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이용 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Home-baking Premix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4 no.4, 2011년, pp.509 - 519  

김현숙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  송은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se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home-baking premix products. A total of 275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and statistically analyzed by the SPSS 14.0 package. The reasons for home-baking were : fun(33.8%), quality time with the family(33.8%), and di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홈베이킹 실태 및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이용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소비자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선택 속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선택 속성의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하고, 선택 속성 만족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제조업계의 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홈베이킹 실태 및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이용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소비자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선택 속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선택 속성의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하고, 선택 속성 만족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제조업계의 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홈베이킹 실태 및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이용 실태에 대해 조사하고, 소비자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선택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며, 나아가 선택 속성 만족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1년에 3회 이상 홈베이킹을 하는 여성 중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베이킹 프리믹스란? 홈베이킹 프리믹스란 홈베이킹(home-baking)이란 단어에 프리페어드 믹스(prepared mix)의 약자인 프리믹스(premix)란 단어를 결합하여 만든 합성어로, 과자나 빵 등의 음식을 각 가정에서 간편하게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필요한 재료를 미리 혼합하여 제조한 제품을 말한다. 원래 프리믹스(premix)는 1849년 미국의 헨리 존스(Henry Jones)에 의해 식품회사나 공장 등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제조되었으나, 이후 각 가정에 오븐의 보급률이 증가하고, 빵이나 과자 등을 직접 만드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홈베이킹 프리믹스로 발전하였다(Lee JS 2008; 한국체인스토어협회 2010).
중요도-성취도 분석이 고안된 목적은 무엇인가? 중요도-성취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은 1970년대 Martilla와 James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된 방법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품질의 객관적 평가 및 효과적인 경영 전략을 확립할 목적으로 고안되었다(Martilla & James 1977). 즉, IPA는 소비자의 중요도와 성취도(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용 전에는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각 속성의 중요도를, 그리고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용 후에는 소비자가 인식하는 각 속성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들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만족도를 동시에 비교․분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Park 등 2007; Yoon HR 2008; Byun 등 2009; Lee 등 2009; Kang & Lee 2010; Kim 등 2010; Lee 등 2010; Park JH 2010).
홈베이킹 프리믹스가 우리나라에서 첫 출시된 것은 언제인가? 원래 프리믹스(premix)는 1849년 미국의 헨리 존스(Henry Jones)에 의해 식품회사나 공장 등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제조되었으나, 이후 각 가정에 오븐의 보급률이 증가하고, 빵이나 과자 등을 직접 만드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홈베이킹 프리믹스로 발전하였다(Lee JS 2008; 한국체인스토어협회 2010).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 삼양사의 ‘큐원 머핀 믹스’가 출시된 이후 파운드케이크, 식빵, 호떡 등 다양한 종류의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이 개발․판매되고 있으며, 그 규모 역시 급격하게 성장하여 2007년 200억 원대에서 2009년 460억 원대의 시장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동아닷컴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yun GI, Lee SY, Cho WJ. 2009. Study on the importanc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coffee-shop type according to the choice attributes by university students-focused on Daegu.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9:503-514 

  2. Choi HJ, Lee HS. 2007. A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well-being fashion. Journal of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9:139-154 

  3. Choi SH, Cho YB. 2009.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 among well-being, selection attribute,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for Korean traditional pastry.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5:42-53 

  4. Jeon JW. 2005. A study on the changed lives of customers visiting Korean restaurants from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1:87-104 

  5. Jeong KH, Kim SJ. 2004. A study on the customer's selection attributes and satisfaction for window bakeries. Korean J Foodservice Management 7:7-23 

  6. Jeong KH. 2004.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bakery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customer's behavior. Tourism Leisure Research 16:193-208 

  7. Kang HJ, Lee YJ. 2010. A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well-being fusion menu using IPA.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6:77-95 

  8. Kim CY. 2007. A case analysis on preferences of lighting design: Focused on well-being. design. Journal of Science of Art & Design 12:5-41 

  9. Kim JY. 2008. Study on the effect of well-being lifestyle toward wine selection attributes. Tourism Research 28:19-34 

  10. Kim M, Lee YJ. 2009. The effect of well-being lifestyle on perceived value and purchase of environmental-friendly food material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2:85-108 

  11. Kim MA, Lee YS, Rho JO. 2010. Analysis of perceived management performance and importance level of nutrition teachers by school administrators in the Chonbuk area of Korea. Korean J Food & Nutr 23:203-211 

  12. Lee AJ, Kang SH, Cha SB. 2009. Comparison of importance of Samgyetang selection attributes and satisfaction level perceived by Chinese students in Korea using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2:217-234 

  13. Lee JS. 2008. Analysis on consumer responses and selection points for home-baking premix products. M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4. Lee KH, Choi BS, Lee IS. 2010. Job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among nutrition counseling by nutrition teachers in Kyungbuk area.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0:1018-1028 

  15. Martilla JA,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 of Marketing 41:77-79 

  16. Park JH. 2010. The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on small size restaurant service.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3:195-216 

  17. Park SH, Jung HA, Joo NM. 2007. An evaluation of contract foodservice's websites by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Korean J Food & Nutr 20:516-524 

  18. Son YJ, Hong KW. 2009. A study on how well-being influences consumer behavior and restaurant choice.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5:209-224 

  19. Song E. 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well-being awareness on the satisfaction of university dormitory foodservice. J Kor Home Econ Assoc 44:161-170 

  20. Whang HS. 2009. Research on AIDMA formula of package design about home-baking premix-focused on package design of Q-one. M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21. Yoon HR. 2008. A Study on customer service encounters at a large food court customer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Korean J Food & Nutr 21:97-105 

  22. 동아닷컴. 2007. http://news.donga.com 2011.6.23 방문 

  23. 동아닷컴. 2010. http://thewoman.donga.com 2011.6.28 방문 

  24. 미디어다음. 2008. http://media.daum.net 2011.5.28 방문 

  25. 서울파이낸스. 2007. http://www.seoulfn.com 2011.6.18 방문 

  26. 시사뉴스피플. 2008. http://www.inewspeople.co.kr 2011.7.5 방문 

  27. 식품외식경제. 2008. http://www.foodbank.co.kr 2011.6.28 방문 

  28. 조선닷컴. 2008. http://issue.chosun.com 2011.5.28 방문 

  29. 한국체인스토어협회. 2010. 리테일 매거진. pp.134-13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