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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1 no.6, 2011년, pp.881 - 891
조미숙 (마산대학 치위생과) , 이은경 (부산여자대학 치위생과) , 강용주 (진주보건대학 치위생과)
Objectives :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contribute to preventing dental caries, which is the biggest disease in adolescence and to promoting oral health by implanting a right habit on oral care targeting adolescents, and further to offer basic help to proceeding with making the better 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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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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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란? | 청소년기는 어린이 상태에서 어른의 상태로 이행을 의미하는 시기로서 주요 성장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며 정서적으로 상당히 불안한 시기로서 심신의 모든 부분이 과도기적인 현상을 나타낸다. 이 시기는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와 왕성한 신체발육으로 간식을 무분별하게 많이 하는 시기이며 활동이나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므로 다발성 우식증이 많이 발생하고 치은염과 치주병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 |
청소년기에 다발성 우식증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 청소년기는 어린이 상태에서 어른의 상태로 이행을 의미하는 시기로서 주요 성장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며 정서적으로 상당히 불안한 시기로서 심신의 모든 부분이 과도기적인 현상을 나타낸다. 이 시기는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와 왕성한 신체발육으로 간식을 무분별하게 많이 하는 시기이며 활동이나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므로 다발성 우식증이 많이 발생하고 치은염과 치주병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은 어떠한 질병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로 인한 증상이 어떤 것이 있는지에 관해 호기심을 갖기도 하므로 아동기를 통하여 잇솔질의 구강위생관리 습관을 계속적으로 지속하도록 부모와 교육자의 관심 있는 지도가 필요한 중요한 시기이다1). | |
경남 청소년들의 잇솔질 관리 실태를 조사하여 얻은 결론은? | 1. 구강보건교육 경험여부를 살펴보면 성별에 따라서는 여학생이 231명(52.9%), 남학생 206명(47.1%) 가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0.05). 학년에 따라서는 1학년이 161명(36.8%), 2학년이 160명(36.6%), 3학년이 116명(26.5%) 순으로 나타났다(p<0.001). 2. 잇솔질 시기를 살펴보면‘아침 식사 후’877명 (25.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3. 학교에서 점심식사 후 이를 닦는지 여부는 성별에 따라서 남학생은 학교에서 점심식사 후 잇솔질을‘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346명(61.0%)으로 여학생의 152명(28.5%)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p<0.001). 학년에 따라서는 2학년은 학교에서 점심식사 후 잇솔질을‘항상 한다’는 응답이 366명(83.9%)으로 1학년 35명(10.4%), 3학년 32명(9.8%)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p<0.001). 4. 이를 닦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학년에 따라서는 1학년은‘충치와 잇몸병을 예방하기 위해’라는 응답이 276명(82.1%), 2학년 310명(71.1%), 3학년 221명 (67.4%)으로 학년이 낮을수록‘충치와 잇몸병을 예방하기 위해’이를 닦는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p<0.001). 5. 잇솔질 방법을 살펴보면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은‘마음대로’닦는다는 응답이 137명(24.2%)으로 여학생의 80명(15.0%)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p<0.001). 학년에 따라서는 1학년은 잇솔을‘위·아래로’닦는다는 응답이 169명(50.3%), 2학년 214명(49.1%), 3학년 136명(41.5%)으로 학년이 낮을수록 잇솔을‘위·아래로’닦는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p<0.01). 6. 잇솔질 시간을 살펴보면 학년에 따라서는 1학년은‘2분 정도’가 141명(42.0%), 2학년 171명(39.2%), 3학년 103명(31.4%)로 학년이 낮을수록‘2분 정도’ 이를 닦는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p<.001).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올바른 구강건강관리 태도와 습관을 기를 수 있는 학교구강보건교육이 확대 시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위해 학교구강보건교육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학교구강보건실이 점진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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