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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물체 모델링을 위한 연속된 스테레오 이미지 상에서의 전경 영역 분리 및 추적
Foreground segmentation and tracking from sequential stereo images for 3D object modeling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6 no.1 = no.11, 2011년, pp.9 - 16  

한인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지능인터랙션연구센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김형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지능인터랙션연구센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김경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지능인터랙션연구센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박지형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지능인터랙션연구센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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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를 3차원으로 모델링 하는 데에 있어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모델링할 물체 외에 다른 방해 요소가 없는 제한된 환경에서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환경 제약이 없는 일상적인 생활환경에서 물체를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관심영역 외의 주변 물체들이 복잡하게 섞여있고 빈번하게 변하는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스테레오 비전 카메라를 이용하여 동적인 환경에서 대상 물체가 포함된 전경 영역을 배경으로부터 분리하고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스테레오 영상으로부터 획득된 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색상 정보를 이용할 때보다 환경변화에 강인하게 전경 영역을 분리할 수 있다. 또한 시간적으로 연속된 두 영상에 나타나는 전경 영역은 위치나 상태에 따른 변화가 크지 않으므로 관심영역의 상대적인 거리 분포를 비교하여 추적할 수 있다. 다양한 조건의 동적인 환경에서 전경 영역을 분리 및 추적하는 실험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의 성능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분리 및 추적된 전경 영역으로부터 물체 영역을 추출하여 3차원 물체 모델링이 가능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vious researches of 3D object modeling have been performed in a limited environment where a target object only exists. However, in order to model an object in the real environment, we need to consider a dynamic environment, which has various objects and a frequently changing background. Th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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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차원 물체 모델링을 위해서는 카메라의 시점변화 및 배경 변화에 강인한 추적 방법이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사용된 색상 정보가 아닌 스테레오 영상으로부터 구할 수 있는 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물체 복원을 위한 전경 영역 분리 및 추적 방법을 제안한다.
  • 그림 2는 전경 영역을 추적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t-1 시점의 거리 영상에 대한 전경 영역을 알고 있을 때, t 시점에서의 거리 영상에 대한 전경 영역을 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t-1 시점의 전경 영역에 대한 거리 히스토그램을 그림 2.
  • 그러나 이러한 환경 제약이 없는 일상적인 생활환경에서 물체를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여러 물체들이 복잡하게 섞여있고 빈번하게 변하는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동적인 환경에서 대상 물체 영역이 포함된 전경 영역을 그 외의 영역으로부터 분리하고 지속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전경 영역 분리 및 추적 방법에 대한 응용 예로써, 분리 및 추적된 전경 영역으로부터 물체 영역을 추출하여 물체를 3차원으로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물체를 3차원으로 모델링하는 전체적인 과정은 그림 8과 같다.
  • 기존의 방법들에 주로 사용된 색상 정보는 조명 변화에 민감하며, 겹쳐진 두 영역의 색상이 비슷하다면 색상 정보만을 이용하여 두 영역을 구분하기가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스테레오 비전 카메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기하학적인 거리(depth) 정보를 연속적으로 입력받아 전경 영역을 분리 및 추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동일한 영역 내에서는 물체의 거리 값이 연속적으로 변하지만, 서로 다른 영역 사이에서는 거리 값이 연속적이지 않다.
  • 또한,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영상에서 인접한 두 영상에 놓여있는 동일한 영역은 위치나 상태의 변화가 크지 않으므로 거리 분포를 비교하여 해당 영역을 추적해 나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속된 프레임간의 관심영역의 거리 분포를 비교하는 방법을 통해 카메라의 시점 변화 및 배경의 변화에 강인한 추적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스테레오 영상의 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여러 동적인 변화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전경 영역을 분리 및 추적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거리정보의 시간적 연속성을 이용함으로써, 효과적인 관심영역 추적이 가능하였다.

가설 설정

  • (c))을 얻는다. 물체는 책상이나 테이블, 바닥 등 평평한 면에 놓여 있다고 가정하여, 전경 영역에서 대표 평면을 찾아 해당 평면을 포함한 아랫부분을 제거하면 물체 영역을 구할 수 있다. 이미지 정합에는 DLT(Direct Linear Transformation) [14] 알고리즘이 사용되었고, DLT 알고리즘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접한 이미지들 간의 대응점들은 SURF [15]를 이용하여 구하였다.
  •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영상에서 인접한 두 영상에 놓여있는 동일한 영역은 위치나 상태의 변화가 크지 않으므로 인접한 두 거리 영상 사이에서 해당 영역의 거리 분포는 비슷하다고 가정한다. 이에 따라 바로 이전 영상의 대상 영역의 거리 분포를 현재 영상의 여러 영역들의 거리 분포와 비교하여 가장 비슷한 분포를 보이는 영역을 선택하면 현재 영상에서 대상 영역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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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LD는 어떤 방법인가? 히스토그램의 유사도 비교에는 두 확률 분포 함수 간의 상대적 엔트로피를 계산하는 방법인 KLD(Kullback-Leibler Divergence) [10]가 사용된다. 그림 3에서 p(x)와 q(x)는 임의의 두 확률 분포 함수를 나타내고, 이들 두 함수 간에 계산된 KLD 값인 DKL(P||Q)는 그림 3의 오른쪽에 음영처리 된 부분의 면적에 해당한다.
거리 영상에서 레이블링을 수행할 때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는가? (f)처럼 레이블들을 나눌 수 있다. 그러나 거리 영상에서 레이블링을 수행할 때, 물체 내부에 텍스처가 없는 부분에서는 거리 값을 구할 수 없기 때문에 동일한 영역이 여러 레이블로 나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레이블링 후, 주변 레이블들과의 거리 값을 비교하여 비슷한 거리 값을 가지는 레이블들을 하나의 레이블로 통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실제 생활환경에서 전경 영역을 분리 및 추적할 때 방해가 되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실제 생활환경에서 전경 영역을 분리 및 추적할 때 방해가 되는 요소는 크게 세 가지 경우를 들 수 있다. 대상 영역을 다른 물체가 부분적으로 가리는 경우, 배경 영역에서 다른 물체의 움직임이 있는 경우, 그리고 조명이 변하는 경우이다. 기존의 방법들에 주로 사용된 색상 정보는 조명 변화에 민감하며, 겹쳐진 두 영역의 색상이 비슷하다면 색상 정보만을 이용하여 두 영역을 구분하기가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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