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tide of globalization, culture products play pivotal role in effectively introducing our tradition and culture to the world. This research is about developing culture products using our traditional lady's art craft work to attain the purpose of modern application through recreation of traditi...
In the tide of globalization, culture products play pivotal role in effectively introducing our tradition and culture to the world. This research is about developing culture products using our traditional lady's art craft work to attain the purpose of modern application through recreation of tradition along with modern technology. First, the types of traditional lady's art craft work include pouches, wrapping clothes and other accessories made by sewing except costumes. The materials used were cotton, silk, ramie, hemp and decorating techniques involved were embroidery, patchwork, quilting, knot. Seco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veloping culture products with traditional images which also satisfy modern sense. Therefore, items that could be used readily in daily life were selected. Such items include bags, mufflers, name card cases, brooches. In addition, the Korean traditional Patchwork images which have both western-style and modern sense were selected out of the many kinds of traditional lady's art craft works. Third, cultural products (bags, mufflers, name card cases, brooches) were created by DTP in silk with sacdong and free-styled division Korean traditional Patchwork images and quilting technique.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lies in examining the possibility of developing modern culture products using traditional lady's art craft work. A way to further develop this study would be to shed new light on traditional crafts and local cultural resources and actively carry on the study of cultural product development to provide the foundation for developing cultural products with modern applications.
In the tide of globalization, culture products play pivotal role in effectively introducing our tradition and culture to the world. This research is about developing culture products using our traditional lady's art craft work to attain the purpose of modern application through recreation of tradition along with modern technology. First, the types of traditional lady's art craft work include pouches, wrapping clothes and other accessories made by sewing except costumes. The materials used were cotton, silk, ramie, hemp and decorating techniques involved were embroidery, patchwork, quilting, knot. Seco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veloping culture products with traditional images which also satisfy modern sense. Therefore, items that could be used readily in daily life were selected. Such items include bags, mufflers, name card cases, brooches. In addition, the Korean traditional Patchwork images which have both western-style and modern sense were selected out of the many kinds of traditional lady's art craft works. Third, cultural products (bags, mufflers, name card cases, brooches) were created by DTP in silk with sacdong and free-styled division Korean traditional Patchwork images and quilting technique.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lies in examining the possibility of developing modern culture products using traditional lady's art craft work. A way to further develop this study would be to shed new light on traditional crafts and local cultural resources and actively carry on the study of cultural product development to provide the foundation for developing cultural products with modern applicatio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국내 박물관과 도서관의 유물과 문헌조사를 통하여 우리의 전통 규방공예의 개념과 분류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다. 국내의 문화상품을 조사하여 종류와 형태, 소재, 장식, 제작 기법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면 구성, 색상조화, 소재구성, 제작기법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데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는 문화상품을 전통의 재창조와 더불어 현대적 활용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의 전통규방공예를 현대의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문화상품을 개발하였다.
현대사회는 개성 중심의 고 감성 시대로 전통문화상품에 전통적 이미지를 담고 있으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에 알맞은 문화상품개발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전통 조각보와 전통 문양, 다양한 규방공예기법을 활용하여 한국적 이미지의 문화상품 개발을 통하여 현대적인 감각에 알맞은 문화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현대적인 규방공예 작품의 흐름은 전통적인 소재를 활용한 재현 작품 만들기와 더불어 규방공예 기법을 활용한 식탁의 러너, 핸드폰 고리, 브로치, 가방, 벽걸이, 책갈피, 주머니, 명함집 등 발전적인 디자인과 실용적인 작품들이 나오고 있다(김경기 외, 2007; 이미석, 2009; 최승연 외, 2006). 본 연구는 전통적 이미지를 담고 있으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에 알맞은 상품개발이 목적이므로 디자인을 전개하는 데 있어 전통장식 기법과 현대적인 소품 아이템이 조화될 수 있는 가방과 머플러, 명함지갑, 브로치를 아이템으로 정하였다. 가방과 머플러는 세트 개념으로 제작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패션 연출에 통일감을 주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규방공예가 현대적인 문화상품으로 개발 될 가능성을 모색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좀 더 다양한 기법으로의 접근을 통해 문화상품의 다양화 및 차별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일부 문화상품의 디자인 현황은 너무 전통적이고 화려하고, 수공예적인 것으로 평가되어 한국의 문화상품이 너무 토속적인 이미지로 인해 세계시장이 함께 공감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을 수 있다(산업디자인진흥원, 1999). 이에 본 연구는 우리 고유의 문화 예술적 독창성을 인정하고 전통 이미지를 담고 있으면서도 현대적인 디지털 기술과 소재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감각에 맞는 문화상품 아이템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DTP는 다양한 디자인 개발도 용이하며 손으로 그릴 수 없는 사진의 이미지나 난해한 고품질 디자인의 프린팅이 가능하고 디자인의 축소와 확대, 색상의 조절도 용이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생산에 효과적이다. 특히 소량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DTP 시스템을 활용하여 문화상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색동형의 얇은 사로 만들어진 조각보 이미지를 실크에 DTP로 작업하였다. 22조각의 가방을 만들기 위해 DTP 로 작업된 조각보 이미지에 솜을 대고 조각보 이음새를 따라 굵은 면사로 홈질을 하여 전통 규방공예기법 중 하나인 누빔의 효과를 표현하였다. 사방 14 cm 조각보 이미지 8조각과 인조가죽 14조각을 합쳐 22조각으로 가방을 만들었다.
국내 박물관과 도서관의 유물과 문헌조사를 통하여 우리의 전통 규방공예의 개념과 분류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다. 국내의 문화상품을 조사하여 종류와 형태, 소재, 장식, 제작 기법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면 구성, 색상조화, 소재구성, 제작기법을 분석한다. 이론적 기반과 보존 유물의 실증적 자료를 통한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현대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전통적인 규방공예를 재해석한 디자인을 개발하여 문화상품 아이템을 제작한다.
가방과 머플러는 세트 개념으로 제작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패션 연출에 통일감을 주도록 하였다. 그리고 여러 가지 규방공예기법 중에서 전통조각보 문양을 선정하였다. 이는 크기나, 형태, 색상이 다른 각각의 천으로 이어져서 형태가 불규칙하면서도 전체가 조화롭게 구성되는 특성을 지닌다.
둘째 전통적 이미지를 담고 있으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에 알맞은 상품개발이 목적이므로 디자인을 전개하는 데 있어 전통장식 기법이 잘 어울리면서 현대 생활에 잘 활용될 수 있는 가방과 머플러, 명함집, 브로치를 아이템으로 정하였다. 활용한 전통 기법으로는 여러 규방공예 가운데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에도 잘 어울리는 전통조각보 문양을 이용하였다.
셋째 색동형의 얇은 사로 만들어진 조각보 이미지를 견 100% 폰지에 DTP 출력하여 솜을 대고 홈질하여 누비의 효과를 주어 가방과 머플러, 명함집, 브로치를 제작하였다. 또한 모시와 베를 가지고 자유 분할형으로 만들어진 조각보 이미지를 견 100% 폰지에 DTP 로 출력하여 소재의 특성과 조형미를 살린 가방과 머플러 명함집, 브로치를 제작하였다.
22조각의 가방을 만들기 위해 DTP 로 작업된 조각보 이미지에 솜을 대고 조각보 이음새를 따라 굵은 면사로 홈질을 하여 전통 규방공예기법 중 하나인 누빔의 효과를 표현하였다. 사방 14 cm 조각보 이미지 8조각과 인조가죽 14조각을 합쳐 22조각으로 가방을 만들었다. 짙은 갈색의 인조가죽에 원색의 조각보로 포인트를 주어 현대적 가방에 전통 조각보 기법을 활용하여 제작하였다.
색동형으로 뽑아낸 DTP에 솜을 대고 문양을 누벼서 입체감과 보온성을 부여하였으며 전통의 흰 거들지를 댄 것 같은 시각적 효과를 표현하였다.
색동형의 얇은 사로 만들어진 조각보 이미지를 실크에 DTP로 작업하였다. 22조각의 가방을 만들기 위해 DTP 로 작업된 조각보 이미지에 솜을 대고 조각보 이음새를 따라 굵은 면사로 홈질을 하여 전통 규방공예기법 중 하나인 누빔의 효과를 표현하였다.
셋째 색동형의 얇은 사로 만들어진 조각보 이미지를 견 100% 폰지에 DTP 출력하여 솜을 대고 홈질하여 누비의 효과를 주어 가방과 머플러, 명함집, 브로치를 제작하였다. 또한 모시와 베를 가지고 자유 분할형으로 만들어진 조각보 이미지를 견 100% 폰지에 DTP 로 출력하여 소재의 특성과 조형미를 살린 가방과 머플러 명함집, 브로치를 제작하였다.
국내의 문화상품을 조사하여 종류와 형태, 소재, 장식, 제작 기법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면 구성, 색상조화, 소재구성, 제작기법을 분석한다. 이론적 기반과 보존 유물의 실증적 자료를 통한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현대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전통적인 규방공예를 재해석한 디자인을 개발하여 문화상품 아이템을 제작한다.
자유분할형의 모시를 가지고 작업한 DTP 이미지를 가방과 같은 재질의 자주색과 분홍색을 양색의 솜을 넣어 만든 양단 머플러 중심에 배치하여 포인트를 주었다.
자유분할형의 모시를 기본으로 컴퓨터로 작업한 조각보 문양 이미지를 실크에 DTP로 작업하였다. 이렇게 작업한 것에 솜을 대고 검정색 양단으로 만든 큰 사각형의 쇼퍼백 중앙에 배치하여 가방에 포인트를 주었다.
활용한 전통 기법으로는 여러 규방공예 가운데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에도 잘 어울리는 전통조각보 문양을 이용하였다. 조각보 문양 중 색동형 구성 이미지와 자유분할형 이미지를 디자인을 전개하는데 활용하였다.
사방 14 cm 조각보 이미지 8조각과 인조가죽 14조각을 합쳐 22조각으로 가방을 만들었다. 짙은 갈색의 인조가죽에 원색의 조각보로 포인트를 주어 현대적 가방에 전통 조각보 기법을 활용하여 제작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의 문화상품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인사동의 아트샵과 박물관과 미술관의 아트샵, 서울지역의 호텔 기념품점, 일부 공예관과 박물관, 청와대 사랑채, 광화문 등 문화상품을 전시 판매하는 곳을 직접 조사하고 이미 연구된 자료 들을 참고하였다(김경기 외, 2007; 남재경, 2004; 최승연 외, 2006). 국립중앙박물관을 포함한 국립박물관이 80년대 후반부터 문화상품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한국의 정체성과 상징성이 반영된 상품개발과 판매를 시도하고 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현대적인 디지털 기술인 DTP를 이용하였다. DTP는 다양한 디자인 개발도 용이하며 손으로 그릴 수 없는 사진의 이미지나 난해한 고품질 디자인의 프린팅이 가능하고 디자인의 축소와 확대, 색상의 조절도 용이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생산에 효과적이다.
조각보는 사(紗), 라(羅)류의 얇은 견직물은 얇은 견직물끼리 단(緞), 주(紬)류의 두꺼운 견직물은 두꺼운 견직물끼리 모시는 모시끼리, 삼베는 삼베끼리 대부분 같은 종류의 소재로 이루어져 있다. 제작하는 방법은 한복에 필요한 바느질법과 같은 데 홑보와 겹보에 따라 그 제작기법은 다르다(김정미, 2006).
전통규방공예를 활용한 문화상품으로는 지갑류, 책갈피, 여성소품, 핸드폰 고리, 큐션, 보자기, 손자수품, 차상보, 의류, 스카프, 넥타이, 가방류, 벨트, 민속의상, 고전인형, 고전매듭, 노리개, 브로치 등이 있었다. 특히 스카프와 넥타이는 현대적인 디지털 기술인 DTP(Digital Textile Print)을 이용하여 전통문양을 재현하였다. 현 문화상품시장에서 DTP 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제작기술을 현대화하여 급변하는 유행에 대처할 수 있는 생산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박혜신, 이건희, 2006).
둘째 전통적 이미지를 담고 있으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에 알맞은 상품개발이 목적이므로 디자인을 전개하는 데 있어 전통장식 기법이 잘 어울리면서 현대 생활에 잘 활용될 수 있는 가방과 머플러, 명함집, 브로치를 아이템으로 정하였다. 활용한 전통 기법으로는 여러 규방공예 가운데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에도 잘 어울리는 전통조각보 문양을 이용하였다. 조각보 문양 중 색동형 구성 이미지와 자유분할형 이미지를 디자인을 전개하는데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전통규방공예는 복식을 제외한 규방 공예품의 대표적인 것이 보자기, 주머니, 침선 소품류 이다. 소재는 무명, 비단(紬, 紗, 緞 ,羅 등), 모시, 삼베 등의 소재가 쓰였으며, 색상은 청(靑), 적(赤), 황(黃), 백(白), 흑(黑)의 다섯 가지 정색(正色)과 녹(綠), 벽(壁), 홍(紅), 유황(硫黃), 자(紫)의 다섯 가지의 간색(間色)이 적절히 조화되게 쓰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전통적인 규방공예가 현대적인 문화상품으로 개발 될 가능성을 모색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좀 더 다양한 기법으로의 접근을 통해 문화상품의 다양화 및 차별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전통 공예와 지역적으로 개발 중이거나 묻혀있는 문화자원들을 재조명하여 현대적 기능성을 갖는 문화상품 개발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고 지속적인 학술적 연구와 문화상품 개발을 통하여 문화상품의 문화적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좀 더 다양한 기법으로의 접근을 통해 문화상품의 다양화 및 차별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전통 공예와 지역적으로 개발 중이거나 묻혀있는 문화자원들을 재조명하여 현대적 기능성을 갖는 문화상품 개발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고 지속적인 학술적 연구와 문화상품 개발을 통하여 문화상품의 문화적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누비기법은 어떻게 나뉘는가?
단순한 바느질 차원을 벗어난 누비기법은 점차 다양해지고 세련된 미적 조형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누비는 기법에 따라 오목누비, 중누비, 잔(세목)누비, 줄누비, 납작누비, 상침누비 등으로 나누어지고 솜의 두께와 품목에 따라 적절히 구사된다. 누비는 민속적인 측면에서 보면 연속된 누비 실이 길게 뻗어 나갔다 하여 장수를 뜻하고, 빗줄기에도 비유되어 밭고랑을 나타내는 누비와 더불어 풍요로움을 상징한다.
누비는 무엇인가?
누비는 솜을 두어 양쪽 천을 누비는 작업공정으로 천 사이에 둔 솜이 흩어지기 않게 일정간격을 두고 실로 줄이 지게 꿰매어 붙이는 방법으로 두툼한 천을 겹쳐서 누비는 경우도 흔하다. 누비의 목적은 천의 보온을 위한 것이지만 장식성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누비의 목적은 무엇인가?
누비는 솜을 두어 양쪽 천을 누비는 작업공정으로 천 사이에 둔 솜이 흩어지기 않게 일정간격을 두고 실로 줄이 지게 꿰매어 붙이는 방법으로 두툼한 천을 겹쳐서 누비는 경우도 흔하다. 누비의 목적은 천의 보온을 위한 것이지만 장식성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바느질 기법에는 홈질(누빌 때), 감치기(누빈 다음 겉과 겉을 연결할 때), 숨뜨기(안감을 붙일 때), 뒷땀질(시작 할 때와 마무리 지을 때), 상침(어떤 선을 고정시킬 때나 박음 선을 모양으로 사용할 때)이 있다(김보경, 2003).
참고문헌 (22)
권수연, 장현주. (2009). 조선시대 자수 규방공예품의 유형과 특성. 복식, 59(4), 1-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