의 원인을 검토하기 위하여 콘크리트의 공극분포를 조사했다. 시험은 초기동해의 영향이 현저하게 나타난 -20℃에서 12 시간 동결을 받은 배합 BS4000-70에 대해서 실시하였다.
  • 이상으로부터 이 연구에 있어서는 동절기에 타설한 고로슬래그를 다량으로 혼입한 콘크리트가 초기재령에서 예기치 않은 기상변화 또는 부주의에 의해 동결을 받은 경우를 상정하여 초기동해가 강도발현과 동결융해 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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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동해를 받은 고로슬래그를 다량으로 혼입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동결융해 저항성 및 공극분포에 대한 검토결과는? 1) 초기동해를 받은 고로슬래그를 다량으로 혼입한 콘크리트는 비표면적 및 치환율에 관계없이 초기동해를 받지 않은 콘크리트에 비해 압축강도와 동결융해 저항성 모두 크게 저하된다. 또한 초기동결 시간이 길수록, 초기동결 온도가 낮을수록 콘크리트의 성능이 더욱 저하되며, 초기동결 정도가 콘크리트 성능 저하에 미치는 영향은 압축 강도보다 동결융해 저항성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2) 고로슬래그를 다량 혼입한 콘크리트는 고로슬래그를 혼입하지 않은 콘크리트보다 초기동해의 영향에 의해 성능 저하가 크며, 특히 동결융해 저항성 저하가 현저하게 나타났다. 3) 초기동해를 받은 고로슬래그 다량 혼입 콘크리트는 초기동해를 받지 않은 콘크리트보다 전체 공극량 및 0.01 ㎛ 이상의 모세관공극에 상당하는 공극량이 증가하는 데 이런 결과가 초기동해를 받은 콘크리트 성능 저하와 밀접 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고로슬래그 미분말이 최근 어디에 사용하면서 사용량이 급증하였는가? 국내의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고로슬래그 미분말은 연간 약 800만 톤 이상으로 2000년대 초까지도 재활용이 낮아 상당한 양의 재고가 쌓여 있었으나, 최근 보통포틀랜드 시멘트 생산 시 중량재, 혼합시멘트 및 레미콘 혼화재 등으로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재활용율이 100%에 근접하게 되었다. 그러나 2010년부터 제철소가 추가로 가동되면서 향후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발생 양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동절기에 콘크리트를 시공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동절기에 콘크리트를 시공할 경우에는 초기동해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수화반응이 늦은 고로슬래그 다량 혼입 콘크리트는 응결․경화가 지연되는 경향이 있다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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