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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장 스크린 도어용 제어장치의 개발
The Development of DCU for the Platform Screen Doo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0 no.2, 2011년, pp.68 - 71  

우천희 (명지전문대학 전기과) ,  김진식 ((주)미디어디바이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Seoul Metro, prior to installation of platform screen doors, had seen 4~6 cases a month of mortal injuries from accidents on the platforms, including suicide attempts towards the oncoming train. However, since the installation of platform screen doors, Seoul Metro has achieved a fe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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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개발과제를 통해 시스템 연동형 BLDC 모터 제어기 설계 기술을 확보하게 되면 승강장 스크린 도어 사업을 진행하는 대기업을 통해 국내 지하철, 경전철, 철도 시장에 적용함으로써 수입 대체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산업용 기기 및 빌딩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BLDC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고 이를 승강장 스크린 도어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위치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1) 저속 및 고속에서 출력 토크가 비교적 높고 고속회전도 가능.
  • 2) 무접점의 반도체 소자로 코일의 전류를 드라이브 하는 관계로 수명이 반영구적.
  • 3) 소음과 전자적인 잡음을 거의 발생시키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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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강장 스크린 도어는 어떤 문제를 위해 설치했나? 철도, 경전철 및 지하철 승강장 내 추락, 전동차 사이의 끼임 등의 안전사고 방지 및 승강장의 공기오염 개선, 장애인, 노약자 등의 탑승편의에 관한 문제, 승강장내의 쾌적한 환경문제 제공 등을 위해 지난 2003년 현대 엘리베이터에서 일본의 Nabco사와 기술 제휴를 통해 광주 지하철 1호선에 승강장 스크린 도어(Platform Screen Door : PSD)를 처음 설치한 이래 현재 서울, 경기 지역 대부분의 지하철 역사 및 부산, 대전, 대구, 광주, 인천 등의 광역시의 지하철에 설치 운영하고 있다. 승강장 스크린 도어 시스템의 주요 구성도를 보면 그림1과 같다.
승강장 스크린 도어가 설치된 이후 낸 성과는? 서울 지하철의 경우 승강장 스크린 도어를 설치하기 전에는 월 평균 4∼6건의 선로에 투신하여 자살하는 사고를 포함한 실수로 인한 선로 추락 사고 등의 승강장 사상사고가 발생하였으나, 승강장 스크린 도어가 설치된 이후 서울지하철은 ‘사상사고 제로’라는 성과를 이루어냈다.[1] 초기에 승강장 스크린 도어를 국내에 도입하던 시기에는 승강장 스크린 도어 제어와 관련한 경험의 부재로 인해 일본, 프랑스, 미국 등으로부터 기술 제휴를 통해 제품을 도입하여 설치를 진행하였으나, 이후 국내 업체들의 기술 투자를 통해 종합 제어반 및 각종 조작반, RF장치등 상당 부분 국산화를 이루었다.
국내 업체들의 기술 투자를 통해서도 국산화를 못한 핵심기술은 어떤 것인가? [1] 초기에 승강장 스크린 도어를 국내에 도입하던 시기에는 승강장 스크린 도어 제어와 관련한 경험의 부재로 인해 일본, 프랑스, 미국 등으로부터 기술 제휴를 통해 제품을 도입하여 설치를 진행하였으나, 이후 국내 업체들의 기술 투자를 통해 종합 제어반 및 각종 조작반, RF장치등 상당 부분 국산화를 이루었다.[2,3] 하지만 짧은 기간 동안 승강장 스크린 도어를 설치하면서 승강장 스크린 도어 시스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승강장 스크린 도어용 제어장치(DCU: Door Control Unit)의 완전한 국산화는 이루지 못한 채 외국 제품을 도입 하여 설치하고 있거나 DC 모터를 적용한 제어장치를 개발 하여 설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승강장용 스크린도어시스템의 구성에 대해서 설명하였고, 3장에서는 BLDC 모터를 적용한 제어장치의 기본적인 설계 내용과 자체 제작되어진 시제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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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 J. Nieuwenhuijsen, "Levels of particulate air pollution, its elemental compositions, determinants and health effects in metro systems," Atmospheric Environment, 41, pp.7995-8006, 2007. 

  2. S. N. Kang, H. J. Hwang, Y. M. Park, H. Y. Kim, C. H. Ro, "Chemical compositions of subway particles in Seoul, Korea determined by a quantitative single particle analysis," Environ. Sci. Technol., 42, pp.9051-9057, 2008. 

  3. 이종성, 민영기, 김경식, 최종묵, "철도차량시스템과 PSD간 인터페이스 방안 및 적용 현황",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284-289, 2004. 6 

  4. 김진식, 손진근, "승강장 스크린도어(PSD)에 대한 고신뢰성 감시 및 제어시스템의 개발", 대한전기학회, pp. 158-162, 59P-2-6, 2010년 

  5. Nabco, "Object sensing system for use with automatic swing door", 미국특허, US6678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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