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se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home-baking premix products. A total of 275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and statistically analyzed by the SPSS 14.0 package. The reasons for home-baking were : fun(33.8%), quality time with the family(33.8%), and di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se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home-baking premix products. A total of 275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and statistically analyzed by the SPSS 14.0 package. The reasons for home-baking were : fun(33.8%), quality time with the family(33.8%), and distrust in foodstuffs(13.5%). The respondents(38.9%) used home-baking premix products 2~3 times per year. And the respondents purchased home-baking premix products primarily for snack foods(83.3%). Among the selection attributes of home-baking premix products, the respondents considered the importance of 'sanitation'(m=4.16) a top priority, followed by 'taste'(m=4.15), 'ease of use'(m=4.12), 'detailed instructions' (m=4.05), 'quality of raw materials'(m=4.04), and 'origin'(m=3.91). However, in the case of satisfaction, 'ease of use' (m=3.81) was the most satisfying aspect, followed by 'detailed instructions'(m=3.67), 'sanitation'(m=3.56) and 'manufacturer' (m=3.48). According to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quality of raw materials' and 'origin', which were selection attributes, should be quickly improved. Also, 'taste', 'ease of use', 'detailed instructions' and 'sanitation' should be maintained. This survey found that the satisfaction levels for home-baking premix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overall satisfaction($F$=7.91, $p$ <0.001). In particular taste(${\beta}$=0.32, $t$=3.53, $p$ <0.001) had a meaningful effect on overall satisfaction.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levels for home-baking premix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affected repurchase intention($F$=8.61, $p$ <0.00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se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home-baking premix products. A total of 275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and statistically analyzed by the SPSS 14.0 package. The reasons for home-baking were : fun(33.8%), quality time with the family(33.8%), and distrust in foodstuffs(13.5%). The respondents(38.9%) used home-baking premix products 2~3 times per year. And the respondents purchased home-baking premix products primarily for snack foods(83.3%). Among the selection attributes of home-baking premix products, the respondents considered the importance of 'sanitation'(m=4.16) a top priority, followed by 'taste'(m=4.15), 'ease of use'(m=4.12), 'detailed instructions' (m=4.05), 'quality of raw materials'(m=4.04), and 'origin'(m=3.91). However, in the case of satisfaction, 'ease of use' (m=3.81) was the most satisfying aspect, followed by 'detailed instructions'(m=3.67), 'sanitation'(m=3.56) and 'manufacturer' (m=3.48). According to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quality of raw materials' and 'origin', which were selection attributes, should be quickly improved. Also, 'taste', 'ease of use', 'detailed instructions' and 'sanitation' should be maintained. This survey found that the satisfaction levels for home-baking premix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overall satisfaction($F$=7.91, $p$ <0.001). In particular taste(${\beta}$=0.32, $t$=3.53, $p$ <0.001) had a meaningful effect on overall satisfaction.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levels for home-baking premix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affected repurchase intention($F$=8.61, $p$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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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홈베이킹 실태 및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이용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소비자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선택 속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선택 속성의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하고, 선택 속성 만족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제조업계의 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홈베이킹 실태 및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이용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소비자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선택 속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선택 속성의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하고, 선택 속성 만족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제조업계의 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홈베이킹 실태 및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이용 실태에 대해 조사하고, 소비자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선택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며, 나아가 선택 속성 만족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1년에 3회 이상 홈베이킹을 하는 여성 중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또한,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재구매 의도는 앞으로도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재구매하거나, 이용할 의향이 있는지를 질문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 Likert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지를 질문하였는데, ‘전혀 만족하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만족한다’의 5점 Likert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내용은 선행연구(Jeong KH 2004; Jeong & Kim 2004; Lee JS 2008; Lee 등 2009)에서 사용한 문항을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내용은 선행연구(Jeong KH 2004; Jeong & Kim 2004; Lee JS 2008; Lee 등 2009)에서 사용한 문항을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먼저 작성된 설문지를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이용 고객 10여 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문항의 타당도를 검증하고, 설문의 흐름이나 표현 등의 문제를 체크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최종적으로 사용된 측정도구는 다음과 같다.
홈베이킹에 관한 실태는 홈베이킹을 하는 빈도, 홈베이킹을 하는 동기, 홈베이킹 시 회당 평균 지출 비용, 주로 만드는 홈베이킹 제품의 종류에 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이용 실태에 관한 항목은 이용 횟수, 인지 경로, 구입 용도, 구입 장소, 구입 제품, 조리 시간으로 구성해 명목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홈베이킹에 관한 실태는 홈베이킹을 하는 빈도, 홈베이킹을 하는 동기, 홈베이킹 시 회당 평균 지출 비용, 주로 만드는 홈베이킹 제품의 종류에 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이용 실태에 관한 항목은 이용 횟수, 인지 경로, 구입 용도, 구입 장소, 구입 제품, 조리 시간으로 구성해 명목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조사의 조사 대상자의 홈베이킹 실태를 홈베이킹을 하는 빈도, 홈베이킹을 하는 동기, 홈베이킹을 하는 경우 회당 평균 지출 비용, 홈베이킹 시 주로 만드는 제품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은 ‘맛’, ‘향’, ‘양’, ‘가격’, ‘영양’, ‘기능성 성분’, ‘사용간 편성’, ‘상세한 설명’, ‘위생’, ‘원료의 품질’, ‘원산지’ 그리고 ‘제조회사’의 12개 속성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고, 홈베이킹 프리믹스제품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 Likert 척도를 이용하여 각각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2010년 8월 10부터 8월 25일까지 15일에 걸쳐 수행되었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1년에 3회 이상 홈베이킹을 하는 여성 중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2010년 8월 10부터 8월 25일까지 15일에 걸쳐 수행되었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1년에 3회 이상 홈베이킹을 하는 여성 중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도구로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배포한 설문지 350부 중 총 30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미비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총 275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도구로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배포한 설문지 350부 중 총 30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미비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총 275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홈베이킹 실태 및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이용 실태에 대해 조사하고, 소비자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선택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며, 나아가 선택 속성 만족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1년에 3회 이상 홈베이킹을 하는 여성 중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또한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중요도와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 및 Scheffé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으며,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 평균값을 구하였다.
성능/효과
일반적으로 IPA는 각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여 2차원 평면 도면상인 격자도에 표시하고, 중심점을 기준으로 각 속성의 관리방안을 파악하여, 그 위치에 따라 4가지의 다른 상대적인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먼저, 높은 중요도와 높은 만족도로 평가된 제 1사분면은 소비자들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로 만족도 또한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는 속성들을 포함하며, 이들 속성들은 현 상태와 같이 계속 유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높은 중요도와 낮은 만족도로 평가된 제 2사분면은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나, 만족도에서는 낮게 평가된 속성들을 포함하며, 향후 시급히 만족도 개선에 노력해야 하는 영역이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홈베이킹을 하는 사람들은 1년에 3∼5회 정도, 취미생활이나 가족들과의 즐거운 여가시간을 위하여, 1만원 미만을 투자하여, 조리방법이 비교적 간단하고 간식으로 먹기 좋은 호떡이나 팬케이크, 쿠키 등을 주로 만드는 것을 알 수 있었다.
9%이었다는 연구 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이들 결과로부터 소비자들은 홈베이킹 시 지출 비용으로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은 1만원 미만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조사 대상자들이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해 인지하게 된 경로를 살펴보면, 대형 마트의 식품매장에서 인지하게 되었다고 응답한 경우가 173명(62.9%)으로 가장 많았고, TV나 신문, 잡지 등의 광고를 통해서 인지한 경우가 39명(14.2%), 주위사람의 권유에 의해서인 경우가 34명(12.4%),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라고 답한 응답자는 20명(7.3%)으로 나타나, 주로 대형마트의 식품매장에서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 대형마트를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홍보를 위한 장소로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사람들에게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해 널리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라 생각된다.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선택 속성 중요도와 구매 후 소비자의 선택 속성 만족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선택 속성 총 12개 항목에 대한 중요도의 평균은 3.90, 그리고 만족도의 평균은 3.40으로 분석되어, 전반적으로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중요도를 살펴보면, 여러 선택 속성 가운데 ‘위생’ 속성의 중요도의 평균이 4.16으로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고, ‘맛’(mean=4.15), ‘사용 간편성’(m=4.12), ‘상세한 설명’(m=4.05), ‘원료의 품질’(m=4.04), ‘원산지’(m=3.91), ‘영양’(m=3.86), ‘기능성 성분’(m=3.81), ‘가격’(m=3.77), ‘제조회사’(m=3.76), ‘향’(m=3.63) 속성의 순이었다.
연령을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의 네 집단으로 나누어 중요도에 대한 분산 분석을 실시한 결과,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중 ‘맛’(F=4.68, p<0.01), ‘양’(F=5.17, p<0.01), ‘가격’(F=3.70, p<0.05), ‘영양’(F=3.81, p<0.05), ‘원료의 품질’(F=3.45, p<0.05), ‘원산지’(F=2.67, p<0.05) 속성에서 중요도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맛’(F=4.68, p<0.01), ‘양’(F=5.17, p<0.01), ‘가격’(F=3.70, p<0.05) 속성은 집단 간 평균에 대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시 ‘맛’ 속성에 대해서는 30대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응답하였고(m=4.26), 50대 이상이 가장 낮게 중요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m=3.66).
또한 ‘가격’ 속성에 대해서는 20대가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였고(m=4.00), 50대 이상이 가장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나(m=3.28) 연령층에 따라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선택 속성 중요도의 차이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제 4사분면에는 ‘제조회사’ 속성이 포함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 제 4사분면은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으나, 만족도는 높게 나타나는, 과잉의 노력지양이 요구되는 영역이다.
결과를 보면, 선택 속성 만족도 항목 중 ‘맛’(β=0.33, t=3.61, p<0.001), ‘사용 간편성’(β=0.15, t=2.10, p<0.05), ‘원료의 품질’(β=0.18, t=2.22, p<0.05) 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만족도는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8.61, p<0.001), 총 설명력은 28%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12개 항목 중, ‘맛’(β=0.32, t=3.53, p<0.001) 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맛’ 속성을 제외한 다른 속성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 만족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만족도에 따른 전반적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만족도(F=7.91, p<0.001)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총 설명력은 27%이다.
첫째, 홈베이킹 실태를 살펴보면 1년에 3~5회 홈베이킹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홈베이킹을 하는 주된 동기는 취미생활과 가족과의 즐거운 시간 그리고 먹을거리에 대한 불신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홈베이킹 시 회당 평균 지출 비용은 1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고, 주로 만드는 홈베이킹 제품은 호떡/팬케이크, 쿠키 등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선택 속성 중요도의 경우, ‘위생’(m=4.16) 속성에 대한 중요도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맛’(m=4.15), ‘사용 간편성’(m=4.12), ‘상세한 설명’(m=4.05), ‘원료의 품질’(m=4.04) 속성 등의 순으로 중요하게 평가하였다.
또한,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만족도는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재구매 의도에도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8.61 p<0.001),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12개 항목 중 ‘맛’, ‘사용 간편성’, ‘원료의 품질’ 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섯째,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만족도는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F=7.91, p<0.001), 특히 ‘맛’ 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양’, ‘기능성 성분’, ‘가격’, ‘향’, ‘양’ 항목들은 중요도도 낮고 만족도 또한 낮은 것으로 나타나 현재 이상의 노력이 불필요한 속성들로 파악되었으며, ‘제조회사’ 속성은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으나, 만족도는 높게 나타나는 과잉의 노력이 지양되는 속성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중요도-만족도분석 결과, ‘맛’, ‘위생’, ‘사용 간편성’, ‘상세한 설명’의 4가지 속성들은 소비자들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나 현재와 같은 바람직한 품질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소비자의 연령에 따른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선택 속성 중요도에 대한 분석 결과, ‘맛’, ‘양’, ‘가격’, ‘영양’, ‘원료의 품질’, ‘원산지’ 속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맛’, ‘양’, ‘가격’ 속성은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연령에 따라 선택 속성 중요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만족도의 경우에는 ‘사용 간편성’(m=3.81), ‘상세한 설명’(m=3.67), ‘위생’(m=3.56), ‘제조회사’(m=3.48), ‘맛’(m=3.47) 속성 등의 순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이용 실태를 살펴보면, 1년에 2~3회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식품매장이나 광고를 통해서 제품에 대해 인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 용도는 주로 간식용이었으며, 대형마트의 식품매장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주로 구입하는 제품은 호떡/팬케이크, 머핀/파운드케이크, 쿠키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상의 결과는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맛’ 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소비자들은 아무리 몸에 좋고 건강한 음식이라도 맛이 없으면 다시는 이용하거나 재구매하기를 꺼려 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후속연구
4%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이 조리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보다는 짧은 시간 내에 조리 가능한 제품을 선호한다는 의미로 발효시간 등을 단축시키거나 작업공정을 단순화 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하여 볼 때, 제조회사들은 가장 먼저 우선적으로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는 낮게 나타난 ‘원료의 품질’이나 ‘원산지’ 속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족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제품 개발에 대한 집중적인 노력에 힘써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제 2사분면에는 ‘원료의 품질’, ‘원산지’ 항목이 포함되었는데, 이 영역에 속한 항목들은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소비자의 만족도가 낮아, 다른 항목들보다 우선적으로 개선되고 시정이 필요한 속성들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직접 홈베이킹을 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먹을거리에 대한 불신 때문인 것으로 나타나(Table 2),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제조회사들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불신을 줄이고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이들 속성에 대해서 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집중적인 개선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들 속성에 대한 과도한 노력이나 자원의 투입을 제한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비록 이들 5개의 속성들이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게 나타나 우선순위가 낮은 개선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고는 하나, 선택 속성의 모든 항목은 고객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이 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는 모든 항목에서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제 4사분면에는 ‘제조회사’ 속성이 포함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 제 4사분면은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으나, 만족도는 높게 나타나는, 과잉의 노력지양이 요구되는 영역이다. 그러므로 이 영역에 속한 속성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이상의 불필요한 노력을 지양하고, 그 밖의 다른 중요 선택 속성에 대한 개선 노력을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맛이 좋다고 평가할수록 전반적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전반적 만족도를 결정해 주는데 있어서는 맛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제조회사들은 무엇보다도 제품의 맛을 향상시킴으로써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이용자들의 맛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이는데 노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이상의 결과는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맛’ 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소비자들은 아무리 몸에 좋고 건강한 음식이라도 맛이 없으면 다시는 이용하거나 재구매하기를 꺼려 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제조회사들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 만족도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재구매 의도 등을 높이기 위한 측면에서도 충분히 맛도 있으면서 조리하기 간편하며 믿을 수 있는 원료를 사용한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개발에 더욱 더 노력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부터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제조회사들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차별화된 제품의 개발에도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조사지역이 특정지역과 특정 20대 이상의 여성으로 한정되어 있어 조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조사 결과를 해석할 때에는 신중을 기해야 하며, 앞으로 이와 관련된 보다 더 심층적인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부터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 제조회사들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차별화된 제품의 개발에도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조사지역이 특정지역과 특정 20대 이상의 여성으로 한정되어 있어 조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조사 결과를 해석할 때에는 신중을 기해야 하며, 앞으로 이와 관련된 보다 더 심층적인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베이킹 프리믹스란?
홈베이킹 프리믹스란 홈베이킹(home-baking)이란 단어에 프리페어드 믹스(prepared mix)의 약자인 프리믹스(premix)란 단어를 결합하여 만든 합성어로, 과자나 빵 등의 음식을 각 가정에서 간편하게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필요한 재료를 미리 혼합하여 제조한 제품을 말한다. 원래 프리믹스(premix)는 1849년 미국의 헨리 존스(Henry Jones)에 의해 식품회사나 공장 등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제조되었으나, 이후 각 가정에 오븐의 보급률이 증가하고, 빵이나 과자 등을 직접 만드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홈베이킹 프리믹스로 발전하였다(Lee JS 2008; 한국체인스토어협회 2010).
중요도-성취도 분석이 고안된 목적은 무엇인가?
중요도-성취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은 1970년대 Martilla와 James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된 방법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품질의 객관적 평가 및 효과적인 경영 전략을 확립할 목적으로 고안되었다(Martilla & James 1977). 즉, IPA는 소비자의 중요도와 성취도(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용 전에는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각 속성의 중요도를, 그리고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용 후에는 소비자가 인식하는 각 속성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들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만족도를 동시에 비교․분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Park 등 2007; Yoon HR 2008; Byun 등 2009; Lee 등 2009; Kang & Lee 2010; Kim 등 2010; Lee 등 2010; Park JH 2010).
홈베이킹 프리믹스가 우리나라에서 첫 출시된 것은 언제인가?
원래 프리믹스(premix)는 1849년 미국의 헨리 존스(Henry Jones)에 의해 식품회사나 공장 등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제조되었으나, 이후 각 가정에 오븐의 보급률이 증가하고, 빵이나 과자 등을 직접 만드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홈베이킹 프리믹스로 발전하였다(Lee JS 2008; 한국체인스토어협회 2010).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 삼양사의 ‘큐원 머핀 믹스’가 출시된 이후 파운드케이크, 식빵, 호떡 등 다양한 종류의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이 개발․판매되고 있으며, 그 규모 역시 급격하게 성장하여 2007년 200억 원대에서 2009년 460억 원대의 시장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은 홈베이킹 프리믹스 제품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동아닷컴 2010).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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