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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석회석 미분말 및 플라이 애시를 사용한 고유동 콘크리트의 공극구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ore Structure of High-Fluidity Concrete using Lime Stone Powder and Fly-ash 원문보기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v.6 no.3, 2011년, pp.118 - 125  

최연왕 (세명대학교, 토목공학과) ,  (토론토대학교, 토목공학과) ,  엄주한 (에스지에스건설시험연구원(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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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내부의 공극의 크기 및 분포상태는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이며, 구조물의 성능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된다. 최근 고유동 콘크리트(High-Fluidity Concrete 이하 HFC로 약함)에 대한 연구는 많은 시공사례와 함께 진행되고 있지만, 콘크리트의 내구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공극구조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0 MPa 범위의 일반콘크리트(Conventional Concrete 이하 CC로 약함) 및 석회석 미분말 및 플라이 애시를 사용한 HFC를 제조하여 콘크리트의 공극구조를 비교 분석 하였다. 실험결과 30 MPa 범위의 CC 및 HFC의 평균 공극 직경은 HFC가 CC보다 작게 나타났으며, SEM 분석 결과 HFC가 CC보다 전체적으로 내부구조가 치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HFC가 CC보다 내구성 측면에서 우수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ze and distribution of concrete void was one among the factor determining durability of concrete. Recently, there was a lot of researches related to the High-Fludity Concrete(HFC) with field applications. However, the research about the void structure having an effect on durability of concr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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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유동 콘크리트의 활용범위를 넓히기 위한 일환으로 일반콘크리트 구조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30 MPa 범위의 고유동 콘크리트 및 일반 콘크리트를 제조하여 수은압입법 및 주사형전자현미경을 통한 공극구조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FC의 경우 많은 분체량과 높은 유동 및 충전 성능으로 내부조직이 치밀해 지는 효과 이외에도 30 MPa 범위의 HFC를 만들기 위하여 사용된 LSP 및 FA가 내부 조직구조 형성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SEM 분석을 실시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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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유동 콘크리트이란?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콘크리트의 성능 향상이 요구되며, 시공효율을 향상시킨 고유동 콘크리트에 관한 현장 적용성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고유동 콘크리트는 유동성 및 점성을 개선시켜 무진동ㆍ무다짐으로 타설이 가능한 콘크리트로 2009년 콘크리트 표준시방서에 “고유동 콘크리트” 규정이 신설3)됨에 따라 차후 콘크리트 구조물 적용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고유동 콘크리트의 공극구조 평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콘크리트의 장점은? 콘크리트는 압축강도, 품질특성 및 경제성이 우수하고 구하기 쉽다는 장점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건설 구조재료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콘크리트 내부에는 모세관 공극(capillary pore), 겔 공극(gel pore), 작은 기포(micro void) 및 큰 기포(macro void) 등의 다양한 공극이 분포되어 있으며, 콘크리트 내부 공극의 크기나 분포상태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강도뿐만 아니라 내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최근 건설되고 있는 대부분의 콘크리트 구조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또한, 최근 건설되고 있는 대부분의 콘크리트 구조물들은 특수화 및 과밀배근화 되어감에 따라 콘크리트의 단면은 복잡해지고 있으며, 콘크리트 타설시 과도한 다짐으로 인한 재료분리 현상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콘크리트의 성능 향상이 요구되며, 시공효율을 향상시킨 고유동 콘크리트에 관한 현장 적용성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고유동 콘크리트는 유동성 및 점성을 개선시켜 무진동ㆍ무다짐으로 타설이 가능한 콘크리트로 2009년 콘크리트 표준시방서에 “고유동 콘크리트” 규정이 신설3)됨에 따라 차후 콘크리트 구조물 적용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고유동 콘크리트의 공극구조 평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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